마케팅 케이스 레퍼런스나 브랜드 이슈, 광고 트렌드 등의 정보를 자주 접해야 하는 마케터들.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 광고 영상을 최대한 많이 찾아봐야 하는 건 필수입니다!
 
이런 마케터들에게 아이디어를 심어줄 수 있는 참신한 마케팅/광고 사례를 모아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할게요.
 
광고인이나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 혹은 현직 마케터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튜브 채널 6곳을 선정했습니다. 유익하다면, 구독해놓고 인사이트가 필요할 때 들어가서 참고해보는 건 어떨까요?
 
 

 

1. WLDO

 

출처 : WLDO 유튜브 채널 캡처
 
 
이미 광고인들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꽤 유명한 광고 분석 유튜버죠. Who Letta Dogs Out, 일명 ‘왈도’라고 불리는 WLDO님의 채널입니다. 해외 마케팅/광고 이슈, 트렌드를 분석하는 유튜브 채널이에요.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유명한 광고 사례들을 단순 소개가 아닌, 전문적인 분석을 덧붙여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WLDO님 특유의 건조하면서도 위트있는 말투와 완성도 높은 편집에 빠져들어 어느새 구독 버튼을 누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현직에 계신 마케터라 국내 광고는 거의 다루지 않고, 해외 광고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해외 주요 광고 캠페인, 소셜 미디어 바이럴 사례, TED 강연, 해외 뉴스까지 유의미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광고에 쓰인 기법과 세 줄 요약을 덧붙입니다. 현업자의 배경지식에 기반한 최신 뉴미디어 기술부터 브랜딩 역사 등에 대한 설명이 풍부해 영상을 꾸준히 시청하는 것만으로도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겠죠.
 
 
 
 
 
 

 

2. 광고의모든것(AllaboutAD)

 

출처 : 광고의모든것 유튜브 채널 캡처

 

‘광고의모든것’ 계정은 계정 이름 그대로 국내외 잘 만든 광고를 모아놓은 계정이에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광고도 있고, 이런 광고가 있었나? 하고 잘 몰랐던 광고도 많이 업로드하고 있어요.
 
해외 광고를 직접 번역해서 소개하기도 하고, ‘약 빤 광고’, ‘감동 광고’ 카테고리의 광고를 아카이빙하거나,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한 광고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광고 회사 CEO들 인터뷰를 실어 광고 업계에 관해 궁금한 여러 질문을 세세하게 소개하는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어요.
 
직접 광고 내용이나 기법에 관해 분석하는 코멘터리는 없지만, 인사이트를 주는 좋은 광고가 업로드되기 때문에 레퍼런스용으로 구독하기를 추천합니다.
 
 
 
 
 
 
 

3. 마케팅 팩토리

 

출처 : 마케팅팩토리 유튜브 채널 캡처
 
 
주로 신박한 브랜드 마케팅 사례 등을 공유하며, 주목할 만한 TV/온라인 광고 영상을 업로드하는 채널입니다. TV 광고 영상뿐 아니라 해외 브랜드에서 기획한 SNS 캠페인 등 알기 어려운 마케팅 케이스들을 큐레이션하고 있어요.
 
특히 칸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광고제 등 글로벌 광고제에서 수상한 광고를 모아 업로드하는 게 특징이에요. 글로벌 광고제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국제 광고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분석하고 싶을 때 참고하면 좋은 채널입니다.
 
 
 
 
 

 

4. 브라이언에잇

 

출처 : 브라이언에잇 유튜브 채널 캡처

 

브라이언에잇‘이라는 국내 광고 회사 김동욱 대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LDO와 마찬가지로 현직자 유튜버인데, 해외보다는 국내 광고 위주로 분석해주는 채널이에요. 특히 과거 브랜드 성공에 기여했던 국내 광고 중 유의미한 광고를 분석하는데, 광고의 성공 요인과 마케팅 팁 등을 깊이 있게 설명해줘서 마케팅 강의를 듣는 것 같은 기분이에요.

또한 단편적인 광고 캠페인보다는 하나의 브랜드 광고 스토리에 대한 총평을 하면서 광고 기획력 등 장단점을 비판하기도 해요. 국내 광고의 흐름과 브랜딩 변천사를 알고 싶은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출처 : 위대한 멍감독 tv 유튜브 채널 캡처

 

현직 광고 촬영 감독이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실제 촬영 현장에서 있었던 광고 촬영 에피소드, 비하인드 스토리, 광고 스토리보드/콘티 등을 풀어내는 콘텐츠로 광고 촬영 현장이 궁금한 예비 광고인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광고 감독 되는 방법, 광고 제작 과정 튜토리얼, 광고 감독 한 달 수익 비교 등 현직자로서 도움 되는 실무 노하우, 팁 등을 공개하고 있어요. 영상에서 광고가 제작되는 과정, 제작 시간, 제작 비용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꽤 유익합니다. 이 밖에도 레전드 광고 모음집이나 광고 촬영 기법 설명 영상도 업로드하고 있어서, 광고 감독을 꿈꾸는 학생들이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세모광tv 유튜브 채널 캡처

 

‘세상에 모든 광고’의 줄임말인 세모광tv 채널입니다. 채널 이름 그대로 광고 영상 레퍼런스를 아카이빙해 공유하는 계정입니다. 광고 영상만 올리고 따로 광고 분석과 같은 코멘터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수익 채널이 아닌, 좋은 광고를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는 목적의 채널이기에 다양한 광고를 편집 없이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최신 광고, 병맛 광고, 감동 광고, 애플 광고 등 광고 트렌드를 발 빠르게 공유하고 있어 광고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레퍼런스로 유익한 채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