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난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코로나19 반사이익으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뤘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특수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올해까지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이 올해 초 발표한 ‘2021년 게임 마케팅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해 3월부터 모바일 게임 분야의 잠재 고객은 가파른 증가세를 보입니다. 국내의 경우 신규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는 작년 7월 기준 3월 대비 34% 증가한 약 94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게임 퍼블리셔, 개발자들의 게임 애플리케이션 수익화에 관한 고민도 더욱 깊어졌습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게임 이용자 수는 늘어난 반면 이용자당 게임에 쓰는 돈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납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지난해 3월 이전 한 달 평균 약 2만 5000원을 지출했지만, 3월 이후에는 1만 8000원을 지출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회사의 수익화 모델

 

그렇다면 모바일 게임 회사들은 어떻게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흔히 플레이하는 모바일 게임의 대부분이 무료 게임이다 보니 한 번쯤 이런 궁금증이 들 때도 있을 텐데요.

모바일 게임 회사들의 수익 구조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앱 게임 개발사들은 대표적으로 인앱 결제(IAP)인앱 광고(IAA)의 방식으로 수익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먼저 인앱 결제는 이용자들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앱을 다운로드한 후 앱 내에서 이뤄지는 행위를 통해 아이템, 콘텐츠 등의 추가 구매로 수익을 내는 모델입니다.

 

  • 한편 인앱 광고는 흔히 무료로 설치한 앱 내에서 배너 등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인앱 결제와 마찬가지로 앱 다운로드 자체는 무료로 할 수 있지만 앱 내에서 배너, 리치 미디어, 동영상, 네이티브 광고 등을 제공해 수익을 내죠.

 

전통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수익 모델은 인앱 결제 방식에 의존하고 있었지만, 특히 하이퍼 캐주얼 장르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수익 모델 구축에 용이한 인앱 광고 방식이 널리 쓰이게 됐습니다.

 

인앱 광고 방식의 대중화로 모바일 게임 산업의 변화를 이끈 하이퍼 캐주얼 장르는 아주 간단한 규칙의 반복으로 접근하기는 쉽지만, 중독성이 강해 헤어 나오긴 어려운 단순한 방식의 모바일 게임을 말합니다.

하이퍼 캐주얼 장르는 게임 플레이 방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인앱 결제 요소를 갖고 있는 경우가 드문데요. 그래서 이러한 장르의 게임 개발사는 인앱 광고를 송출하거나, 광고를 제거하는 유료 옵션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수익화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앱 결제가 가능한 다른 모바일 게임과 비교해 인앱 광고에만 의존해야 하는 하이퍼 캐주얼 장르는 개별 게임의 수익성이 모두 좋지만은 않은데요, 인앱 광고 방식을 어떻게 활용해야 앱 광고의 수익화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현재 하이퍼 캐주얼 게임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대표 퍼블리셔 Voodoo(부두)의 성공 사례를 통해 앱 수익화 과제를 어떤 전략과 솔루션으로 해결하는지 살펴봅시다.

 


 

Voodoo, Advanced Bidding 활용으로 ARPDAU 및 운영 효율성 상승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기업 Voodoo 로고

 

1) 당면 과제

 

Voodoo는 프랑스 파리에 거점을 둔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개발/퍼블리싱 기업입니다. Crowd City, Hole.io, Aquapark, Helix Jump 등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히트작을 비롯해 150여 개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한 바 있죠. 2013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전 세계 다운로드 수가 37억 회를 넘어섰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Voodoo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주로 인앱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수익 창출에 있어서 Voodoo가 직면한 과제는 이런 것이었습니다.

 

  • 제품 혁신과 사용자 수 증대를 위한 투자 확대
  • A/B 테스트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및 새로운 네트워크 테스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익 창출 방식의 효율성 최대화

 

Voodoo에서 개발한 게임 앱 ‘Push‘em All’ 캡처 장면.

 

2) 솔루션 도출

 

당면한 과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Voodoo의 UA 및 수익 창출 책임자 David Ribeiro는 타 업체들의 사례를 분석해 ‘인 앱 비딩’ 방식을 사용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앱 비딩 방식은, 광고 네트워크가 수요측 플랫폼(DSP)과 함께 실시간으로 입찰할 수 있는 앱 입찰 방식을 말합니다. 여러 비딩 파트너(광고주)가 퍼블리셔의 인앱 광고 인벤토리에 동시에 입찰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래매틱 비딩 기술이죠.

광고 노출 위치에 가장 높은 가격으로 비딩한 비더의 광고가 입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 워터폴 모델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앱 광고 수익화 솔루션 업체 ‘MoPub’ 로고

 

새로운 차원의 수익 창출 모델을 원했던 Voodoo는 앱 광고 수익화 솔루션 업체로 트위터의 자회사인 ‘MoPub(모펍)을 택했습니다. MoPub은 MoPub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130개 이상의 DSP들이 광고 네트워크와 경쟁해 가장 높은 노출당 단가로 거래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퍼블리셔들은 MoPub 단독으로 사용 가능한 트위터 광고풀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광고 퀄리티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MoPub에서 지원하는 4가지 광고 포맷. (왼쪽부터) 배너 광고, 보상형 광고, 네이티브 광고, 전면 광고

 

또한 하나의 오픈소스 SDK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광고에 걸쳐 사용이 가능해, 빠르고 쉬운 셋업을 지향한다는 것도 MoPub의 특징 중 하나인데요. MoPub플랫폼에서는 보상형 광고, 전면 광고, 네이티브 광고, 배너 광고 등 네 가지 주요 유형의 광고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 더 중요한 점으로, Voodoo에서는 MoPub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MoPub 미디에이션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네트워크 파트너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 솔루션 업체로 MoPub을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MoPub의 수익화 플랫폼은 모든 광고 소스를 하나의 옥션으로 통합해 각 광고 노출을 가장 높은 비더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수익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다.

 

3) 앱 비딩의 성공적인 결과

 

이에 따라 Voodoo는 대표 앱 중 하나인 French Studio OHM Games의 Push’em All에서 MoPub의 인앱 비딩인 ‘Advanced Bidding(어드밴스드 비딩)’을 테스트했는데요. Advanced Bidding에서는 Facebook Audience Network(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와 AdColony(애드콜로니)가 MoPub 마켓플레이스의 130여 개 DSP와 실시간으로 경쟁할 수 있어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Voodoo에서 개발한 게임 앱 ‘Push‘em All’ 캡처 장면.

 

Voodoo가 Advanced Bidding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DAU) 12% 증가
  • 워터폴 관리 및 수익 창출 소요 시간 10% 단축
  • 워터폴 단순화를 통한 광고 유닛 지연 시간 30% 단축

 

사진. MoPub 홈페이지 화면 캡처.

 

Voodoo 팀은 파일럿으로 시행한 이번 앱 비딩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Voodoo의 모든 게임에 MoPub의 Advanced Bidding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에 발맞춰 Advanced Bidding과 같은 첨단 기술 및 수익 창출 방식으로 광고 운영을 한층 더 효율화하고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여 UA(User Acquisition) 활동을 뒷받침하는 선순환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한다(Entertain The World)’는 우리의 사명을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 Marianne Brucy, Voodoo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정리하며

 

Voodoo의 사례를 통해 살펴봤듯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이제 인앱 결제 방식에만 의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앱 광고 방식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존 워터폴 방식에서 벗어나 인앱 비딩의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2021년은 워터폴 셋업에서 인앱 비딩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며, 인앱 비딩이 표준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앱 비딩을 사용한 퍼블리셔는 기존 워터폴과 비교해 전반적인 ARPDAU가 증가하고 운영 효율성이 높아졌으며, 또한 광고 로드 지연 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납니다. 실제로 MoPub의 Advanced bidding은 지난해 1분기에서 4분기까지 수익은 5배, 퍼블리셔 도입률은 3.4배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증가로 시장이 포화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수익화 전략을 선제적으로 고민하고,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퍼블리셔들에게 중요한 과제로 남을 전망입니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