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시대에 돈 버는 방법”

 

 

현재 가장 핫한 키워드 중의 하나는 ‘메타버스’라는 말일 겁니다.

메타버스는 3차원의 가상 공간인데요, 이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를 통해서 우리는 어떤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바로 주식 투자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공간의 가상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방법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경제활동을 통해 돈을 버는 것입니다.

순서대로 말씀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는 찾아보면 많습니다. 이 중에 가장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는 로블록스입니다.

지난 3월 10일에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로블록스는 시장에서 약 46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상장 당일 54.4% 폭등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로블록스는 3차원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활용하여 개인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로북스라는 가상화폐를 통해 개인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고, 게임 내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타버스 시스템과 차별화된 특징은 특정 아이템이나 가상 환경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여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16세 미만 청소년 중 55%가 로블록스를 이용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대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청소년들이 가상세계에서 만나 소통하면서 덩달아 아이템 매출도 폭증했고 마침내 뉴욕 증시 상장까지 성공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성공적인 상장과 함께 여러 관련 기업들의 주가도 동반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큽니다. 국내에서는 특히 네이버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과 빅히트, JYP, YG 등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들 그리고 덱스터와 위즈웍 등 3D 그래픽 관련 회사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하나의 미국 주식인 유니티소프트웨어도 서드파티 기업으로 서학 개미들의 주목을 받은 기업입니다. 

아직 메타버스 세계관이 구축되는 초기 단계기 때문에 게임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시장 쪽으로의 제한적인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2. 메타버스 부동산 EARTH 2(어스 투)

 

메타버스 개념은 이제 부동산 투자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EARTH 2’라는 가상 부동산 거래 사이트입니다. 

현실 세계는 집 한 채조차 보유하기 쉽지 않은 세상이 되어버렸지만 우리는 가상 세계에서 집뿐만 아니라 빌딩을 소유할 수도 있습니다. 맨해튼 같은 금싸라기 땅의 소유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공공재로 소유가 금지되어 있는 기자의 피라미드와 스핑크스도 가상세계에서는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이미 누가 사 갔더라고요. 

 

 

 

제2의 지구를 의미하는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은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하지만 세계 각지의 주요 부동산들은 거의 구매가 마무리되어가고 있고, 해변이나 사막 등 불모지들마저 부리나케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계인들의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가상 세계에서 폭발하고 있다고 보아도 과언은 아니겠죠?

 

 

우리 국민들 또한 세상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부동산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미 가상 부동산상에서는 한국인들의 집단 거주지, 메가시티를 건설하는 단군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특정 지역을 타깃으로 한국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땅을 매집하는 것이죠. 현실 세계에서 해소하지 못한 부동산 대박의 꿈을 가상 세계에서라도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 발현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 허락이 된다면 가상 부동산에 투자하는 분을 초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지 인터뷰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3. 메타버스의 최종 단계 : 메타버스 사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메타버스는 현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 제한적인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세계의 최종적 지향점은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회 현상을 메타버스 세계 안에서 모두 구현하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메타버스 사회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여기에는 아바타가 가상공간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최근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이 포트 나이트와 동물의 숲이라는 메타버스 안에서 선거 유세를 했던 사실은 유명하죠? 

점점 영향력이 커지는 메타버스 세계 안으로 현실 세계의 개념들이 점점 더 많이 유입될 것이며 메타버스는 그냥 가상 놀이 공간에 그치지 않고, 모든 사회의 상호작용들이 가상의 세계관 안에서 구현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우리에게 또 다른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4. 결론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meta(메타)와 세계 혹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메타버스 세계관은 이미 구축되기 시작했고, 가상세계를 향한 인류의 개척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경제적 유익을 얻는 방법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아바타나 아이템, 공간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방법, 그리고 메타버스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그리고 가상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또 한 번의 플랫폼 혁신이 일어나며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 기회, 그냥 보내기엔 너무 아깝지 않나요? 당신은 어떤 선택과 어떤 투자를 하시겠습니까?

 

 

강성모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