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최근 저희 바름에 가장 문의가 많았던 Google ads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부분이 Google ads 구글광고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보다 광고효과가 있는지입니다. 매번 말씀을 드리지만 각각의 플랫폼은 장단점이 있고 업종, 마케팅 소재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서 구글광고를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가이드를 드리려 합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의 종류]

 

‘구글광고가 뭐예요?’

‘구글광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구글광고 어떤 게 효과 있나요?’

 

온라인 광고, 마케팅에 관심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은 아마 구글광고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구글광고하면 배너광고 정도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죠. 

Google ads 내 구글광고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GDN), 쇼핑광고, 동영상광고, 앱 프로모션광고(UAC)로 총 5가지 서비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5개의 서비스를 어떤 광고 목표로 할 것인지에 따라 단독 또는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결과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 각각의 특징]

 

 

1. 검색광고

 

검색광고의 경우 원하는 키워드와 클릭했을 때 넘어갈 수 있는 랜딩 페이지(홈페이지)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과는 달리 ‘브랜드검색광고’ 개념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나 관심사&잠재 키워드 모두 타깃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색광고를 필수로 해야 하는 업종, 서비스 군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품 이미지를 보여줘야 하는 쇼핑몰보다는 기업, 병원, 공공기관, 금융, 학교, 여행, 숙박, 건축&인테리어, 클라우드, 개발사 등이 효과 보기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디스플레이광고(GDN)

 

디스플레이광고(GDN)는 쉽게 생각해서 이미지 배너 형태의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PC, MOBILE 상에서 구글과 관련된 사이트 또는 제휴되어있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크고 작은 이미지 배너를 볼 수 있는데, 그러한 형태가 디스플레이광고입니다. 디스플레이광고의 경우는 검색광고보다 직관적인 부분이 많고 노출되는 영역 자체가 많다 보니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부터 기업, 병원, 공공기관, 금융, 학교, 여행, 숙박, 건축&인테리어, 클라우드, 개발사 등 B2B, B2C사업 전반적으로 효과가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 구글디스플레이광고의 경우 구글광고 중 소재, 타깃, 광고전략, 관리의 정도의 따라 결괏값이 가장 크게 달라지는 서비스입니다. 가장 쉬워 보이지만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서비스라 보시면 됩니다.

 

 

 

3. 쇼핑광고

 

쇼핑광고는 GMC라는 구글머천트센터에 등록된 피드를 토대로 진행되는 광고입니다. 쉽게 말하면 카탈로그 형식에 제품의 이미지와 가격, 설명이 나와 있는 피드를 보여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과는 조금 다르게 가격 비교를 한다든지 하는 기능은 없지만 유튜브와 구글제휴 사이트들에 노출이 되는 아주 큰 장점을 갖고 있고 다른 검색엔진 쪽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광고할 수 있어 많은 분이 찾고 있습니다. 

* 구글쇼핑광고는 세팅 부분과 광고전략을 짜는 부분이 다른 광고보다 복잡하게 되어있어 많은 쇼핑몰이 놓치고 있습니다. 쇼핑광고를 잘 아는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고 진행한다면 소액의 광고비용으로도 고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4. 동영상광고

 

동영상광고는 쉽게 말해 유튜브에 나오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튜브 채널 내 영상을 보실 때 시작에 나오는 스킵할 수 없는 6초, 15초 광고와 광고 중간에 나오는 스킵할 수 있는 영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 유튜브에서 영상 섬네일 광고, 제품 이미지 연결 광고 등 디스플레이, 쇼핑, 앱 설치 광고 등을 연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도에 Google ads 내 가장 많이 광고를 하고 있고 높은 효율을 내고 있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동영상 광고는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앱 등 모든 서비스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들어 가장 많이 진행하는 광고입니다. 다만 세팅과 목표치, 데이터분석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성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공부를 하시거나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 앱 프로모션 광고(UAC)

 

앱 프로모션 광고는 UAC라고 불리는 광고입니다. 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앱 내 행동을 유도하는 형태로 앱이 필요한 게임 산업, 데이팅업계, 커뮤니티, 금융, 쇼핑몰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른 앱 설치 유도 플랫폼들과는 다르게 정말 다양한 소재를 넣을 수 있고 타깃팅이 구글에서 최적화 타깃팅을 만들어 직접 해주기 때문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앱 프로모션 광고의 경우 타깃을 따로 정하지 않아도 구글에서 최적화된 타깃을 정하고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최적화 타깃이라고 해서 전략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광고그룹 및 소재 구성을 하는지에 따라 노출되는 위치와 결괏값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동영상, 쇼핑 광고와 마찬가지로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저희 바름에서 진행했던 레퍼런스(총 7년 동안 200여 개 업체)를 토대로 안내해 드린 것입니다.

 

 

 

[Google ads – 구글광고, 활용 팁]

 

구글 광고를 비롯해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크리테오, 모비온 등 온라인으로 광고를 하려고 마음만 먹는다면 정말 많은 매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5개의 광고 서비스(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영상광고, 쇼핑광고, 앱프로모션광고)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모두 연계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플랫폼의 경우 여러 가지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모두 단독으로만 사용이 가능한데 구글의 경우는 혼합하여 커스텀 할 수 있죠. 그렇게 되면 마케팅 전략도 다양하게 짤 수 있고 목표로 하는 부분에 보다 빠르게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 2021년 가장 핫한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고 광고 비용도 다른 플랫폼들보다 확실히 합리적인 부분이 있죠. 

*이외 기술적인 부분과 콘텐츠적인 부분 활용이 있지만 해당 내용은 다음번에 사례 편을 진행할 때 더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오늘은 Google ads-구글광고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구글광고에 대해 긴가민가하셨던 분과 온라인광고 매체 선정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