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릴레이 인터뷰_해빗팩토리

 

 

마이데이터 활용 법안이 통과되면서 사업자 허가를 받은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중 국내 판매 중인 모든 보험 상품을 분석하고 상품 종류, 개정일, 개정된 상품 약관 등 고객들이 보험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며 사랑 받는 기업이 있습니다.저희가 불편해야 고객이 편합니다.’라는 말씀을 통해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을 보여주신 해빗팩토리의 정윤호 공동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해빗팩토리의 목표는 고객 입장에서 금융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해빗팩토리의 서비스를 이용해 어렵고 복잡한 금융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해빗팩토리 정윤호 대표님

 

 

 

Q1. 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해빗팩토리 소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정윤호입니다. 해빗팩토리에 대해 짧게 소개해 드리면 저희는 2016년에 설립된 6년 차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도와주는 스마트 소비 코칭 앱 ‘시그널가계부’로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9년부터 보험 소비자에게 본인의 보험을 정확히 알려주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을 해주는 ‘시그널플래너’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2021년 1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탄탄한 기술력과 팀워크로 높은 잠재력을 인정받아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대표 서비스인 ‘시그널플래너’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그널플래너’는 보험 소비자인 고객의 입장에서 보험을 분석하고 서비스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자체 분석 기술을 통해 수일이 걸렸던 고객 증권 확인 및 보장 분석을 1분 내로 단축해 사용자의 편의를 개선했습니다. 더불어 올바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해야 올바른 보험 추천을 할 수 있다는 생각 하에 국내에 출시된 수만 개의 보험과 수십만 보장 항목을 분류해 DB화하고 있어요.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보험 가입 정보를 45개 보장 항목으로 그룹핑해 나이별, 보장항목별 정보 확인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이처럼 해빗팩토리의 목표는 고객 입장에서 금융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이익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더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일반 소비자들이 해빗팩토리의 서비스를 이용해 어렵고 복잡한 금융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시그널플래너 소개 (출처: 해빗팩토리 제공)

 

 

 

Q2. 마이데이터 사업자 허가를 받으신 점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사업자 간 동일한 데이터를 받더라도 기업별 분석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및 활용도가 다를 텐데, 해핏팩토리만의 데이터 분석 기술이 가지는 경쟁력이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해빗팩토리는 핀테크 기업이나 인슈어테크 기업으로 불리지만, 무엇보다 데이터 분석 역량에 집중하는 기업입니다. 나아가 해빗팩토리만의 강점은 ‘데이터에 대한 집착을 기반으로 한 탁월한 금융데이터 분석능력’에 있습니다. 말씀주신 것처럼 마이데이터 시대에 여러 기업이 동일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지만, 중요한 것은 수집한 데이터를 얼마나 가치 있게 잘 활용할 수 있느냐의 여부입니다. 해빗팩토리는 금융 데이터 중에서도 분석이 까다로운 소비데이터와 보험데이터의 분석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유의미한 형태로 분석하는 경험을 지속해서 축적하고 있어요.

 

이를 기반으로 금융, 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하여 고객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얼마든지 만들어 낼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증명하기 위해 수치를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는 한국신용정보원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보장 딕셔너리를 구축하고 표준화한 자체 DB를 기반으로 상품 약관 개정까지 고려한 자동 분류와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시그널플래너가 분석한 보험상품 수는 17만8708개, 계약 수는 539만2680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말 기준)

 

 

 

Q3. 말씀 주신 데이터 집착의 결과물이 <시그널가계부>와 <시그널플래너>로 탄생한 것 같습니다. 마이데이터 시대 속 취합 가능한 원천 데이터의 한계로 인해 사업자 간 서비스 차별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두 서비스를 포함하여 해빗팩토리의 서비스 방향성과 지향점은 무엇이신가요?

 

해빗팩토리의 제1원칙, 지향점은 고객 입장에서 금융/보험을 분석하고,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 입장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바라보면 맞춤형, 초개인화 서비스보다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기대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복잡한 보험 용어와 조건의 통합, 변경되는 약관 수집 및 분석 등 고객의 눈높이에서 상품을 정리해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해빗팩토리만의 차별점을 말씀드리자면, 첫째로는 기존 보험 앱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고객들에게는 보험 앱이라 하면 ‘전화, 가입 권유’의 이미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저희는 카카오톡을 통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고객이 원할 시에만 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을 점유함에 있어서 전화 상담이 더 유리할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의 경우 상호 간 기록이 남는 만큼 높은 유지율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앞서 말씀드린 제1원칙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저희 서비스에서는 보험사와의 제휴 여부와 관계없이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순으로 리스트업하여 노출하고 있습니다. 즉 제휴 여부가 아닌, 오직 고객의 이익에 기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죠. 이러한 의사 결정은 저희 내부 구성원 모두 동의 하에 진행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보이는 서비스와 내부에서 공유하는 메시지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저희의 원칙을 말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옮기고 내부적으로도 명확히 했다는 것은 앱 출시 후 가장 잘한 의사 결정 중 하나라고 확신합니다! (웃음)

 

 

시그널플래너의 비대면 상담 프로세스 (출처: 해빗팩토리 제공)

 

 

 

Q4. 시그널가계부의 소비 분석을 시작으로 시그널플래너를 활용한 보험 분석까지 다양한 산업 내 사업을 확장하고 계시는데요, 마이데이터 사업자 허가를 받으면서 그 범위가 더욱 확장될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계획하고 계신 이종 산업과의 제휴 혹은 내재화하고 싶은 산업이 있으실까요?

 

서비스 확장 측면에서 산업을 고려해보면 고객에게 ‘자산’이라 할 수 있는 분야가 어디인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민의 결과는 부동산, 자동차 그리고 더 젊은 세대를 생각했을 때는 핸드폰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해빗팩토리는 지난 5월 KB캐피탈과 마이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 협력 및 KB차차차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어요. 저희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KB차차차의 방대한 자동차 관련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여, 고객 맞춤형 차량 유지 비용관리 서비스와 간편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 등 고객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서비스를 KB차차차에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6월에는 중고폰 시세정보 조회 서비스 ‘폰가비’를 운영하는 업스테어스와 제휴해 중고폰 휴대폰 보험을 추천하는 ‘내폰시세’ 서비스 출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보험 서비스에서 고객이 가입한 보험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리고자 한 방향처럼 서비스 산업의 확장을 고려함에 있어서도 고객 입장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이 현재 어떤 가치를 지니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과의 제휴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Q5. 계획하고 계신 서비스, 산업과 연관 지어 해빗팩토리 마이데이터 사업의 메인 타깃층이 있다면 관련 설명과 그 이유도 함께 말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시그널플래너 앱 이용 고객 중 51% 이상이 20~30대로, 소위 말하는 MZ세대들입니다. 지금까지 그들이 잠재 고객이었다면 올해부터 금융 산업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최근 보험사들이 MZ세대들을 잡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과 미니 보험 등 고객 눈높이에 맞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것도 동일한 이유에서 나온 결과라 생각합니다.

 

MZ세대들은 디지털 콘텐츠, 쇼핑,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큐레이션 문화에 익숙하며,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추천해주는 것을 선호하는 세대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보이는 고객에게 딱 맞는 보험을 추천하려면 보험에 대한 제대로 된 분석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빗팩토리의 시그널플래너가 분석한 보험상품 수는 17만8천여 개, 분석한 보험 계약 수는 540만 건 이상입니다. 이를 토대로 고객의 성별과 나이, 직업 급수, 필요한 보장 항목과 보장 금액을 입력하면 동일한 보장을 기준으로 여러 보험사의 보험 상품들을 분석해 최저가 순으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즉, 시그널플래너는 MZ세대들이 원하는 맞춤형 보험 비교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시그널플래너가 MZ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 또한 보험 조회와 분석, 상담과 가입, 보험금 청구까지 보험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하나의 앱 하나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앞서 언급 드렸듯, 시그널플래너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비대면 상담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기술적 도전과 서비스 경험 개선, 상담 직무의 재구성, 상담사들의 수수료 기반이 아닌 정규직 채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 또한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가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이유 (출처: 해빗팩토리 제공)

 

 

 

Q6.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구독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마이데이터 시대가 열리며 동일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서비스 간의 비교도 치열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점에서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저희는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간의 비교가 가능해지면 해빗팩토리의 ‘정확한 정보 제공’이라는 강점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시그널플래너의 구글 앱스토어 평점이 5점 만점 중 4.9입니다. 최근에는 5.0 만점 달성이라는 감사한 기록도 세웠어요. 고객들이 남겨준 리뷰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고객들이 저희가 정성스레 준비한 서비스에 만족하신 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평점은 저희가 이 어려운 보험 비즈니스를 혁신해 나가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해빗팩토리는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쉽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