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저희 바름은 매주 대면 미팅, 화상 미팅, 전화 미팅을 통해 다양한 클라이언트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산업군에 따라 마케팅을 대표님께서 직접 해야 하는 경우, 마케팅 담당하는 팀이 있는 경우,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도 함께 병행하는 경우 등 정말 다양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스 미팅을 진행하면 공통적으로 여쭤보시는 것이 바로 마케팅을 내부에서 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광고대행사, 전문 프리랜서에게 맡기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을 내부에서 하는 것이 좋은지, 대행사 또는 전문 프리랜서에게 맡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압구정에 위치한 A성형외과입니다. 저희는 내부 기획팀이 있어 마케팅 관련 업무를 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매체를 잘 다루지 못해서 그런지 결과가 잘 안 나오는 것 같은데 도움을 받아볼 수 있을까요?”

 

“저는 반려견&반려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D브랜드 대표입니다. 브랜드는 약 2년 정도 되었고요. 마케팅, 기획, 영업 등을 저와 저희 직원 1명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여러 판매채 널에 입점되어 있어 매출이 어느 정도는 보장이 되지만, 자사몰에서는 전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네요. 이러한 부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여성의류 & 액세서리 P브랜드라고 합니다. 내부에 마케팅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있고, 많은 대행사 & 전문 프리랜서분들과 협업을 많이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매출 대비했을 때 마케팅쪽에 들어가는 비용 자체가 많아 현재 잠시 중단한 상태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내부 직원들이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계속해서 대행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온라인 마케팅의 경우 오프라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끊임없이 고객들에게 브랜드 존재감을 알리지 않는다면 아무도 알아주지 못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일명 ‘워킹손님’이라 불리는, 가게 주변을 지나가다가 방문하게 되는 사람이라도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는 ‘워킹손님’을 만들기 어려운 시스템으로 되어있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 광고 매체를 통해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그 때 필요한 것이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종류, 특징, 기능 등)와 마케팅 전략(기획, 프로모션, 소재 선정, 타겟 등)이며 기업별로 이것을 집행해줄 수 있는 인원이 선정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크게 광고를 할 매체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전략을 모두 잘 다룰 수 있는 인원이 내부에 있다면 굳이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더라도 내부에서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사례를 보면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행사 또는 프리랜서 분들을 찾게 되죠.

앞서 질문 형태로 언급했던 A 성형외과 , 반려견&반려묘 D 브랜드, 여성 의류 &액세서리 P 브랜드 모두 처음에는 도움을 따로 받지 않고 내부에서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광고를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현재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네이버, 구글, 카카오, 인스타그램 등은 계정을 만들고 광고비만 충전하면 누구나 광고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체에 대한 이해와 광고를 위한 기술적 세팅, 콘텐츠 관리, 광고 성과 분석 등을 확실하게 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효과가 나오긴 힘들죠. 

많은 클라이언트 분들이 실제로 광고를 진행하고 광고비를 써보면서 이게 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나면 대행사 또는 전문 프리랜서를 찾고, 광고를 맡기게 되죠. 이때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가 모든 부분을 다 맡기고 결과만 받아보는 경우입니다. ‘많은 경험이 있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충분히 잘할 수 있을 거야’ 라고 생각 하시지만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행사, 전문 프리랜서는 분명 광고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만 해당 브랜드 특성과 업종에 대한 이해도는 브랜드 대표, 직원보다는 확실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충분한 피드백을 주고받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광고는 누가 어떻게 해야 하는 게 맞을까요?

정답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꼭 체크하고 참고해야 하는 부분들의 대해서는 전달해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서 전달 드리겠습니다.

 

 

1. 브랜드 내부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경우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광고 매체 이해&활용도가 높고 광고 관리&분석이 가능한 인원이 회사 내부에 있거나 브랜드 대표님께서 하나부터 열까지 지시하고 관리하실 수 있는 경우에는 외부의 도움을 크게 받지 않아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1명만 있으면 되는가에 대한 부분은 마케팅의 과업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3명 정도의 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있다면 충분히 해볼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광고 매체 이해&활용도가 높고 광고 관리&분석이 가능한 인원’의 기준은 딱 정해져 있지 않지만 광고 제안서를 냈을 때 회사 내부 직원, 잠재 고객들을 모두 설득시킬 수 있는 사람이라면 기준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2. 광고대행사 또는 전문 프리랜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한마디로 정의하면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람’, 즉 시간을 아껴주는 사람을 필요로 하실 때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광고대행사와 전문 프리랜서는 의뢰하는 클라이언트가 겪었던 일들을 이미 경험했기 때문에 어떻게 해쳐나가면 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대행사와 프리랜서가 다 그렇진 않지만, 전문가라는 호칭을 받는 업체나 사람이라면 광고 관리 및 분석에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많은 시간을 마케팅을 하는 데 사용하였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적용하였기 때문에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드릴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대행사나 프리랜서의 도움을 받으실 땐 도움을 주는 조력자라고 생각하셔야지, 떠받들거나 하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로 필요에 의해 만난 관계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면 결과는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 광고대행사 & 전문 프리랜서 선정 TIP

 

 

1. 광고 관리 & 분석 절차가 어떻게 되는가? 

-> 광고 관리, 분석 주기를 체크하고 피드백 전달 형식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2. 회사 또는 프리랜서의 레퍼런스는 어떠한가?

-> 레퍼런스가 많다고 모두 잘한다고 할 순 없지만 경험이 많으면 그만큼 노하우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3. 클라이언트와 소통 방식,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내는가?

-> 마케팅은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입니다. 실제 소통을 어떠한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의견이 맞지 않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풀어 나가는지에 대한 부분이 맞지 않으면 마케팅 기간 내내 힘들 수 있습니다.

 

4.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가?

->  마케팅의 전반적인 그림, 광고 매체의 특성을 100% 이해하지 못하고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성, 세팅, 용어, 툴 활용 능력에 대해서 일부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 과업 범위가 어떻게 되는가?

-> 세팅, 분석, 보고서, 피드백 등 과업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정확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6. 마케팅 보고서 형태는 어떻게 되는가?

-> 단순하게 숫자, 그래프 등으로 전달해주는 보고서를 주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보고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광고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해 주는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누가 맡아서 어떻게 끌고 가는지에 따라 결괏값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브랜드 내부의 좋은 인력과 외부 대행사 & 프리랜서의 협업을 통해 내외부적으로 좋은 시너지를 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앞서 전달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의사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과 활용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