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연말 쇼핑 시즌이 다가옵니다. 10월 할로윈 데이를 시작으로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그리고 새해맞이까지 소비자가 지갑을 여는 시즌 이벤트가 이어집니다.

 

 

(출처_Jungle Scout Consumer Trends Report Q3-2021)

 

 

이러한 연말 이벤트는 아마존 셀러가 비즈니스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시장조사 툴 업체 정글 스카우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31%가 10월부터 연말 시즌 쇼핑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오는 4분기 아마존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할지 알아봅니다.

 

 

■ 리스팅 업데이트

 

기존에 잘 팔리고 있던 상품도 연말 쇼핑 시즌을 겨냥해 리스팅을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 매출이 만족스럽지 못했던 제품 역시 연말 이벤트에 최적화된 리스팅을 이용해 매출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상품명과 상세 페이지 모두에 시즌 이벤트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halloween, thanksgiving, christmas와 같은 키워드는 물론이고 ‘gift’ 또는 ‘gifts for ***’ 키워드를 추가해 보세요. 선물을 주고받는 때가 되면 아마존에서는 이런 키워드의 검색량이 늘어납니다. 더 좋은 방법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어떤 키워드 검색량이 많았는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 해당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내 상품과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판매 순위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가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어떤 키워드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 제품 이미지에도 변화를 주세요. 가령 선물 포장이 된 사진, 파티 또는 축제 배경이 더해진 사진을 상세 페이지에 덧붙이는 것으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 PPC 광고 캠페인 예산 조정

 

연말 쇼핑 시즌에는 아마존에 상당한 트래픽이 몰리는 탓에 광고 입찰가 역시 상향 조정되고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집니다. 트래픽이 증가한다는 것은 곧 내 광고를 클릭하는 고객 수가 늘어남을 의미하고 이는 기존보다 일일 광고비 소진이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적정 광고 입찰가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아마존의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의 광고 캠페인 페이지에서 Dynamic bids – up and down을 선택하면 아마존에서 키워드 입찰가를 최고 100%까지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혹은 리뷰 마케팅

 

시장조사 툴 업체 정글 스카우트의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연말 이벤트를 겨냥해 일찍 쇼핑을 시작하는 고객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70% 이상의 고객이 아마존에서 검색을 시작합니다. 소셜 미디어에도 상당수가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영향력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출처_Jungle Scout Consumer Trends Report Q3-2021)

 

 

실제로 설문조사 응답자 중 서둘러 쇼핑을 시작하는 고객의 60%가 온라인 쇼핑 시 추천 상품 구매를 고려한다고 밝힘에 따라,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 상품을 구매할만한 잠재 고객과 접점이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리뷰 마케팅을 실행해 보세요. 또는 제품 체험단을 운영해 리뷰 마케팅을 실행해 보세요. 고객은 판매자가 작성한 상세페이지보다 인플루언서 또는 앞서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작성한 콘텐츠에 더욱 친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아마존 FBA 재고 보충

 

지난 기고를 통해 아마존 FBA 판매 운영에 있어 재고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연말 쇼핑 시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을 보내 두면 불필요한 물류비와 보관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부족한 경우에는 수요에 대응하지 못해 매출 발생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지난 해와 같은 상품을 올해 연말에도 판매하고자 한다면 작년 매출 추이를 참고해 재고를 준비해두세요. 또 올해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늘어나거나 줄었다면 이번 4분기 재고 역시 그 비율에 알맞게 적절히 운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마존에서 연말 쇼핑 시즌을 경험해 보지 못한 신규 브랜드라면 경쟁사 분석에 주력하세요. 아마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는 솔루션을 사용하면 지난해 경쟁 브랜드의 매출, 전략 키워드, 리스팅 변화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또는 인기 브랜드의 데이터를 지표 삼아 우리 브랜드의 4분기 적정 재고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할로윈 데이를 시작으로 연말 쇼핑 시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한 해 매출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난 몇 년 간의 내 브랜드 데이터, 경쟁사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판매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맞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준비 사항을 검토해 보시고 4분기에는 기대 이상의 수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