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준비한 다섯 번째 트렌드 리포트 ‘이커머스 쇼핑 시계’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생활 패턴으로 살아갑니다.

서로 다른 일상이지만 쇼핑을 즐기고 구매하는 대다수 고객의 행동 패턴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 고객이 쇼핑하고 구매하는 시간대를 안다면 프로모션 진행 시기를 결정하거나 특정 시간대의 구매 극대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우리 쇼핑몰에 많이 방문하고 구매하는 요일과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소비자들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레 생긴 소비 패턴을 들여다보았습니다.

 

< 리포트 목차 >

chapter.01 월요병 퇴치가 시급해요!

chapter.02 패션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chapter.03 뷰티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chapter.04 반려동물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chapter.05 캠페인에 ‘시간’활용한 성공 사례

 


< 리포트 미리 보기 >

 

chapter.01

월요병 퇴치가 시급해요! 월요일 오전부터 낮 시간에 가장 붐비는 쇼핑몰

 

전체 쇼핑몰의 시간대별 방문 현황을 살펴보았을 때, 가장 많은 방문이 일어난 요일과 시간은 월요일 오후 2시대였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월요일 오전 11시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는 전체 요일 동시간대의 평균치보다 각각 31.02%, 18.50% 더 높은 수치였습니다.

 

 

 

 

구매 건수가 가장 높았던 시간대 역시 월요일 오전이었습니다. 월요일 오전 10시대는 모든 요일의 10시대의 평균 구매 수 대비 78.63% 더 높은 구매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월요일 오전 10시대에 방문 대비 구매 전환율이 가장 높았던 결과입니다. 수치로는 3.95%로, 전체 요일 동시간대의 평균 전환율이었던 2.43%보다도 62.22% 더 높은 수치였습니다.

 

 

 

 

월요일에 쇼핑몰 방문과 구매가 모두 많이 발생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월요일 출근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쇼핑 행동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 밖에도 택배를 주중에 빨리 받아보려는 심리의 반영, 주말에 오프라인으로 직접 본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 패턴의 영향 등으로도 해석됩니다.

 

 

chapter.02.

패션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주말에 입을 옷, 주중에 미리 구매해요

 

패션 산업군에서는 수요일 오후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7시에 가장 많은 사용자가 쇼핑몰에 방문했습니다. 수요일 오후 6시에 방문하는 사용자의 수치는 전체 요일 동시간대의 평균 방문자 대비 131.65% 더 높았습니다. 주말에 입을 옷을 구매하기 위해 수요일에 방문하는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chapter.03.

뷰티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방문도, 구매도 주중이 좋아요

 

뷰티 산업군의 사용자는 주말보다 주중에 쇼핑몰에 더 많이 방문하였습니다. 구매 역시 주중에는 활발하다가 금요일부터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이로 미루어보아 뷰티 산업군의 소비자 구매 심리는 주말보다 주중에 더욱 확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chapter.04.

반려동물 산업군에서의 방문과 구매

 

방문과 구매를 함께, 구매의 목적성이 높아요.

 

반려동물 산업군의 특징은 다른 산업군들보다도 시간대별 방문과 구매 그래프의 추이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는 목적 없이 둘러보는 쇼핑보다도 구매할 목적과 필요한 상품이 분명한 소비자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지금까지 이커머스 쇼핑몰에서의 시간대별 방문과 구매 현황을 살펴 보았습니다. 산업군별 더욱 상세한 인사이트와 마케팅 팁, 그리고 캠페인에 ‘시간’을 잘 활용한 성공 사례는 아래 리포트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igin(빅인사이트)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
 
 
 
 
 
 
 
88x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