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 Vol.05

 

본 콘텐츠의 내용은 빅인에서 준비한 다섯 번째 트렌드 리포트 ‘연말연시 뷰티 산업군에 있었던 상품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중심으로‘ 리포트 전문에서 발췌한 요약본이며, 리포트 전문은 글의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해의 마지막 때와 새해의 첫머리를 뜻하는 연말연시.

지난 연말연시도 빠르게 지난 시간이지만 돌이켜보면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 명절 연휴, 발렌타인데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확진자 수의 폭증,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까지. 매년 찾아오는 기념일 시즌과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은 역시 소비자의 쇼핑 심리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난 연말연시, 이커머스에는 어떤 일이 있었으며

매년 반복되는 시즌과 특수한 상황은 판매량에 어떻게 반영되었을까요?

 

뷰티 산업군에서의 상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연말연시 뷰티 이커머스의 트렌드를 들여다보았습니다.

 

 

 


< 리포트 미리 보기 >

 

 

01. 작년 동기 대비, 판매량 점유율이 눈에 띄게 변한 카테고리는?

 

 

 

 

01-1.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고민

 

작년 동기 대비 판매량의 카테고리 점유율 변화를 살펴본 결과 색조 메이크업이 소폭 줄고 마스크/팩과 기초 화장품의 점유율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기초 화장품 판매량의 절대수는 작년보다 32.47% 늘었는데, 이는 여전한 코로나 상황 속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고민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01-2. 뷰티 업계의 떠오르는 샛별, 향수 카테고리

 

판매량의 절대수로 비교해봤을 때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카테고리는 향수 카테고리였습니다. 판매량은 작년 대비 67.02% 늘어나며, 전년도 0.96%에 그치던 점유율이 1.59%까지 상승했습니다. 뷰티 산업군에서 향수 카테고리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 내에서 아직은 미미한 비중이지만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02. 고객은 어떤 카테고리를 구매할 가장 구매 욕구가 뚜렷할까?

 

 

 

 

 

쇼핑을 하는 고객의 구매 욕구를 파악해보기 위해 상품 조회 후 구매로 이어지는 세션 수를 살펴보았습니다.

전체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상품 조회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세션의 비율은 4.41%를 기록했습니다. 즉, 상품을 조회한 100개의 세션 중 4.41개의 세션만 구매까지 이어진다는 의미입니다.

 

 

02-1. 남성 화장품 구매는 속전속결, 향수 구매는 신중히

 

상품 조회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세션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카테고리는 남성 화장품 카테고리로, 13.49%를 기록했습니다. 이로 미루어보아, 남성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가장 덜 고민하고 구매한다는 패턴과 구매 욕구가 가장 뚜렷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가장 낮은 비율을 보인 카테고리는 향수 카테고리였습니다. 1.14%의 수치로, 남성 화장품의 비율과 10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습니다. 온라인 쇼핑으로는 직접 맡아볼 수 없는 ‘향기’를 구매한다는 특성상 소비자는 구매하기까지 더 많이 고민하며 신중한 소비 패턴을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03. 키워드로 살펴본 뷰티 트렌드

 

유입 키워드는 고객의 니즈를 분명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연말연시에 뷰티 이커머스에 들어온 고객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었을까요?


검색량이 작년 동기간보다 100% 이상 많아진 키워드 그룹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그룹은 피부 트러블 관련 키워드 그룹이었습니다. 올해까지 이어지는 마스크 착용의 영향으로 피부 트러블에 대한 고객의 고민과 관심이 여전히 증가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 완화를 위한 약산성 제품의 검색량 또한 함께 증가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또 다른 그룹은 구체적인 고객 니즈를 보여주는 키워드 그룹입니다. 화장품 구매 고객 중에서는 본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에게 필요한 맞춤 기능성 화장품을 검색하는 고객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연시 뷰티 이커머스에서 엿볼 수 있었던 소비자의 행동과 구매 심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시즌성 소비가 두드러진 카테고리는 무엇이었으며 어떤 트렌드가 있었는지, 뷰티 산업군에서 떠오르고 있는 키워드는 무엇이었는지 등 더욱 풍부한 내용과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리포트 전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igin(빅인사이트)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
 
 
 
 
 
 
 
88x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