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외 이커머스 산업에 폭발적인 관심이 쏟아진 것이 사실이죠. 크고 작은 국내 기업이 아마존 성공 사례로 언론매체에 소개된 것에 힘입어 아마존 셀링에 뛰어든 사업자 혹은 기업의 수도 상당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아마존 성공 사례, 아마존 카테고리 매출 1위, 아마존 인기 아이템으로 손꼽히던 몇몇 제품들이 불과 몇 달 사이에 아마존에서 소리 소문 없이 판매를 중지해 찾아보기 힘든 경우가 생긴다는 사실인데요. 잘 팔린다고 소문났던 제품들이 몇 달을 버티지 못하고 아마존 사업을 철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 또는 브랜드의 사정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그 이유를 ‘캐시플로우를 파악하지 못해 현금자산 운용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현금흐름을 의미하는 캐시플로우, 아마존에서 이름을 알린 기업들마저 캐시플로우를 파악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아마존 셀링에서 캐시플로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캐시플로우 확인을 위한 아마존 셀러 체크 리스트

 

아마존 컨설팅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때 고객사 담당자에게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중 캐시플로우와 관련이 있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 아마존 일일 수익이 정확히 얼마인가요?

– 매출에서 수수료를 제한 이번 달 정산 금액은 얼마인가요?

– 이번 달 아마존 수수료, 얼마가 며칠에 빠져나가나요?

– 아마존 수수료 항목이 여러 가지인데, 어디에 얼마나 지출하고 있나요?

 

 

아마존에서 사업하고 있다면 저 정도는 당연히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저 네 개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몇 년간 아마존 컨설팅 경험에 비추어 보면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 100명 중 10명 미만 정도가 답하는 수준입니다.

 

 

■ 아마존 캐시플로우 파악 어려운 이유

 

사실 아마존이 아니더라도 비즈니스에 있어서 캐시플로우 즉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아마존 셀러가 캐시플로우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주 단위로 이루어지는 정산 주기, 수많은 아마존 수수료 항목(판매 수수료, FBA 창고 이용에 따른 수수료, 장기재고 수수료, 광고비, 교환 또는 환불에 의한 수수료 등-제품의 카테고리, 무게, 부피에 따라 모두 상이하다), 환율 변동, 글로벌 금융 솔루션의 환전 서비스에 시간이 소요되는 등 그 이유는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한마디로 말해 드나드는 돈의 정확한 금액, 시기를 알기 위해서는 따져봐야 할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이죠. 단일 품목을 판매하는 아마존 셀러라면 혼란이 덜하겠지만 다양한 제품, 특히 의류와 같이 색상이나 사이즈 등의 세부 옵션이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이 복잡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 컨설팅 중에 위에서 언급한 캐시플로우 관련 체크리스트를 담당자에게 확인하면 대부분 이런 답변을 듣게 됩니다.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마이너스는 아니에요.”

“때 돼서 수수료 나가고 입금되고 하는 거 보면 수익은 약 ***(금액) 정도?”

“매출로 따지면 되게 많이 남을 것 같았는데 정산된 거 보면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 아마존 캐시플로우, 왜 알아야 할까?

 

업계 관계자들이 아마존에서 잘나가던 브랜드가 철수하는 이유를 캐시플로우 파악 미흡으로 지적할 정도로 아마존 비즈니스에서 현금자산 흐름을 파악하고 운용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먼저 현금의 드나듦을 알아야 소위 말해 ‘남는 장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캐시플로우를 파헤쳐 보면 의외로 투자비용 대비 손해를 보며 장사하고 있는 기업, 담당 부서에서 파악하고 있던 수익보다 더 부진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 상당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통장에 머무는 현금자산을 이용해 비즈니스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셀링으로 정산된 현금을 재고 보충, 광고와 같은 마케팅에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면 현금 자산을 마케팅에 투자하기는커녕 수수료를 제때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별거 아닌 해프닝처럼 보일 수 있지만 반복되는 상황이 벌어지면 기업이 부채를 갚지 못해 부도를 맞이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계좌에 수익금이 입금되는 날짜와 정확한 금액, 각종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날짜와 항목 그리고 금액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아마존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운영하는 것은 물론 그 규모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 캐시플로우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

 

아마존 셀링 업력이 10년 가까이 되는 기업, 최근 몇 년 사이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엑셀 시트에 수기 입력하는 방법으로 아마존 캐시플로우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이 입금해 주는 대로, 수수료 떼 가는 대로 그냥 두고만 보는 것보단 훨씬 나은 편이지만 이 방법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먼저 담당자가 주기적으로 정산 내역을 트래킹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아마존 정책 변경과 환율 변동 등 변수가 존재해 수기 작성하는 데 골머리를 앓기 일쑤입니다. 앞서 말했듯 매출 규모가 클수록 이런 어려움은 가중됩니다. 또한 아무리 꼼꼼하게 체크한다 해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휴먼 에러를 피하기 어럽겠죠.

 

 

아마존 캐시플로우를 캘린더 형태의 UI로 제공하는 이커머스 데이터 솔루션 대시보드

 

 

최근 국내외 아마존 셀러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는 것은 캐시플로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데이터를 제공하는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현지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의 경우 어려움이 덜하겠지만, 국내에서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환율 변동, 정산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이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커머스 역시 제품의 품질을 경쟁력으로 앞세워야 꾸준히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캐시플로우 파악은 유통산업에서 필수 요소이지만 아마존 사업의 핵심 업무는 단연 좋은 상품의 개발과 판매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이커머스 규모가 날로 커지는 가운데 이커머스 데이터 산업 또한 성장에 속도를 내고 있고, 아마존 셀러를 겨냥한 다양한 솔루션이 국내외에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캐시플로우 파악과 같은 데이터 처리 업무는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해 손쉽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핵심 업무에 더욱 집중한다면 아마존 비즈니스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