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 실패일지 #02 그래서 무엇을 할 것인가

 

 

막상 호기롭게 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 선언했지만,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너무 막막하였다. 그래서 가장 기본부터 고민하였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 걸까. 그리고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까. 

 

 

주제 선정

 

내가 관심 갖는 모든

 

지난 1주일 간 나를 관찰해보았다. 내가 관심 갖고 직접 찾아보는, 혹은 유튜브를 통해서 영상을 보는 몇 가지들이 다음과 같이 추려졌다. 

 

맛집, 헬스, E-sports, 웹툰, 커리어 성장, 독서

 

이들은 내가 지난 1주일 동안 누가 시키지 않더라도, 내가 직접 찾아본 주제들이다. 즉, 내가 오랜 기간 흥미를 갖고 작업할 수 있는 주제들이다. 그리고 이들 모두 사이드프로젝트로 뻗어나갈 주제이다. 따라서 이들 중 내가 재미를 갖고 작업해 볼 주제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았다. 

 

‘될 놈’을 만들고 있는지 분명히 확인하고 제대로 만들기 전에, 그 일이 내가 정말 소중히 여기는 것인지 확인하라.   

1. 내가 생각 랜드에서 부화시킨 이 아이디어가 ‘될 놈’으로 밝혀진다고 하더라도, 진짜 ‘내 것’이 될 것인가?

2. 이런 종류의 작업 제품에 내가 잘 맞는가

3. 앞으로 몇 년간 나는 정말로 이 시장에 있기를 원하는가?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사이드 프로젝트인 만큼 여유롭게 생각해보자.

지금 나는 창업이 아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의 크기 혹은 시장점유율 등 기본적인 창업방식을 따르지 않았다. 다만 아래의 기준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선정하였다.

 

 

 

 

프로젝트 주제 : LOL 대표되는 E-Sports

 

기준 1. 나의 관심도

 

회사원이 된 지금까지도 LOL 프로경기는 빼놓지 않고 찾아본다. 시간 상 게임을 하지는 못하지만, 여전히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나의 관심도로 서비스 이용자들의 니즈를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기준 2. 서비스 이용자가 많은가

 

사이드 프로젝트 상 거창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는 없다. 다만 집중한 부분은 기존에 사용자가 많은 시장에서 단 한 가지의 니즈를 해결하여서 사용자를 만들어내겠다는 점이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자가 많은 주제를 주목하였다. 그러한 측면에서 E-sports는 최적의 주제였다. (참조 : PC방서 200주 연속 압도적 1위… 그야말로 왕좌에 있는 LOL)

 

기준 3. 아이디어 구현 Tool 적합한가

 

가장 현실적인 고민사항이었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아도 만들지 못하면 그만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툴을 확정 짓고, 이를 토대로 가장 임팩트가 클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구현 Tool 선정과정은 너무 길어서 다음 주제로 담아보겠다. 다만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주제로, E-sports가 적합하였다. 

 

 

 

 

누구나 계획은 있다. 처맞기 전까지.

 

프로젝트 주제도 정했다. 이제는 내가 생각하는 ‘될 놈’을 찾아야 한다. 나만의 ‘될 놈’을 찾는 과정은 긴 여정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핵심은 빠르게 시도해보고 확실히 망해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토스의 이승건 대표가 강연 세션에서 이런 말을 하였다. 어차피 안될 거라고 생각하면 성공합니다본인이 토스를 창업하기 이전 총 8번의 실패를 겪으면서, 느꼈던 한 마디이다. 나 역시 이를 공감하고자 실패의 여정을 떠난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나의 첫 번째 계획이 어떻게 실패했는지 소개하겠다. 

 

Hy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