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면이나 뉴스를 통해 ChatGPT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한 달 밖에 안 걸렸습니다. 인스타그램이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걸린 기간이 2년 6개월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성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기를 끄는 ChatGPT가 SEO 콘텐츠 마케팅 영역에서 어떠한 활약을 할 수 있을까요? ChatGPT를 콘텐츠 SEO 영역에서 사용 시 장단점을 알아보기에 앞서 ChatGPT와 그것의 작동 원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ChatGPT란?
  • ChatGPT 작동 원리
  • 장점 1. 콘텐츠 제작 효율성과 다양한 주제 선정
  • 장점 2. 메타 디스크립션 제작 가능
  • 장점 3. 아이디어 제공
  • 단점 1. 잘못된 정보 제공
  • 단점 2. 구글 가이드라인 위반 가능성
  • AI 제작 콘텐츠 활용 사례

 

 


 

 

ChatGPT란?

 

ChatGPT는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인 GPT3.5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2022년 11월 30일에 출시된 ChatGPT는 사용자가 입력한 질문에 답변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ChatGPT의 인터페이스는 단순합니다. 구문을 작성하는 칸이 있으며, 여기에 질문을 기입하면 ChatGPT는 그 질문에 상응하는 답변을 제공합니다.

 

 

ChatGPT와 채팅시 예시

 

 

ChatGPT는 간단한 Q&A, 에세이 작성, 심지어 신데렐라와 피노키오가 사랑에 빠지는 시나리오 작성 까지 창작 영역에서도 활약을 펼칩니다. 그렇다면, ChatGPT는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요?

 

 

ChatGPT 작동 원리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인 ChatGPT의 핵심은 트랜스포머 모델입니다. 간략히 설명해 드리자면 트랜스포머 모델은 ‘문장 속 단어와 같은 순차 데이터 내의 관계를 추적해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신경망’입니다. SEO에 관심 있으신 분들 중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구글의 버트(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 BERT) 알고리즘 또한 트랜스포머 모델을 기반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ChatGPT는 사용자에게 제공한 답변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보상 기반 메커니즘인 강화학습 모델(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RLHF) 또한 사용하는데요.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ChatGPT의 답변은 더욱이 정확해지고 정교화 됩니다.

 

 

강화학습 모델(RLHF) 예시

 

 


 

 

장점

 

ChatGPT를 활용한 콘텐츠 SEO 작업 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콘텐츠 제작 효율성과 다양한 주제 선정

 

ChatGPT는 다양한 분야에 관한 글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데요. 예시로 CRM(고객 관계 유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글을 작성하라 요청하면 즉각적으로 글을 작성해 냅니다.

 

 

 

 

CRM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도 CRM에 관한 글을 작성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반면 ChatGPT는 글을 1~2분 이내에 작성합니다.

 

 

2. 메타 디스크립션 제작 가능

 

ChatGPT는 글 작성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글을 축약할 수 있습니다. 작성 글을 ChatGPT에게 전달하며 내용을 축약할 것을 요청하면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 아이디어 제공

 

콘텐츠 제작 전 ChatGPT를 통해 콘텐츠 주제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지 고민하며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은 ChatGPT를 통해 영감을 얻으며 아이디어 구상 작업을 더욱 빠르게 수행하실 것입니다.

 

 


 

 

단점

 

하지만 ChatGPT의 한계점은 명백히 존재합니다.

 

 

1. 잘못된 정보 제공

 

앞서 RLHP모델에 관한 예시 사진에서도 보셨듯이 ChatGPT는 간혹 잘못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단한 글을 ChatGPT를 통해 제작하더라도 글 내용에 대한 팩트체크는 필요합니다.

 

 

2. 구글 가이드라인 위반 가능성

 

검색 엔진, 특히 구글 검색 엔진은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를 지양합니다. 아직 의견이 분분하지만, AI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는 자동 생성 콘텐츠로 여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선, 구글이 왜 자동 생성 콘텐츠를 지양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구글은 단순히 콘텐츠가 AI 및 자동화 프로그램에 의해 제작되어서 지양하기보다는 대부분의 ‘자동 생성 콘텐츠’는 독창성이 없거나 품질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ChatGPT를 통해 제작된 콘텐츠들의 품질은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콘텐츠 편집 및 감수 작업이 필요합니다.

 

 

AI 제작 콘텐츠 활용 사례

 

 

 

구글은 품질이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텍스트를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로 분류했습니다. 그렇다면 ‘품질이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되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텍스트’는 스팸으로 분류가 안 되는 것일까요?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금융 서비스 회사인 Bankrate는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자사 웹사이트에 발행했습니다. Bankrate는 우선 AI를 통해 글을 작성 후 편집, 감수 등 작업을 한 후 웹사이트에 발행했는데요.

 

 

 

 

여러 SEO 전문가들은 해당 AI 생성 콘텐츠 발행 사례가 구글의 검색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지 구글에 문의했습니다.

아래는 구글의 답변입니다.

 

 

 

 

검색 엔진 랭킹 상승을 목적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위반 사항입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콘텐츠라면 문제가 안됩니다.”

 

 

이 답변을 통해 ‘자동 생성된 콘텐츠’라도 주목적이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 주체를 떠나 ‘고품질이며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주안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hatGPT의 원리, 콘텐츠 SEO 영역에서 사용 시 장단점, 그리고 사용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AI 제작 콘텐츠에 대한 구글의 가이드라인은 구체화되지 않아 사용을 꺼리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디어 구상이나 메타 디스크립션 제작 작업 시 시의적절하게 ChatGPT를 사용한다면 SEO 마케터 분들의 업무 능률이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를 통해 상위 노출 성과를 이루고 싶은 분들께 콘텐츠 SEO 작업시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작성법 글을 추천 드립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