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코퍼레이션 박진홍 대표

 

 

Q. 대표님 본인과 밀크코퍼레이션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밀크코퍼레이션 대표 박진홍입니다.

밀크코퍼레이션은 ‘아이를 위한 엄마들의 가치 있는 소비 경험'(A valuable consumption experience for children)을 만들기 위해 육아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키즈닝(APP) 서비스를 운영 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공감 육아 방식을 선호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육아 세대에게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키즈닝은 어떻게 출발하게 되었나요?

두 아이의 아빠이자, 직접 육아를 하며 아이를 위해 소비해본 경험자로서, 육아 소비시장의 낙후된 부분을 경험하고 피부에 와닿는 문제의식이 들었습니다. 육아는 내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과 별개로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밖에 없는 영역인데, 소비에서조차도 불편함을 경험하니 그 피로도가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을 통한 구매자가 대다수였던 이전 세대의 육아 소비 방식과는 달리, 모바일이 익숙한 현재 세대와 앞으로의 세대를 위해 혁신 가능한 부분이 반드시 필요한 시장이라고도 확신하게 되었어요.





밀크코퍼레이션 BI

 

 

Q. 키즈닝 앱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유아동복과 육아용품을 자주 소비하는 시기에는 SNS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 이를 키즈닝 안에 육아 인플루언서를 연결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쇼핑 시간 절약과 재미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키즈닝은 일일이 유명한 마켓을 찾아다니지 않고 유명 육아 인플루언서 셀러들의 후기형 콘텐츠를 한눈에 보고, 아이들의 성장 단계별로 육아 환경에 맞는 상품과 브랜드를 추천받아 있습니다. 단순히 육아 물품을 사고 파는 채널이 아닌, 육아 관심도가 높은 밀집력 있는 엄마들이 모이고, 엄마들의 경험을 다양한 육아산업을 확장할 있는 육아 슈퍼앱으로서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밀크코퍼레이션 제공

 

 

Q. 키즈닝 서비스 런칭 5개월 만에 거래규모와 이용자 수가 39,000% 성장하였습니다. 성장속도가 눈에 띄는데요.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있었던 대표님만의 비법이 있다면?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소프트웨어로 혁신할 수 있는 소비 영역의 마지막 지점이 육아 시장이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보니 프로덕트의 중요성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그렸고, 무조건 사용성이 뛰어난 편리한 앱을 추구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이러한 부분에 많은 사용자분들이 공감해 주셨던 것 같고요.

두번째는, 키즈닝에 입점된 많은 육아 인플루언서분들의 자발적 홍보를 통해, 팬덤이 유입될 수밖에 없는 생태계가 형성되었습니다. 형성된 팬덤으로도 자정 작용이 가능한 플랫폼이 만들어졌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일상적인 콘텐츠를 통한 친화적인 커머스 채널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지 않았나싶어요.



Q.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경쟁사 또는 벤치마킹하는 기업이 있을까요?


저희 팀이 만드는 키즈닝은 육아 커머스 서비스이지만, 오히려 육아 관련 서비스보다 성인 커머스 서비스를 잠재적 경쟁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육아 세대를 생각해볼 때, 지금의 고도화된 커머스 서비스를 많이 경험하고 계실텐데요. 그런 측면에서 사용성 가치를 우선으로, 먼저 앞섰던 국내외 커머스 서비스 통해 많이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벤치마킹 한다기보다, 육아 시장에 적용했을 때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가설을 먼저 세우고, 유의미한 데이터를 통해 키즈닝 방식대로 커스터마이징을 빠르게 해 낸다는 의지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밀크코퍼레이션 제공

 

 

Q. 밀크코퍼레이션에서 고려 중인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주세요.


키즈닝의 주요 팬층인 엄마들이 모인 곳 어디든 가려고 노력합니다. 온라인에서는 활발히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는 SNS, 커뮤니티에서 많이 홍보하거나 최대한 노출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며, 오프라인에서는 베이비페어나 교육전과 같이 엄마들이 밀도 높게 많이 모여 있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밀크코퍼레이션은 시장 내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있고, 10 어떤 회사가 되어있을까요?

 

 

밀크코퍼레이션 제공

 

 

육아를 맞이하는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르는 육아 서비스가 되도록 하는 게 가장 설레는 목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순하게 육아 용품을 유통하는 채널이 아닌, 유저가 경험하고 싶어하는 다양한 영역(여행/레저/교육 )마다의 소비 콘텐츠를 매우 편리하게 매칭해 주는 단기적인 목표이며, 이러한 경험을 글로벌하게 풀어보고 싶은 의지를 중장기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Q. 밀크코퍼레이션 조직의 특징과 매력, 인재상에 대해 자랑해주신다면?


좋은 프로덕트는, 탁월한 끈기와 실행력을 가진 에서 나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즈닝 팀은 빠른 실행력과 치열함을 바탕으로 육아 시장을 혁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통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끈기 있게 항해할 수 있는 팀원들이 모여 있으며, 즐겁게 일하고 똑똑하며 야망 넘치는 분들이 세상을 혁신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을 가진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구독자 분들에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모비인사이드는 평소 즐겨보던 웹진이고, 알찬 콘텐츠가 많아 잘 보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비인사이드 구독자분들께 인사를 드릴 수 있어 영광입니다.

육아 시장에서 키즈닝이 풀어야 할 미션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어려운 육아를 조금 더 가치 있고 편리한 소비가 될 수 있도록, 끈기 있게 한 보 앞으로 내딛는 키즈닝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