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순위를 점검하는 것은 SEO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 중 하나인데요.

웹사이트, 그리고 세부적인 관점에서 각 페이지 별 SERP 순위를 파악하지 못하면 경쟁사와 비교해 어떠한 성과를 내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번 편에선 웹사이트 순위의 정의, 중요성, 그리고 확인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웹사이트 순위란?
  • 웹사이트 순위 확인이 중요한 이유
  • 확인 방법 1: 도메인 권한을 통해 파악하기
  • 확인 방법 2: 구글 서치 콘솔로 웹사이트 순위 확인하기
    • 특정 페이지 내 키워드 순위 확인하기
    • 특정 키워드에 따른 페이지 순위 확인하기

 

 


 

 

웹사이트 순위란?

 

웹사이트 순위는 웹사이드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웹사이트 순위를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트래픽을 통한 순위 측정, 얼마나 양질의 웹사이트가 여러분의 웹사이트/ 콘텐츠를 인용했는지 보여주는 도메인 권한, 마지막으로 특정 쿼리 검색 시 SERP 순위 (구글 서치 콘솔 활용) 등이 있습니다.

(본편에선 도메인 권한과 SERP 게재 순위를 통한 웹사이트 순위 측정 방법을 다룹니다!)

 

 

웹사이트 순위가 중요한 이유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트래픽, 콘텐츠 품질, 링크 강도 등과 같은 많은 요소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 소유자는 웹사이트 순위를 경쟁사와 비교하며 트래픽, 링크 수, SERP 순위와 관련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 1: 도메인 권한을 통해 파악하기

 

도메인 권한(DA)은 웹사이트가 SERP에 나타날 가능성을 예측하는 Moz가 개발한 점수입니다.

여기서 명심하셔야 할 것은, 도메인 권한은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닙니다. 구글 검색 엔진 전문가인 John Mueller는 도메인 권한은 구글 순위 요소가 아니며 SERP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밝혔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권한은 웹페이지가 받는 링크의 양과 품질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인데요. 만약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구글, 위키피디아, 저명한 신문사, 정부 웹사이트와 같은 높은 권위를 가진 페이지로부터 백링크를 가지고 있으면 도메인 점수는 더욱이 높아집니다.

Moz를 통해 도메인 권한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Moz에 접속합니다.

Step 2: 하단 사진에 나와있는 것과 같이 각 항목별 정보를 기입합니다.

 

 

 

 

Step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Moz로부터 받은 메일을 확인합니다.

 

 

 

 

Step 4: 받은 메일을 열람 후 ‘Activate Your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5: Moz 웹사이트 방문 후 메뉴 상단의 ‘Moz Pro’를 클릭합니다.

 

 

 

 

Step 6: 빨간 박스 내에 확인할 웹사이트 도메인을 기입 후 ‘Analyze’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 무료 사용이기에 검색 가능한 도메인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Step 7: 도메인 권한, 인링크 수 등 수치들을 확인합니다.

 

 

 

 

인링크를 기준으로 측정되는 도메인 권한은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빠르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인링크의 질보다는 양에 의해 점수가 많이 올라가다 보니 도메인 권한 자체가 신뢰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로 웹사이트 순위 확인하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 순위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인기 있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실무에선 특정 페이지 내 키워드들의 SERP 게재 순위 및 특정 키워드에 대한 여러분의 페이지 순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 웹사이트에 구글 서치 콘솔을 설정하지 않았거나, 단순히 이 도구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설치 방법 및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특정 페이지 내 키워드 순위 확인하기

 

Step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 후 화면 좌측의 ‘검색결과’ 탭을 클릭합니다.

 

 

 

 

Step 2: 평균 게재순위 버튼 클릭 후 ‘페이지’ 탭을 클릭합니다.

 

 

 

 

Step 3: 아래 화면처럼 순위를 확인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Step4: 순위 측정할 페이지가 설정된 것을 확인 후 “검색어 수”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페이지의 유입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키워드 별 해당 페이지의 SERP 게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에 따른 페이지 순위 확인하기

 

특정 키워드에 대한 페이지들의 순위를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Step 1: ‘+ 신규’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이후 표기되는 목록에서 ‘검색어’를 선택 후 검색할 키워드를 기입합니다.

예시: 키워드 검색 칸예 ‘SEO’를 기입하겠습니다.

 

 

 

 

Step 3: ‘키워드’에 따른 각 페이지 별 SERP 게재 순위를 확인합니다. 

예시: ‘SEO’ 키워드 검색 시 SERP에 노출되는 페이지들의 게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oz를 통한 도메인 권한 확인,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한 특정 페이지 내 키워드 순위 및 특정 키워드에 따른 페이지 순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웹사이트 순위’를 파악하는 퍼포먼스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사이트맵 제출코어 웹 바이탈 개선 등 다양하게 SEO를 개선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