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을 너머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기업이라면 글로벌 SEO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글로벌 SEO는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노출시키는 데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구글의 글로벌 점유율은 85.5%에 육박하기에 글로벌 진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구글을 통한 글로벌 SEO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번 편에선 글로벌 SEO의 정의와 중요성에 알아보며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4가지 팁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목차

  • 글로벌 SEO란?
  • 글로벌 SEO의 중요성
  • 팁 1. 국가 별 검색 엔진 점유율 조사
  • 팁 2. 현지 맞춤 키워드 리서치
  • 팁 3. 국가 별 친화적 URL 구조 세팅
  • 팁 4. Hreflang 세팅

 

 


 

 

 

 

글로벌 SEO?

 

글로벌 SEO, 글로벌 검색엔진최적화란 국가별, 언어별 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국내 기업이 호주 시장에 진출하고 싶지만 호주에서 자사 브랜디드 관련 키워드가 노출이 잘 안되는 경우 글로벌 SEO 작업이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아셔야 할 것은 글로벌 SEO는 웹사이트를 단순히 외국어로 번역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글로벌 SEO 작업은 시장 조사, 웹사이트 구조 최적화, 국가/ 언어별 키워드 리서치 및 맞춤화된 콘텐츠 제작 등의 난이도 있는 작업등을 포괄하는데요. 그렇기에 글로벌 SEO 비용뿐 아닌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따르는 작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진출을 하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SEO를 염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SEO 중요성

 

한 줄로 요약하면, 글로벌 SEO는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에 중요하다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 항목을 통해 글로벌 SEO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국어 선호

 

60%의 글로벌 소비자는 모국어로 최적화된 웹사이트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해당 통계를 감안하면 글로벌 시장에 맞춰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경쟁 우위 점유

 

글로벌 SEO를 통해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가 국가 및 언어에 따라 웹사이트를 최적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분이 글로벌 SEO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면 경쟁사 대비 세일즈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마지막으로 글로벌 SEO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글로벌 사용자 환경이 개선되면 여러분이 관여하는 시장에서 글로벌 플레이어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방문자들은 계속해서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할 것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매출 증진으로 이어집니다.

 

 

1. 국가 검색 엔진 점유율 조사

 

여러분이 어느 국가에 진출할지 정하셨다면 해당 국가의 검색 엔진 점유율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검색 엔진에 따른 알고리즘 작동 기법 또한 따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얀덱스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SEO와 구글 SEO 방법은 상이한데요.

또한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구글의 점유율이 매우 높아 단순히 ‘구글 SEO만 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예시와 같이 국가 별 검색 엔진 점유율이 우리와 생각하는 것과 매우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바이두의 검색 엔진 점유율은 64% 이상을 유지합니다. 이에 비해 구글은 2~3%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출처: Statcounter (2020), 2020년 중국 검색 엔진 점유율

 

 

이웃나라인 러시아의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1위는 현재 구글입니다. 하지만 얀덱스 역시 3~40%대의 점유율을 차지하니 러시아에 진출하고 싶은 기업은 구글뿐 아닌 얀덱스에도 적합한 SEO 작업을 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Statcounter (2020), 2020년 러시아 검색 엔진 점유율

 

 

팁 2. 현지 맞춤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는 글로벌 SEO 작업에서도 매우 중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SEO 작업에서의 키워드 리서치는 난이도가 상당한데요.

키워드를 단순히 각 언어 별로 번역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단순 번역만으로 엉뚱한 키워드 셋을 구성하여 타깃을 한다면 엄청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휴가는 미국에선 “vacation”이지만 영국에선 “holiday”로 불리는데요. 여행사 SEO 마케터인 여러분이 단순 번역을 통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영국에서 “vacation”이란 키워드를 타깃 한다면 대참사가 벌어질 것입니다.

 

 

영국 내 holiday와 vacation 키워드 간 극심한 검색량 차이

 

 

각 국가별 어휘를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현지 문화 또한 이해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영국은 다른 날에 어머니날을 기념합니다. 미국은 5월 13일에 기념, 영국에선 3월 25일에 어머니날을 기념하는데요.

이러한 차이는 두 나라의 쇼핑객들이 1년 중 다른 시기에 어머니의 날 선물을 찾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에 단순 번역보다는 더불어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현지에 맞춰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타깃 하는 국가의 현지 직원이 있는 경우 맨파워를 활용하거나 각 국가별로 특화된 에이전시에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 타깃 시장에 진출한 경쟁사의 웹사이트를 분석하여 어떤 키워드들을 타깃 하는지, 주로 작성하는 콘텐츠의 유형은 어떠한 지 파악하면 글로벌 SEO 작업은 더욱이 수월해질 것입니다.

 

 

팁 3. 국가 친화적 URL 구조 세팅

 

구글은 사용자에 노출할 페이지를 파악할 때 URL로부터 큰 도움을 얻습니다. URL 구조를 잘 세팅하면 사용자와 검색엔진은 여러분의 페이지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URL 구조를 세팅할 때 ccTLD 및 gTLD, 혹은 둘 다 사용해 구성할 웹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cctTLD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gTLD (일반 최상위 도메인), 혹은 둘 다 사용할 지 결정하기 전 여러분의 타깃 대상을 살펴봐야 합니다. ccTLD는 국가 및 언어를 타깃 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며 gTLD는 저비용, 간편한 유지 보수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cctTLD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ccTLD는 특정 국가에 할당된 두 글자의 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kr은 대한민국, .jp는 일본, .us는 미국을 나타냅니다. 글로벌 SEO를 개선하기 위해선 국가별로 고유한 ccTLD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타깃 시장 확장 계획 없이 특정 국가만을 타깃 한다면 ccTLD를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국가 코드를 통해 지역을 특정한다면 ‘지역 타깃팅’이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각 국가별 URL을 만들어야 하기에 많은 비용과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가 요구되며 미래에 타깃 지역 확장 계획이 생기면 URL에 소모되는 비용은 더욱 증가합니다.

예시: tbwa.kr , tbwa.jp, tbwa.us

 

 

gTLD (일반 최상위 도메인)

 

gTLD는 3개 이상의 문자를 포함하는 도메인 확장자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TLD(최상위 도메인)의 예시로는. com, .gov 및 .org가 있습니다.

gTLD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지역에 따른 검색 결과를 제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의 검색 사용자가 구글에 ‘tbwa’를 검색하면 구글은 사용자의 지역에 상관없이 ‘tbwa.com’을 노출 시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국가 코드 TLD가 포함된 사이트를 선호하기에 gTLD 방법을 사용하면 트래픽 량 감소라는 단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시: tbwa.com, tbwa.gov, tbwa.edu

 

ccTLD + gTLD

 

하위 디렉터리에서 ccTLD/ gTLD를 포함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구성을 통해 앞서 말씀드린 ccTLD (국가 코드)의 장점과 gTLD (일반 최상위)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gTLD (예시: com) 아래 각 국가 코드를 하위 디렉터리로 구성하면 추후 유지 보수에 용이합니다. 또한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데에도 용이합니다.

예시: 도메인명.com/kr/

URL, 도메인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도메인 네임 선정 팁’을 방문하여 URL 구조와 도메인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팁 4. Hreflang 세팅

 

Hreflang이란 검색 엔진에 특정 언어와 지역에 사용할 URL을 알려주어 사용자의 언어와 지역에 맞는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드입니다.

예를 들자면, Hreflang 세팅을 통해 불어권 사용자는 영어나 독일어가 아닌 프랑스어 콘텐츠를 자동으로 접하게 됩니다.

 

다음은 언어-국적 별 Hreflang의 예시입니다:

  • 영어영국 국적: rel=”alternate” hreflang=”en-GB” href=”https://en-gb.도메인명.com/page.html”
  • 영어미국 국적: rel=”alternate” hreflang=”en-US” href=”https://en-us.도메인명.com/page.html”
  • 불어프랑스 국적: rel=”alternate” hreflang=”fr-FR” href=https://fr-fr.도메인명.com/page.html
  • 불어스위스 국적: rel=”alternate” hreflang=”fr-CH” href=”https://fr-ch.도메인명.com/page.html”

 

혹은 단순히 언어만으로 Hreflang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아래의 예시와 같이 전 세계의 불어 사용자들은 불어에 최적화된 페이지로 접속하게 됩니다:

rel=”alternate” hreflang=”fr” href=”https://fr.도메인명.com/page.html”

Hreflang 태그는 모든 페이지의 HTTP 헤더, 사이트맵, 그리고 각 페이지별 헤더 코드에 가장 많이 적용됩니다. 단, 세 가지 위치 중 한 곳에서만 해당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SEO 작업을 위한 4가지 팁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글로벌 SEO는 고비용과 리스크가 따르는 작업입니다.

급한 마음에 글로벌 SEO 작업을 성급히 이행 하는 것보다 타깃 시장의 특성과 언어 등 여러 방면에서 충분히 숙지하신 후 신중하게 글로벌 SEO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로벌 SEO를 혼자서 하는 것이 역부족이라면, SEO 문의하기를 통해 고민 내용을 작성하여 문의 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