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MZ세대가 회사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 MZ세대가 원하는 리더상을 알 수 있어요.
✔️ 구성원의 성장과 조직의 목표를 연결 짓는 리더십 방법을 알 수 있어요.

2025년이면 밀레니얼 세대가 세계 노동 인구의 75%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더더욱 경영진과 HR팀의 고민은 ‘MZ세대가 가진 특징을 이해하고 어떻게 성과를 창출하게 할 것인가?’ 인데요. 90년대생 직장인으로서 솔직하게 말씀 드릴게요.

 


 

1. MZ세대의 특징

 

MZ세대의 키워드 : 실용주의

 

MZ세대는 회사가 더 이상 개인을 온전히 책임지지 않는 모습을 보며 자라온 세대입니다. 그래서 MZ세대에 맞는 문화와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조직의 성장과 성공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성장과 성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리더들의 행동 변화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대기업, IT기업, 스타트업 등 여러 산업군에서 기업 조직문화 담당자로서 일하며 구성원 인터뷰를 진행 해보면, 직군 상관없이 그들이 회사를 통해 원하는 것과 그들이 원하는 리더십에 공통점이 있습니다. MZ세대는 조직의 성장보다 개인의 성장이 더 중요한 세대로, 그들에게 평생 직장은 없고, 더 나은 직업, 더 나은 생활을 위해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다니는 동안 성장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즉 ‘실용주의’ 모습이 강한데요. 이는 MZ세대가 원하는 리더십의 모습과도 연결됩니다.

 

MZ세대를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 MZ세대를 열정적으로 일하게 만드는 조직문화
📌 MZ세대 구성원의 긍정적인 평가 경험 만들기
📌 ‘요즘 애들’의 퇴사를 막으려면? Stay Interview 활용하기
📌 요즘 리더십의 기본기: 관심

 


 

2. 같이 일하고 싶은 리더 밸런스 게임

 

조직 목표와 자신의 목표를 연결해주는 리더십을 가장 필요로 합니다. 즉, 조직의 목표와 구성원의 비전과 목표를 얼라인시켜 과업을 수행하도록 돕는 능력인데요.

MZ세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한 때 유행했던 밸런스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

 

직장인 밸런스 게임

 

 

형, 누나같이 친근하지만 능력없는 리더 vs. 정 없고 까칠하지만 능력있는 리더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떤 리더를 더 선호하시나요?

저를 포함해 제 주변의 MZ세대 직장인들은 후자를 100% 선택했습니다. 이 밸런스 게임을 했을 때, 어떤 구성원 분께서 한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회사가 동호회는 아니잖아요. 회사에 있는 동안 저의 성장이 곧 회사 성장과 연결되고, 성과를 이끌어 주고, 성과 내서 승진 시켜 주고 인센티브 받게 해주는 리더가 최고의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에 옆에 앉아 있는 MZ세대 구성원들도 모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이처럼 MZ세대는 자신의 꿈과 비전을 위해 그들이 현재 회사 내에서 해야 하는 일, 해내야 하는 일, 하고 싶은 과업들을 연결해 주는 리더를 원합니다.

MZ세대들에게 평생 직장이란 의미 없는 단어입니다. 지금과 현재가 중요한 그들에게 ”회사 목표를 위해 일해라. 회사의 비전과 미션이 중요하다“ 라는 말은 신문에나 나올 법한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과업이 나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데? 그 과업이 나의 성장과 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데?“ 질문에 리더가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목 받는 리더십을 모아모아
📌 스타트업 대표님들 주목! 직원 일잘러로 성장시키는 셀프리더십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살펴보는 리더십 – ① 신뢰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살펴보는 리더십 – ② 임파워먼트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살펴보는 리더십 – ③ 강점리더십
📌 <전지적 참견 시점>에 나타난 송은이 리더십
📌 코칭리더십 :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열쇠

 


 

3. MZ세대를 이끄는 리더십, 1on1 그리고 권한위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90년대생이 원하는 리더, mz세대가 원하는 리더라고 해서 특별한 전문지식이나 모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구성원 개개인의 꿈과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기회를 준다는 것이고, 구성원의 성장이 조직의 목표 달성과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리더가 더 고민하고 대화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리더십의 관점을 조직에서 ‘구성원 개개인’으로 전환하는 것, 단지 그 관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MZ세대 구성원들이 원하는 리더의 모습은 이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들도 조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 중심의 문화에서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직원 개개인의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행동, 조직이 원하는 것만을 실행하는 것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리더십, 조직이 아닌 구성원의 성장과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리더의 모습을 원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구성원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리더십

 

이를 위해 리더가 취해야 할 대표적인 행동으로는 <1on1><권한위임>인데요.

1on1 관련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달 기고한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 달에는 <MZ세대에게 권한위임 잘해서 성과내기> 를 주제로 권한위임이 어려운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한위임이 필요한 이유, 권한위임을 잘할 수 있는 방법 등 권한위임이 어려운 리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기고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1on1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아티클 모음집
📌 팀장이 셀프로 1on1을 조직에 도입하는 방법
📌 경영진 설득해서 우리 조직에 1on1 도입하기
📌 1on1미팅에서는 어떠한 질문을 해야할까?
📌 1on1(1대1미팅)으로 능력있는 매니저 되기
📌 효과적인 1on1미팅을 위해서 이것만은 꼭!

[ 클랩CLAP 더 알아보기 ]

 


당 글은 클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