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커머스 기업 중 하나로, 수많은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여있는 거대한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매달 전 세계 약 2억 5천만 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국내의 지마켓, 11번가, 쿠팡처럼 개별 판매자들이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적인 고객층을 타겟팅해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 내 판매 경쟁이 치열하고 거래마다 발생되는 수수료를 아마존에 지불해야 되는 부분 때문에, 매출이 오를수록 많은 판매 수수료를 입점 브랜드가 감당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의 경우 플랫폼 내 입점 브랜드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정들도 요구하고 있어 운영상 까다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는 위에서 설명드린 마켓플레이스 입점이 아닌, 사업자가 직접 쇼피파이의 툴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온라인 상점을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판매자가 독립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 약 100조 원의 시장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80만 개의 상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독립성과 커스터마이징 가능성을 중시하는 판매자들에게 인기가 높은데요. 아마존과는 반대로 쇼피파이는 풀필먼트 사용이 아닌 직접 배송을 통해 플랫폼 비용 외에 판매와 관련된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아마존은 단일 마켓 플레이스로서 입점이 가능하며 나의 잠재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곳이라면, 쇼피파이는 나의 온라인 상점(판매처)을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받는 곳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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