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에서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중국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shutterstock_207986536
이미지: shutterstock
위챗 업그레이드.. 모멘트 선택적 노출 기능 탑재

위챗 iOS 버전의 위챗이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기존 위챗은 그룹을 분리한 후에야 노출 선택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6.3.19 최신버전은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고 대화 상대창에서 직접 노출 대상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위챗을 직장 및 개인 소통 플랫폼으로 쓰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간편한 선택적 노출 기능은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보다 강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보험가입자 3.3억.. 지우링허우, 나이빠가 주도

용어 설명
– 지우링허우(90后:1990년 이후 출생자)
– 빠링 허우(80后:1980년 이후 출생자)
– 나이빠(奶爸:남성 전업 주부로 육아를 전담하거나 육아를 위해 휴직을 하는 등, 육아에 적극적인 아버지를 지칭하는 신조어)

앤트파이낸셜에서 발표한 ‘2016 인터넷 보험 소비행위 분석’에 따르면 2016년 3월까지 중국내 인터넷 보험 소비자는 3.3억명에 달하며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42.5% 성장한 수치입니다. 또한 이는 주식 투자자의 3배에 달하는 숫자이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빠링허우는 전체 인터넷 보험 소비자 중 47%, 지우링 허우는 33%에 달하며, 그 중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가장들의 보험 소비 활동이 가장 왕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의 남성의 경우, 자녀가 없는 가정의 남성에 비해 상해보험 가입 의향은 2.6배, 건강보험 가입의향은 2.4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이는 중국의 두 자녀 정책시행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등록 절차 변경.. 중소형 퍼블리셔에 영향 클 듯

중국 국가신문출판 광전총국이 ‘모바일게임 출판서비스관리에 관한 통지’를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외산게임과 달리 중국 게임은 중국 내에서 서비스 런칭 후 인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 통지로 인해 외산게임과 마찬가지로 심사, 비준을 거친 후에야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심사에는 2만 위안의 수속비용과 20~40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작년 한해에만에도 중국 내에서 런칭된 모바일 게임 수는 10,000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나 그 중 심사비준을 받은 게임은 370여개에 불과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바뀐 정책으로 인해 2억 위안의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는 셈입니다.또한 이번 규정으로 인해 자격이 없는(수속을 밟지 않은) 게임은 퇴출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대응 능력이 부족한 영세한 규모의 퍼블리셔가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 이동,롄통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출시

베이징 이동, 롄통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전에도 이런 상품을 출시했지만 여러가지 부작용으로 요금제를 폐지한 바 있습니다. 이번 상품은 46위안 요금제로 매월 1.5G의 데이터와 60분의 음성통화가 제공됩니다. 제공된 요금제를 초과하는 경우 통화류는 0.19위안/분, 데이터는 제공된 1.5G초과시 50G까지는 128kbps(2G통신망)의 속도로 무료 제공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데이터 통신 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통신사 입장에서는 아직 부족한 4G인프라의 부하를 덜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는 입장과 2G의 속도로 무엇을 할 수 있겠냐는 비판적인 시각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