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app1

한국 게임 시장에서 1인당 평균 지출 금액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어디일까요. 많은 게임사들이 마케팅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사이트입니다. 어림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인하지 못했던 조사를 App Ape의 데이터를 통해 정리했습니다.

이번 기사는 6월 12일 기준, 한국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상위 20개의 ‘DAU(Daily Active Users)’와 ‘남여 연령대 비율’을 종합하여 추론했습니다.

10번 째 기사

20개의 앱은 매출 순위와 DAU에 따라서 ‘Mega App’, ‘높은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낮은 ARPU’, ‘그 외’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했습니다.

10번 째 기사

또한, 그래프에 표시된 게임 아이콘 왼쪽에는 ‘주 사용 연령층’, 오른쪽에는 ‘게임 분야’를 표시했습니다.

10번 째 기사

20개의 모바일 게임을 그래프에 표시했습니다.

app5

A Group : 30대 남성에게 사랑받는 RPG 게임

높은 ARPU에는 30대 남성이 주로 플레이하는 롤플레잉 게임들이 위치했습니다. ‘뮤오리진’부터 ‘로스트킹덤’, ‘히트’까지 이들 게임의 공통점은 박진감 넘치는 타격감, 화려한 그래픽, 사실적인 묘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A 그룹의 평균 DAU는 ‘프렌즈팝 for Kakao'(매출 7위, DAU 1위)에 10%도 못 미칠 정도로 그 수치가 작았습니다. 하지만, 매출 순위는 3~5위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추측하자면 프렌즈팝과 A 그룹의 1인당 평균 지출 금액 차이는 최소 10배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30대 여성이 주 사용 연령층인 프렌즈팝의 사용자들이 1인당 평균 1,000원씩을 게임에 지출했다면, 30대 남성이 주 사용 연령층인 A 그룹의 사용자들은 1인당 평균 최소 10,000원 이상을 게임에 지출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 친숙한 연령대임과 동시에 경제적 여유를 갖춘 ’30대 남성’이 1인당 평균 지출 금액이 가장 높은 연령층임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B Group : 20대 남성에게 사랑받는 RPG 게임

그래프 중앙에는 10~20대가 주 사용 연령층인 롤플레잉 게임들이 위치했습니다. ‘MARVEL 퓨처파이트’,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등 유명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게임들이 돋보입니다. 또한 ‘별이되어라! for Kakao’,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등 ‘메이플스토리’를 연상시키는 귀여운 게임들이 함께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B 그룹의 평균 DAU는 A 그룹보다 약 2배 많았으며, 20대 남성의 1인당 평균 지출 금액은 30대 남성에 비해 절반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App Ape 유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성공을 부르는 게임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한국에서는 지금도 많은 게임들이 마케팅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TV광고부터, 옥외광고, 캠퍼스투어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은 신규 사용자 유치에 집중하는 양상입니다.

10번 째 기사

하지만 ‘타깃 연령층’, ‘타깃 매체’, ‘투자 대비 기대효과’ 등 구체적인 계획없이 진행되는 마케팅은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바른 방향을 설정했을 때, 비용과 효율 측면에서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타사의 광고 집행과 그 결과를 구체적인 데이터로 확인하며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도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인사이트를 만들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10번 째 기사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는 게임 중에는 적은 사용자로도 꾸준히 고효율을 달성하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사용자 수를 늘리는 캠페인보다 실행 횟수를 증가시키는 등 충성 고객을 만드는 캠페인이 매출 증가에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여성 사용자가 많았던 퍼즐 게임의 데이터도 흥미로웠지만, 매출 상위권 내 롤플레잉 게임의 비중이 높아 이에 대한 비교가 주를 이뤘습니다. 향후 전략이나 퍼즐 등 유사한 카테고리의 게임 데이터 또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