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appape-1

스마트폰 앱으로도 공부를 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인지 영어 학습 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성향에 부응해 대형 포털이나, 영어 학원에서도 앱을 제작/배포하는 등 오프라인 강의 이외의 공부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기능 별로 상이한 영어 회화 앱과, 단어 앱의 데이터를 보면 치열하게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는 App Ape(앱에이프)에서 자체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하여 영어 학습 앱의 이용 동향을 정리했습니다.

1. 어떤 영어 학습 앱이 인기가 있을까?

우선 전체적인 현황을 살피기 위해 MAU, DAU 순위를 확인했습니다.

1)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appape-2

한 달 1회 이상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실제로 앱을 이용하는 전체 사용자 규모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MAU 상위 5위에는 단어 앱, 회화 앱, 채팅 앱 등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2)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

 

DAU는 하루를 기준으로 사용자 수를 책정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사용되는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공부의 속성과 가장 알맞는 순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appape-3

DAU 상위 5위 안에 3개가 영단어 앱으로 특히 지속적인 암기 및 확인이 필요한 단어 공부 앱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MAU 순위에서는 설치에 부담스럽지 않고, 가끔 사용하게 되는 영어 회화 앱이 상위권이 위치했고, DAU 순위에서는 꾸준한 공부를 필요로하는 단어 암기 앱이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학습의 종류와 성향에 따라 DAU와 MAU 랭킹이 다른 것이 흥미롭지 않나요?

2. 영어 단어 앱은 언제 많이 사용 하나?

학습 앱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보다 세부적인 데이터를 정리했습니다.

1) 단어 학습 앱, ‘암기고래-말해주는 단어장!’

appape-4

MAU를 기준으로 영어 공부 앱 중 1위를 기록한 ‘암기고래’ 는 단어 학습을 위한 앱입니다. 이미지와 단어를 연관지어 반복 학습할 수 있으며, 특유의 단순한 조작과 인터페이스가 특징입니다. 남녀가 비슷한 비율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기자기한 디자인 때문인지 20대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appape-5

주 사용 시간대는 오전 8시, 오후 4시, 밤 10시 전후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단어 암기 앱은 주로 이동 시간이나 취침 직전 시간에 사용되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않게 실행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아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2) 단어 학습 앱, ‘잠금화면 단어장!

appape-6

단어장 앱 중 ‘잠금화면 단어장’의 데이터도 흥미롭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실행 횟수로 하루 30회에서 45회를 선회할 정도로 그 수치가 매우 높습니다.

appape-7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새벽 6시부터 42%에 육박하는 사용자들이 실행한다는 점입니다. 이 수치는 지금까지 조사했던 모든 앱을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로 이 앱의 사용자들은 그만큼 이른 시간부터 치열하게 공부에 매진하고 있음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주 사용층은 20대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영어 점수를 필수로 하는 사회 분위기에 맞춰서 10대 뿐만 아니라 20대 역시 영어 공부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데이터였습니다.

3) 단어 학습 앱, ‘왕기초 영어’

appape-8

‘왕기초 영어’ 앱은 특유의 명칭 때문일까요. 20대 뿐만 아니라 30대, 40대 ,50대의 이용자 비율이 높았습니다. 하루 평균 실행 횟수는 20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appape-99시부터 20%를 넘는 사용자들이 꾸준하게 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시에 앱 실행률은 약 50%로 이 시간대에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단어 암기장 앱의 경우 설치 사용자 수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설치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그 활용도가 높습니다. 20회에서 40회에 달하는 엄청난 사용 횟수를 보이며, 새벽 6시부터 일어나 치열하게 공부하는 여학생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3. 영어 회화 공부를 위한 앱

1) 영어 회화 앱, ‘바로 쓰는 영어 회화’

appape-10

‘바로 쓰는 영어 회화 앱’은 다소 이용 행태가 독특합니다. 평균 사용 횟수만 보더라도 가장 많은 달인 1월에는 하루 평균 12회, 다른 달에는 평균 4회 정도로 편차가 큽니다. 주 사용 층이 40대 남성이지만, 일과 시간인 9시부터 19시까지 사용량이 급증합니다. 설치가 됐을 때는 사용율이 높지만, 많이 설치되는 만큼 또 많이 지워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보이는 다른 앱의 데이터들과 차이를 보였습니다.

appape-11

데이터를 종합헸을 때, 해당 앱은 해외 여행 시 현지에서 소통하는 방법으로 사용됨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여행이 많은 달과 그렇지 않은 달 사이에 평균 실행 횟수가 큰 차이를 보이며, 주 활동 시간인 9시부터 19시 사이에 사용량이 많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들이 여행과 관련된 이슈가 있을 때, 설치하고 여행이 끝난 후에 삭제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회화 앱 중에서도 가장 상위에 위치한 ‘네이버 글로벌 회화’도 이와 유사한 사용 패턴을 보입니다. 이로서 회화 앱은 공부를 하는데도 사용되지만, 현지인과 소통하는데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영어 회화 앱, ‘미국 TV로 배우는 영어 회화’

appape-12

‘미국 TV로 배우는 영어 회화’는 20대 여성의 비율이 높습니다. 딱딱한 공부보다는 미국 드라마도 즐기고 영어도 배우려는 사용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appape-13사용 시간은 주로 9시 이전, 그리고 15시부터 19시에 사용량이 집중됩니다. 대학생들이 등하교 하는 시간을 활용해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위의 그래프 추이는 대중 교통 앱의 사용 패턴과도 매우 유사한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하루 이용 횟수는 1~3번 정도입니다. 앞선 단어 공부 앱이나 해외 여행지에서 사용하는 앱에 비해서는 이용률이 낮습니다.

이처럼 영어 회화 앱의 데이터를 확인하면, 앱의 사용 용도가 2가지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드라마나, 강연처럼 공부를 재미있고 알찬 방법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앱. 그리고 해외 방문 시 직접 소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앱입니다.
같은 영어 회화 앱이라도 명칭과 기능에 따라 전혀 다른 이용동향을 보입니다. 매일 영어를 꾸준히 학습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여행을 앞두거나 특정 이슈가 있을 때 단기적으로 앱을 깔고 공부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4. 영어 학습앱,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까?

영어 열풍이 부는 만큼 영어 학습 앱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는 뜻이 아닐까요. 잠금 화면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앱의 경우 모바일 사용 빈도수와 영어 공부 빈도수를 맞춰 학습하는 것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를 통해 단어, 회화 학습의 이용 동향을 살펴봤습니다. 앱의 작은 차이에도 주 사용층과 사용 시간대 그리고 사용 빈도 등이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 앱의 경우 학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시점이나 1월, 2월 등 여행이 잦은 시점에 가장 활용 빈도가 높습니다. 그만큼 학습 앱이 사용자의 공부 의지까지 장려하기엔 한계가 있나 봅니다. 앱이 꾸준히 활용하는 것까지 감안하여 제작된다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영어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의 참신한 많은 앱들이 소개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