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cover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완연한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일본 게임 유저들은 어떤 게임으로 무더위를 달랬을까요? 2016년 7월 일본 게임 MAU Top 50위를 조사한 결과를 소개합니다.

인쇄

【1위〜10위】 TOP10에는 순위 변화 없음. 하지만 8월에는?

일본 시장에서 TOP 10 게임은 변동이 없이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8월 MAU가 합산되면 ‘포켓몬 고’가 이 정적을 깨고 상위권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LINE POP2이 2단계 상승한 이유로 새로운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11위〜20위】 ‘외톨이 혹성’이 첫 등장, 러브 라이브!는 순위 대폭 상승!

16위의 ‘외톨이 혹성’은 처음으로 순위권에 등장한 방치형 스마트폰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끼리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요. 그 메세지가 재미있다고 트위터에 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 SNS 효과로 인기를 얻은 앱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20위의 ‘러브 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은 지난 달보다 무려 15계단이나 올랐는데요. 7월부터 방영된 TV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시리즈와 연동한 대폭적인 업데이트의 결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앱 개발 담당자여도 알 수 있는 러브 라이브! (스쿨페스) 의 대폭적인 업데이트와 그 영향(일본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1위〜30위】 퍼즐&드래곤즈 레이더, 드래곤볼이 약진

21위~30위권에서는 ‘퍼즐&드래곤즈 레이더’가 6계단 상승, ‘드래곤볼Z 폭렬격전’이 7계단 상승한 것이 눈에 띕니다. ‘퍼즐&드래곤즈 레이더’는 7월 말부터 개최된 순회 이벤트인 ‘퍼즐&드래곤즈 크로스 썸머 페스티벌’의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드래곤볼Z’는 ‘애니메이션 30주년 및 전세계 7777만 다운로드 기념 캠페인’을 실시하여 특별한 로그인 보너스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31위〜40위】 Shadowverse가 첫 등장! 아이마스가 대폭 상승

‘Cygames’의 신작 카드 게임인 ‘Shadowverse’가 39위에 등장했습니다. 7월 29일 시점에서 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가운데, 8월 5일부터 일본 전국에서 TV CM도 방영하고 있어 더 큰 활약이 기대됩니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가 13계단 상승하여 40위에 등재됐습니다. 새로운 아이돌 추가, 기간한정 이벤트인 ‘신데렐라 캬라반’ 개최 등 활발한 이벤트 개최가 순위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41위〜50위】 도검난무, Fate가 순위 상승

일본 여성에게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도검난무’가 2단계 상승하여 45위에 위치했습니다. 또한 ‘Fate/Grand Order’가 3단계 상승하여 47위에 올랐습니다. ‘Fate/Grand Order’는 6월 말에 600만 다운로드 돌파해 기념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활발한 이벤트 활동으로 순조롭게 이용자 수를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7월은 수 많은 이벤트가 개최되며 변화가 큰 한 달이었습니다. 8월에는 ‘포켓몬 고’의 순위권 진입과 7월보다 더 많은 이벤트가 개최되는 등 더욱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물론, 8월 순위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