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Print

‘Cygames’라는 일본의 게임 개발사를 아시나요?

한국에서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시리즈의 제작사로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됐는데요. 이 Cygames가 지난 2016년 6월, 일본에 출시한 RPG 카드 게임 앱  ‘Shadowverse’의 동향이 심상치 않습니다.

App Ape 조사에 의하면, 출시된 지 3개월 만에 일본의 RPG 카드게임 시장의 판도를 뒤집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RPG 카드 게임 앱의 절대 강자로 불리었던 ‘그랑블루 판타지(グランブルーファンタジー)’와 ‘FFRK(FINAL FANTASY Record Keeper)’를 더불어 비교 분석했습니다.

Print

MAU가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를 넘어서다!

우선, 3개 앱의 MAU 추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int

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Shadowverse’는 6월에 출시되자마자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의 MAU를 단숨에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8~9월 사이에 다시 한번 도약하며 다른 두 앱과의 차이를 크게 벌였습니다. 폭발적인 인기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Shadowverse’의 MAU가 상승세를 보이지만,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의 MAU가 하락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Shadowverse’는 다른 두 앱과는 다른 유저층 개척에 성공한 것일까요? 다른 데이터를 통해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간 한정 캠페인으로 DAU가 급증!

Print

이번에는 3개 앱의 DAU를 비교했습니다. DAU는 하루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기동한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Shadowverse’는 다른 두 앱보다 높은 DAU를 보이면서 월 말을 향해 상승 곡선을 그리며 9월 30일에는 과거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날은 ‘Shadowverse’가 <제2탄 카드 팩 서비스 개시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위의 그래프를 보면 이 캠페인이 성공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위해 대대적으로 TV 등 마케팅을 진행했는데,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Print

또한, MAU 추이와 마찬가지로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의 DAU가 하락하는 추세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유저층을 비교 분석

Print

남녀 비율에서는 3개 앱 모두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3개 앱 모두 화려한 그래픽과 세계관으로 정통 RPG를 표방하고 있는 점에서 남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세대별 분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Print

‘Shadowverse’는 20대 남성이 전체 유저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가운데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는 20대와 30대의 남성이 전체 유저의 절반 정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FFRK’는 30대 남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는데요. 이 앱의 본작인 <파이널 판타지(FINAL FANTASY)> 시리즈가 일본에서 처음 출시된 것이 약 20년 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유소년 시절에 본작을 리얼 타임으로 즐겼던 세대가 지금도 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차이는 3개 앱의 동시 소지 앱을 보면 더욱 뚜렷해집니다.

Print

‘그랑블루 판타지’와 ‘FFRK’의 동시 소지 앱의 대부분은 RPG 게임 앱이었습니다. 특히, ‘FFRK’의 경우, 동시 소지율 5위권 안에 같은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앱이 3개나 들어있어 동 시리즈에 대한 팬의 충성도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보니 이제까지 이 두 게임을 즐겨왔던 유저들은 RPG 게임의 연장선으로 카드 게임을 즐겨왔던 듯합니다.

이에 비해, ‘Shadowverse’는 같은 장르의 ‘Hearthstone’을 동시 소지하고 있는 비율이 돋보였습니다.

이로써 ‘Shadowverse’의 사용자는 지금까지 다른 두 앱에서 이동해 오기보다는 같은 카드 게임인 ‘Hearthstone’, 혹은 이제까지 카드 게임을 즐기지 않았던 새로운 20대 유저들이 유입해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타깃 유저층에 철저히 집중하라

Cygames의 야심찬 신작 RPG 카드 게임인 ‘Shadowverse’의 기세등등한 실체를 느끼실 수 있으셨나요?

남녀 연령대 비율은 지나치게 한 쪽으로 치우친 감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MAU 등의 수치는 착실하게 결과를 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장르의 유저를 파악하여 타깃을 정한 뒤 철저하게 그 타깃에 특화된 앱을 개발하여 마케팅을 진행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시장의 판도를 뒤집은 ‘Shadowverse’가 한국에서도 상표권을 출원하며 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한국에서는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