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sumnail-image

by App Ape(앱에이프)

12월 1일, 구글 플레이가 발표한 올해를 빛낸 앱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편에서는 ‘일본의 베스트 앱’을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로 사용자층을 조사해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플레이 재팬이 뽑은 2016년 베스트 게임을 두 번에 걸쳐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는 7개 분야별로 수상작들이 결정됐는데요, 일본에서는 여기에 패밀리 게임이라는 분야가 추가되어 8개 분야에 걸쳐 수상작들이 뽑혔습니다. 이 중에서 먼저 ‘경쟁 게임’, ‘혁신적인 게임’, ‘인디 게임’, ‘핫이슈 게임’의 4개 분야의 최우수작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경쟁 게임 – 섀도우 버스(シャドウバース Shadowverse)

3

경쟁 게임 최우수상은 App Ape(앱에이프)에서도 여러번 소개해 드린 ‘섀도우 버스(シャドウバース Shadowverse)가 수상했습니다. 2016년 6월에 출시로부터 반년이 지난 지금도 그 성장세는 떨어질 줄 모릅니다. App Ape(앱에이프) 조사에 의하면, 설치 사용자 수는 물론 MAU도 줄곧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일본의 카드게임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4

사용자층에서는 RPG라는 장르 특성상 10대와 20대 남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혁신적인 게임 – 포켓몬 GO(Pokémon GO)

5

정식 서비스가 없었던 한국에서도 큰 붐을 일으켰던 ‘포켓몬 GO(Pokémon GO)’가 일본에서 올해를 빛낸 혁신적인 앱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포켓몬 GO와 관련있던 사회현상들이 이제는 조금 진정이 되었나 싶은데요,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여전히 각종 이벤트가 진행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의 조사에 의하면, 일본 국내에서는 전체 사용자 수는 출시 직후에 비하면 약 80%의 사용자가 남아있으며, 이용량은 출시 직후와 별 다름없이 활발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사용자 역시 남녀노소 구분없이 고른 분포를 보이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의 ‘포켓몬 GO’의 인기는 2017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디 게임 – 어비스리움(アビスリウム – タップで育つ水族館)

7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고 위로를 얻고 싶으시다면 스마트폰 속에 수족관 하나 키워보시는 게 어떨까요? 인디 게임에서는 한국과 같이 ‘어비스리움 – 탭으로 키우는 수족관(アビスリウム – タップで育つ水族館)’이 일본에서도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퍼블리셔인 Cheetah Games의 앱들은 ‘Piano Tiles 2™’를 비롯하여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이 ‘어비스리움 – 탭으로 키우는 수족관’은 부드러운 색감과 음향으로 힐링 요소가 강한 앱으로 한국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8

사용자층은 20대 남녀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핫이슈 게임 – 소드 아트 온라인 메모리 디프래그(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 メモリー・デフラグ)

9

올해를 빛낸 핫이슈 게임 앱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반다이 남코의 ‘소드 아트 온라인 메모리 디프래그(ソードアート・オンライン メモリー・デフラグ)’ 였습니다. 한국에서도 크게 인기를 모은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을 원작으로 한 횡스크롤 RPG 게임 앱으로 2016년 8월에 일본에서 출시했습니다.

원작 애니메이션의 스토리에 따라 진행되며 이후에는 오리지널 스토리도 진행될 예정이라 합니다. 캐릭터와 무기 양쪽을 육성해야 하며 이에는 물론 가챠(확률형 아이템)가 필요합니다. 유저간의 멀티플레이도 지원하는 등, 이제까지의 일본산 RPG 게임 앱의 모든 요소를 담았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0

장르 특성상 사용자층에서는 10대~30대의 남성 사용자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다음 편엔 짜릿한 게임, 대중적인 게임, 아름다운 게임, 패밀리 게임 앱 

어떠셨나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RPG 게임이 눈에 띈 일본의 구글 플레이 베스트 게임 앱 2016의 일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나머지 분야인 짜릿한 게임, 대중적인 게임, 아름다운 게임에 이어, 한국에는 없었던 패밀리 게임 앱을 대상 앱과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