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l Aviv의 카쉐어링 서비스

c08_ron-800

텔아비브 지방자치단체가 ‘Autotel’이라는 프로그램을 이번 가을부터 시작한다는 소식입니다. 텔아비브 지역민들은 한달에 대략 13달러정도의 월별 이용요금을 내면 됩니다. 또 분단위로 차량 렌탈비를 내면 되는데요. 이 비용은 기존의 택시보다 30~40%가량 저렴하다고 하네요. 여행자도 이용가능하긴 하지만 텔아비브 지역주민들은 디지털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 카드를 이용하면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껏 나온 다른 카쉐어링 서비스와 다른 점은 차를 원래 있던 장소에 반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총 260개의 차들이 준비되어있으며, 주차장소는 520여개가 마련되어있는데요. 주차장소는 파란색과 흰색으로 칠해놓아 구분시켰습니다. 이 서비스는 앱을 통해서 주변에 차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고, 15분 전까지 미리 차를 대기시킬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은 영어와 히브리어로 제공되며 24시간 가능하기에 차나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문의가 가능합니다.

텔아비브의 시장 Ron Huldai는 ‘Autotel프로젝트는 국가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에 재무부와 교통부의 협력하에 국가적 정책이 되었어야한다’며 아쉬움을 드러냈지만, ‘텔아비브의 자전거 쉐어링 서비스 Tel-O-Fun이 성공적으로 다른 지역 Givatayim, Ramat Gan, Bat Yam에서도 수용된 것처럼 Autotel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희망이 담긴 소감을 전했습니다.

텔아비브 지방자치 단체는 10년에 걸쳐 이 프로그램에 NIS 10million(260만 달러)의 보조금을 쓸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행되어 많은 이용자가 생기면 보조금이 줄어들겠지만 만약 기대만큼 성과가 안나오면 보조금을 NIS 150million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스라엘에서는 안식일, 샤밧(Sabbath)이 시작되면 대중교통이 운행되지 않고, 그 동안 주차문제와 교통 체증 때문에 고생도 많았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대대적으로 카쉐어링 서비스를 후원하면서 어떤 변화를 낳을지 궁금합니다.

#이스라엘 테크 스타트업 도움으로 산업장비 오작동 발견, 수십만 유로 절약

https://www.youtube.com/watch?v=VgOEt_gcfOY

이탈리아 수력 발전소가 이스라엘 스타트업 3DSignals을 통해 수십만 유로를 아꼈다는 소식입니다. 이 수력발전소는 2015년 이탈리아 북쪽에 위치한 ‘Enel Green Power’라는 곳인데요. 3DSignals가 산업장비들이 내는 음향을 모니터링해서 오작동을 발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 기술을 통해서 한 터빈의 오작동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좀 더 빨리 발견하지 못했다면 터빈을 아예 정지 시켜야하는 상황까지 올 수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3DSignals가 미리 발견하면서 시간과 금전 모두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3DSignals에서 미리 오작동을 밝혀낼 수 있었던 건, 초음파 마이크를 설치해 100 킬로헤르츠까지의 음을 잡아내고(인간은 20킬로헤르츠까지), 딥러닝을 이용해 장비들이 내는 소리를 익혀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기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3DSignals
출처: 3DSignals

이 업체의 CEO Shenfeld는 “장비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전통적인 방법에 많은 비용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그 기술들은 제 시간에 경고를 주지 못할 때가 많죠. 문제를 늦게 파악해서 한 터번이라도 아예 정지되면 막대한 금전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라며, 또한 자신들의 기술은 설치하기도 쉬우며 산업장비에 ‘손 대지’않고 듣기만해서 오작동을 감지할 수 있다고 장점을 밝혔습니다.

3DSignals는 설립된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작은 업체인데요. 최근 3백만 달러의 시드펀딩을 유치하며 성공적으로 회사를 키워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 무인자동차업계와도 이야기를 나눴다고 하는데요. 음향과 딥러닝의 조화를 가진 이 업체의 미래가 궁금해집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1/22/israeli_3/‎”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