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문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의 이채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로켓 인터넷, 방콕에 엔지니어링 허브 건설

독일의 거대 스타트업 로켓 인터넷은 전세계 곳곳에 스타트업 허브나 지사를 두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베를린과 포르투갈에 이어 방콕에 글로벌 엔지니어링 허브를 건설한다는 소식입니다. 특히 이번 허브 건설 프로젝트의 수혜를 입을 스타트업은 로켓 인터넷이 카타르의 통신 기업 Ooredoo와 함께 아시아에서 출범한 Asia Pacific Internet Group (APACIG) 소속의 기업들입니다. 호텔 예약 플랫폼 Zenrooms, 여행 상품 예약 사이트 Jovago, 광고 관련 스타트업 Everjobs 등이 일례입니다. 테크 허브는 이러한 스타트업들이 보유한 테크 기술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허브의 수장은 APACIG의 프로덕트 총괄이자 과거 이베이, 월마트 등에서 경력을 쌓은 ‘Sohil Gilani’이 맡을 예정이며, 현재 20여 명의 프로덕트 매니저, 개발자, 엔지니어들이 모여 런칭을 준비 중입니다. APACIG의 CEO ‘Hanno Stegmann’에 따르면 현재도 팀원을 모집 중이며, 올해 말에는 팀의 규모가 2배 정도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로켓 인터넷 측은 허브 조성을 통해 아시아 소비자들의 니즈에 보다 정확하게 들어맞는 상품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바일 우선(mobile-first)’ 원칙을 고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태국의 스타트업계가 얼마나 큰 추진력을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디지털 저작권의 미래를 그리는 기업, Bitmark

온라인 상의 지적재산은 오프라인 상품에 비해 추적이 용이합니다. 일례로 2009년, 아마존은 일부 킨들 사용자들의 e-book 에 있는 조지 오웰의 <1984>와 <동물 농장>이 불법적 경로로 다운됐다며 이를 임의로 삭제했죠. 저작권 관리(Digital Rights Management)의 일환인 이러한 행위는 저작권을 보호하려는 취지로 지속되고 있으나, 일반인에 대한 감시와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태국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Bitmark’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CEO인 ‘Sean Moss-Pultz’는 디지털 환경에서 사람들이 생산하는 콘텐츠에 자동적으로 재산권이 부여되지 않는 점에 착안하여 판매, 대여, 이전이 가능한 디지털 저작권을 만들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발상은 Sean의 개인적인 경험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2013년에 태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에서 난기류로 인해 죽을 뻔한 경험을 한 그는 자신의 가족에게 비트코인과 킨들 라이브러리에 있는 전자책을 물려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평생에 걸쳐 읽은 책과 들은 음악을 그대로 아들에게 물려줌으로써 자신의 취향과 감정을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듬해인 2014년, Bitmark가 설립되었고, 사람들은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상품과 그에 대한 소유권, 또는 특정 디지털 자산에 대한 링크를 거래할 수 있게 됐습니다. Bitmark에 등록된 모든 자산은 각각의 고유한 디지털 서명을 지녔으며, 거래는 비트코인이나 신용카드를 통해 이뤄집니다. 한 거래당 Bitmark가 얻는 커미션은 8.5%입니다.

물론 이러한 거래 방식이 불법 카피나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Bitmark의 존재는 더 많은 사람들이 더욱 정당한 방법으로 디지털 자산을 이용하고 소유하도록 영감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Bitmark는 개개인이 생산한 디지털 콘텐츠를 수익화하기 편리한 플랫폼으로도 진화할 예정입니다. 지난 해 11월, Cherubic Ventures로부터 17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은 Bitamark가 올해는 얼마나 큰 성장세를 기록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2/05/southasia-q-0205/‎”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