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인사이드의 정예지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이스라엘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이스라엘에서는 현재 6,000개의 스타트업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의 최대 R&D 센터가 이스라엘에 위치해있기도 하죠. 매년 평균 1,300개의 새로운 스타트업이 세워지며 제 2의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 국가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각종 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중동에 위치해 있으며, 천연자원의 부재 등 좋은 않은 여건을 가진 이스라엘이 어떻게 스타트업 국가라 불리며 각종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까요?

#정부의 적극적 지지 

이스라엘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군 복무가 의무인 나라인데요, 이스라엘의 ‘8200’라는 유닛을 들어보셨나요? 8200은 최고 정보군 부대로, 이스라엘의 Outbrain, Stylit, Nice, Comverse 의 창업자들이 공통적으로 이 곳에서 군 복무를 마쳤습니다. 과거 8200 소속이었던 사람들이 이 엘리트 부대에서 닦은 엔지니어링 기술이나 정보 통신 분야의 기술을 사회에 나와서도 십분 발휘하고 있습니다. 8200부대 출신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로 꼽히는 We-Work의 공동 창립자 Adam Neuman, 그리고 Waze의 공동 창업자 Uri Levine도 전직 군인이었습니다.

techcrunch

전직 군인 출신의 CEO들. 그 때문에, 만약 스타트업을 타국가로 인수시킨다면 어떤 국가에서 이스라엘 기업을 살 수 있고, 살 수 없는지 국가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정부에서 내린 결론은 ‘규제, 그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신생 스타트업에게는 불필요한 허들이 될 수 있다’, 며 아직 그런 위원회를 꾸릴 생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과학과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늘리기 위해 수학을 공부하는 고등학생들에게는 인센티브 제공, 비자 규제의 완화, 전기과와 컴퓨터 과학과를 늘리기 위한 5년제 프로그램 등 정부에서 다각도로 스타트업을 도와주기 위해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기술 연구&개발

석유 생산이 풍부한 다른 중동 지역과는 달리 이스라엘은 석유 생산도 많지 않고 천연 자원이 부족한 나라입니다. 국토의 절반 이상이 풀 한포기 자라기 어려운 황무지죠. 이스라엘은 부족한 자원 문제를 기술 개발로 이겨내려는 듯 하는데요. 기술개발에 쏟는 지출이 GDP의 4.3%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그래서 일까요? 이스라엘에는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다국적 국가의 기술 개발 센터가 위치해있으며 GDP의 12.5%는 신기술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술 개발에 있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4.8%라는 역대급 최저 실업률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스라엘의 꾸준한 기술 개발에는 담수화 기술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국토의 절반이 사막이기에 물 부족과 가뭄이 얼마나 극심한지 차 세차도 금지였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담수화 기술 개발에 힘써 현재는 세계 최고의 담수화 기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4년도에는 이스라엘 Netanyahu 총리와 캘리포니아 주지사 Jerry Brown이 함께 이스라엘에서 개발하는 담수화 기술을 캘리포니아에 제공하는 MOU를 맺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은 자원이 부족한 나라라는 허들을 기술로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미국에서 아시아 태평양까지

image: techcrunch

이스라엘은 혁신의 장이라고 불리지만 유니콘 배출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이스라엘은 800백만이라는 적은 인구와 작은 국토 면적으로,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두고 성장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글이나 시스코같은 거대 다국적 기업에 스타트업을 초기에 인수합병 시키죠.

하지만 이스라엘이 국내 시장을 넘어서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아시아 태평양과 13억명 인구로 거대 시장을 가진 인도지역에서 서비스와 제품을 출시하며 물리적으로 시장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인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4,000만 달러라는 기금을 조성하며 스타트업들이 시장을 넓힐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2/19/weeklyisraeli_5/”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