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국내 남녀 사용자 분포는 지난 1월 대비 남녀 비율이 0.3% 수준의 변화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남녀 사용자 통틀어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남성은 10대/30대, 여성은 30대/40대가 여전히 전체 사용자의 두꺼운 중간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2월의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의 큰 물결은 [포켓몬 고]였습니다. 그 영향이 이번 달 각 연령대별, 성별 카테고리 분포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먼저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줄곧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를 필두로 아케이드 카테고리에서 많은 분포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2월에는 [포켓몬 고]의 영향으로 어드벤처 카테고리가 18%로 상승하며 가장 많이 플레이한 카테고리가 되었습니다. 아케이드 카테고리는 16%로써 전달 대비 2% 감소한 수치로 10대 남성 사용자가 두번째로 많이 플레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대와 40대의 남성 사용자 경우에는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리니지2 레볼루션]을 필두로 한 롤플레잉 카테고리와 [애니팡3 For Kakao], [프렌즈 팝콘 For Kakao] 등의 퍼즐 카테고리 부분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전달대비 어드벤처 카테고리 부분이 큰 폭으로 늘어나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의 경우에도, 줄곧 카테고리에 큰 변화 없이 일정한 분포를 유지했던 과거와는 달리 카지노 카테고리가 사라지고 어드벤쳐 카테고리가 새로 진입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변화로 보았을 때 남성 사용자 전 연령에 걸쳐 [포켓몬 고]의 영향이 상당히 많았던 2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포켓몬 고]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남성 사용자와는 달리 여성 사용자의 경우 모든 연령대에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1월 분포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꾸준히 아케이드 카테고리를 즐겨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드벤쳐의 경우에는 지난달 대비 3% 상승하여 15%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조금 다른 양상이 눈에 띕니다. 퍼즐과 어드벤처의 비율이 1:1이었던 지난 1월 분포에 비해서 2월에는 어드벤처가 26%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카테고리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밖에 30대, 40대, 50대 모두 1월 대비 카테고리 분포도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각각 어드벤처 비율이 조금씩 상승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카테고리에 대한 분포에 큰 영향을 끼친 게임 앱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남성 각 연령대별 1위를 차지한 모바일 게임은 전 연령대에서 모두 [포켓몬 고]였습니다. 앞서 남성 사용층의 카테고리 비율 변화가 두드러졌던 이유는 모바일 게임 MAU순위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10대, 20대, 30대 남성 사용자 모바일 게임 순위에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 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앱을 나누고 있습니다. 최근 비게임 앱들도 게임 카테고리에 등록되는 경우가 많아, 이 경우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판단되면 해당 내용에서 제외하고 있지만, ‘IV GO’의 경우 현재 게임시장의 변화를 반영하는 앱이라 판단하여 본 기사에 포함을 시키고 있습니다.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의 2017년 2월 MAU 수치는 약 288만, 설치수 330만을 기록했습니다.

린저씨(!)의 저력을 보이며 지난 1월 [포켓몬 고]의 돌풍에도 꿋꿋이 30대, 40대 남성 사용자들 사이에서 1위를 차지했던 [리니지2 레볼루션]은 결국 2월에는 2위로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반면 2월의 [포켓몬 고] 열풍에도 묵묵히 사랑을 받고 꾸준하게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게임이 눈에 띕니다. 줄곧 10대 남성 사용자에게 특히 사랑을 많이 받으며,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는 [클래시 로얄]입니다.

 

업데이트 또한 꾸준히 진행하며 유지하고 있는 이 게임은 2016년 3월 2일 [Supercell]에서 전세계 동시 발매한 모바일용 CCG(Collectible Card Game : 수집용 카드 게임)입니다. 출시 1년이 지난 게임임에도 비활성 사용자(게임은 설치하고 일정 기간 동안 플레이하지 않는 사용자)의 비율이 16.3% 수준으로 준수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10대 남성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MAU 수치도 특별한 하락세 없이 꾸준하게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도 모바일 게임 특성을 보았을때 상당히 발견하기 힘든 앱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포켓몬 고]가 전연령대와 성별대 1위를 차지하는 위엄을 달성하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다만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를 제외한 연령대에서는 모두 [포켓몬 고]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50대 이상의 여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10위에 [포켓몬 고]가 위치해 있었습니다. [포켓몬 고]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퍼즐이 압도적으로 많은 순위를 차지한 모습입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지난달 4위를 차지했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이번달에는 한계단 상승하여 4위를 차지한 모습은 주목할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이용 행태는 [포켓몬 고]의 영향이 컸던 달이었습니다. 출시 이후 DAU가 지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반면에 MAU는 상승하는 추이를 이어나갔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비교적 다양한 게임들을 플레이하는 모습이 보이는 한편, 20대부터 50대 이상의 여성 사용자의 경우에는 퍼즐에 국한된 플레이를 계속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롤플레잉이 중심이었던 남성 사용자의 패턴을 많이 바꾸어 놓은 [포켓몬 고]처럼 국내 여성 사용자들의 마음을 흔들어놓을 새로운 게임이 출시 될 지 여부를 지켜보는 것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살펴보는 또다른 재미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치있는 시장의 동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4/04/appape-korea-mobile-02/”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