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_Game_User_201703-01

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3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입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KR_Game_User_201703-02

국내 남녀 사용자 분포는 남녀 사용자 통틀어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남성은 10대/30대, 여성은 30대/40대가 전체 사용자의 중간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KR_Game_User_201703-03

3월 국내 남성 사용자 MAU비율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17년을 강타한 ‘포켓몬 고’의 열풍이 조금씩 식어가며 상위에 있던 ‘어드벤처’ 카테고리가 중-하위로 내려가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포켓몬 고’의 열풍으로 잠시 정상을 내주었던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가 다시 영향력을 넓혔으며, 3월 말, ‘시즌6: 망국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1년만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의 영향으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다시 1위로 올라섰습니다. 또한 유독 10대에게 강한 ‘클래시 로얄’의 영향으로 전략 카테고리를 3번째로 많이 한 카테고리로 끌어 올린 모습입니다.

20대의 경우에는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지난달 16%에서 이번달 24%로 상승하여 어드벤처 카테고리를 제치고 다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 사용자에게 강한 퍼즐 카테고리가 20대 남성 사용자에게도 보여지는 것은 주목해 볼만한 내용입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지난달 대비 큰 변화는 보이고 있지 않으나 ‘리니지2 레볼루션’을 필두로 하는 롤플레잉 카테고리 비율이 약간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30대 남성 사용자 카테고리별 순위에도 ‘드레곤 플라이트 For Kakao’의 영향으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새롭게 등장하게 됩니다.

KR_Game_User_201703-04

KR_Game_User_201703-05
2012년 6월 Nextfloor에서 출시한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는 유독 30~50대 남성 사용자들이 많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지하철에서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유독 갤럭시를 떠올리게 하는 이 게임은 출시 후 5년이 되어가는 장수 게임이지만, 현재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장수 하는 게임들의 일반적인 추세처럼 MAU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지만 시즌6 업데이트 이후 다시 한번 큰 폭으로 상승하며 여전히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영향력이 조금 떨어진 모습을 나타내며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위로 하락하였으며,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영향으로 퍼즐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퍼즐 카테고리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 퍼즐 카테고리는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영향을 받았다면,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애니팡2 for Kakao’, ‘애니팡3 for Kakao’의 영향을 받아 주목할 만한 내용입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KR_Game_User_201703-06

비교적 ‘포켓몬 고’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았던 국내 여성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여전히 퍼즐 카테고리가 계속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큰 변화 없이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것으로 나타내고 있으며, 지난달 15%를 보여주었던 어드벤처의 경우는 11%로 하락한 모습입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 역시 ‘포켓몬 고’의 하락세로 퍼즐 카테고리가 20%를 차지하며 다시 1위를 탈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달 26%를 보였던 어드벤처 카테고리는 다시 14%로 급감하였습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큰 변화 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의외로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순위권으로 들어온 모습은 흥미롭습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에서의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준 게임은 의외로 ‘리니지2 레볼루션’이었습니다. 실제로 ‘리니지2 레볼루션’의 남녀 비율을 살펴보더라도 큰 수치는 아니지만, 여성 사용자 중에서는 30대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KR_Game_User_201703-07
40대, 50대 이상의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대부분 지난 달과 변함 없는 모습을 보이며, 일관된 게임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40대, 50대 이상 남성 사용자들처럼,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프렌즈 팝콘 for Kakao’, ‘프렌즈팝 for Kakao’가 퍼즐 카테고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반면에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애니팡2 for Kakao’, ‘애니팡 사천성 for Kakao’가 퍼즐 카테고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 같은 카테고리라도 서로 다른 앱의 영향을 받은 모습입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KR_Game_User_201703-08

3월에 있어서 ‘포켓몬 고’의 열기가 많이 식었다고 하지만, 워낙 많은 MAU수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MAU수치별로 살펴본다면 한달에 한 번 이상 실행한 유저 수가 가장 많은 게임은 여전히 ‘포켓몬 고’ 였습니다. 따라서 3월 남성 사용자의 연령별 모바일 게임을 보더라도 여전히 ‘포켓몬 고’가 상위권에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지난달 까지 ‘포켓몬 고’의 영향으로 많은 서브 앱(예: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들이 순위권에 보였다면 3월은 비교적 순수 게임으로 순위가 채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2016년 꾸준히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가 정상을 차지하며 독주를 누려왔던 반면, 2017년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10대에게 사랑을 받는 모습입니다. 유독 꾸준하게 10대에게 사랑을 많이 받았던 ‘클래시 로얄’이 결국 정상을 차지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사랑을 받아왔던 ‘모두의 마블’, ‘세븐나이츠 for Kakao’,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가 순위를 올리며 다시 제자리를 찾아오는 모습입니다.

2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여전히 ‘포켓몬 고’가 MAU수치가 가장 많았으며, ‘세븐나이츠 for Kakao’가 2계단 상승하며 두번째로 많이 플레이한 모습입니다.

3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다시 정상을 차지하며 건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프렌즈 팝콘 for Kakao’가 2계단 상승하며 3위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40대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상위권 순위는 변동이 없었으며, 중위권에서 supercell의 게임들이 서로 순위를 바꾼 모습입니다.

‘포켓몬 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되었던 50대 이상의 남성 사용자의 경우는 ‘포켓몬 고’가 2계단 하락하며 예전의 순위로 돌아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KR_Game_User_201703-09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대체적으로 국내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데이터는 매달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예상을 할 수 없는 그래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데이터는 매달 차분하면서도 꾸준한 모습을 보이며, 그들의 성향을 지켜가는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3월의 국내 여성 사용자들의 카테고리 데이터 또한, 같은 경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1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상위권 변화 없이 ‘Piano Tiles 2™’만이 4위로 2계단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2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IV GO(pokemon Go 포켓몬의 IV 확인)’가 순위 밖으로 벗어나고 이전의 게임들이 제자리로 찾아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프렌즈 팝콘 for Kakao’가 다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6위였던 ‘프렌즈사천성 for Kakao’가 1계단 상승하며 5위로 진입하였습니다.

40대 여성 사용자의 경우는 비교적 큰 변화없이 지난달과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처음부터 ‘포켓몬 고’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던 50대 이상 여성 사용자의 경우도 순위 변화 없이 지난달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

전체적으로 3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이용 행태는 ‘포켓몬 고’의 열기가 사라지면서 이전의 추세로 돌아가면서 정리되어 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4월에 출시된 게임을 살펴보면, ‘라그나로크 R’, ‘리니지M’, ‘마음의 소리’등 다시 한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동향을 흔들어놓을 만한 게임들이 잔뜩 대기중입니다. 새로운 게임을 찾으며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남성 사용자와 자신의 스타일을 지키며 작은 변화를 즐기는 여성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4월은 어떤 모습이 될지 많은 기대가 됩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치있는 시장의 동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5/03/app-ape-mobilegame-3/”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