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_Game_Publisher_201704-01by App Ape(앱에이프)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7년 4월 한 달 동안의 국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를 분석했습니다.

# 4월 국내 게임 앱 시장 개요

KR_Game_Publisher_201704-02
3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MAU수치는 지난 3월에 비해 약 3.5%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25개의 퍼블리셔의 MAU는 전체 MAU의 51.32%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달부터는 더 심도 있는 지표, 개선된 UI로 리뉴얼 된 App Ape 2.0의 서비스를 사용하여 더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했습니다.

아래의 국내 4월 퍼블리셔별 MAU TOP25 수치를 살펴보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03

국내 구글 플레이 기준, 1위는 Netmarble Games가 차지했습니다. MAU수치는 전달 대비 7.7%가 상승하며 지난달에 이어 계속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류를 이루고 있는 ‘모두의마블 for Kakao’,’리니지2 레볼루션’등은 MAU수치가 감소했지만, ‘요괴’, ’이사만루2017’, ‘펜타스톰 for Kakao(5v5)’의 출시와 좋은 반응으로 인해 전체 MAU수치는 상승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2위는 지난 달과 같이 SUNDAYTOZ, INC가 차지했습니다. 지난 달 대비 MAU 수치는 약 2.5%감소했습니다. 지난 달 4위를 차지했던 Kakao Corp.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MAU는 약 2%정도 소폭 감소했지만 2위와 근소한 수치 차이로 3위로 올라섰습니다.

4위는 지난달 7위를 차지했던 NEOWIZ가 올라와 있습니다. 3월에 대비 약55%의 수치로 수직 상승한 모습입니다. 가장 큰 요인은 5월 황금 연휴를 대비해 다양한 게임을 출시한 것이 가장 큰 부분이었습니다. 네이버 웹툰을 기반으로 한 ‘노블레스 with NAVER WEBTOON’, ‘마음의소리 with NAVER WEBTOON’, 기존 게임을 카카오톡과 연동한 ‘피망 뉴맞고 for kakao’, 턴제 PRG게임인 ‘브라운더스트’등 많은 게임을 출시 했습니다. 또한 출시한 게임들이 비교적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다양성을 노린 ‘피망 뉴맞고’의 경우에는 MAU수치가 전달 대비 큰폭으로 상승하면서 순위 상승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04KR_Game_Publisher_201704-05
4월 25일에 출시한 ‘노블레스 with NAVER WEBTOON’은 2011년 조회수 6억, 2016년 기준으로 누적 조회수 24억회를 기록한 ‘노블레스’를 기반으로 한 수집형 RPG게임입니다. 4월 설치 사용자 수 추이를 보면 4월 25일 출시 이후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06

App Ape 2.0에서는 ‘노블리스 with NAVER WEBTOON’는 20대 남성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5위로는 지난달과 같이 Cheetah Games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4월 순위에서 주목할만한 퍼블리셔는?

4월은 국내 모바일 시장에는 새로운 퍼블리셔가 25위권으로 들어온 횟수가 비교적 많았던 한 달이었습니다. 그중에 주목되는 외국계 퍼블리셔 1개를 꼽아보았습니다. 18위에 진입한 KONAMI(이하 코나미)입니다.

먼저 코나미는 1969년 쥬크박스 관련 사업으로 창업한 회사로써, 국내에는 비디오 게임회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는 ‘위닝일레븐 클럽 매니저’가 잘 알려져 있으며, 2017년 5월 24일에는 ‘PES 2017’을 전 세계 150여개국에서 동시 출시 함으로써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월 12일에는 ‘Yu-Gi-Oh! Duel Links’(이하 유희왕-듀얼링크스)를 발매함으로써 원작 만화 유희왕을 즐겨봤던 팬들에게는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유희왕-듀얼링크스’는 일본에서 2016년 11월 출시 이후 전 세계에 출시했으며, 지난 2017년 4월 21일 기준 4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 국내에서도 4월 출시 이후 큰 호응을 받으며 MAU수치가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07

KR_Game_Publisher_201704-08

KR_Game_Publisher_201704-09

App Ape 2.0에서는 20대 남성에게 인기가 가장 많았다고 분석되고 있으며, 압도적으로 10대, 20대 남성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10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설치 후 일정 기간동안 실행하지 않은 비활성 사용자는 19.8%로 준수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70%가 가볍게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출시 후 약 20일 이후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이므로, 5월에는 어떤 추이로 변화가 될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 4월 카테고리별 MAU 분석

각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시장 전체에서 각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MAU 비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11
지난 달 13%였던 퍼즐 카테고리가 5% 증가하여 1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롤플레잉 또한 3% 증가하여 두번째로 비율이 많은 카테고리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는 캐주얼/액션/카드/시뮬레이션 등이 비슷한 비율로 분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4월 모바일 게임 MAU 기준 TOP10

KR_Game_Publisher_201704-12

4월도 여전히 ‘포켓몬고’는 변함없이 1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달 대비 약 50%에 가까운 MAU수치가 하락했음에도 MAU수치로써는 아직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월의 10위권 게임중에서는 ‘클래시 로얄’과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만이 MAU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4개월동안 MAU수치 기준으로 ‘포켓몬 고’가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분석하고자 3위까지의 게임을 동시에 비교해 보았습니다. 실제 체감상 ‘포켓몬 고’의 열기가 많이 식어가고 있는 4월 시점에서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데이터가 과연 타당한지 더 깊이 분석해 보겠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13
3위까지의 3개앱을 동시에 살펴보면 2017년 1월부터 줄곧 1위를 차지했던 ‘포켓몬고’는 계속 하락세를 유지하면서 2위간의 격차가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의 열기가 최고조로 달했던 1월, 2월에 MAU수치가 워낙 높았기 때문에 4월의 시점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14
4월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을 비교해보면, 비활성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0인 사용자)의 비율이 ‘포켓몬고’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랜 기간동안 장수해오면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모두의마블 for Kakao’는 헤비 유저(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 사용자) 의 비율이 무려 16.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KR_Game_Publisher_201704-15
비활성 유저의 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비활성 유저의 비율에 대해 ‘프렌즈팝콘 for Kakao’는 2017년 1월 기점으로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모두의마블 for Kakao’ 역시도 꾸준하게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켓몬고’의 경우에는 1월 출시 이후에도 비활성 유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추세라면 5월에는 순위 변동이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4월 MAU TOP 20 게임 장르 

KR_Game_Publisher_201704-16

KR_Game_Publisher_201704-17

상위 20위의 게임의 분포는 역시나 퍼즐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켓몬고’의 급격한 하락으로 어드벤처 비율이 낮아짐으로써, MAU기준 상위 20개의 게임은 퍼즐과 아케이드가 강세를 띄는 한달이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2.0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2017년 4월 한달 동안의 국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다뤘습니다. 비교적 기존 게임들의 MAU수치는 소폭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4월 국내 모바일 시장의 총 MAU는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5월 황금 연휴를 대비하여 많은 퍼블리셔들이 많은 게임을 출시함으로써 적지 않은 MAU수치가 분산되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비록 특출나게 주목받았던 게임은 없었던 한 달이었지만, 상위 퍼블리셔들에게 집중되는 현상이 완화되어가고 있다는 점, 퍼블리셔 상위 순위에 새로운 퍼블리셔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다는 점등은 국내 모바일 시장이 더욱 더 다양화 되어 가고 있다는 작은 청신호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5월에는 더 많은 루키 게임들이 출시되어 국내 사용자들이 더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정확도 높은 데이터를 토대로 국내의 모바일 앱 시장의 동향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6/16/appape_publisher/”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