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본의 2017년 7월 한 달간의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퍼블리셔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7월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 개요

7월의 일본 모바일 게임의 전체적인 MAU 수치는 지난달에 비하여 약 6%가 감소하며 시장 축소가 이어졌습니다. 상위 25위권 퍼블리셔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보아, 시장 전체에서 사용자가 줄어든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7월 일본의 ‘퍼블리셔 별 MAU TOP25 순위’와 이어서 ‘TOP5 퍼블리셔 및 대표 앱’ 을 보겠습니다.

‘Pokémon GO’가 지난달에 비해 MAU를 크게 회복하면서 Niantic, Inc.이 5위로 3계단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에 실시된 ‘Pokémon GO’ 출시 1주년 기념 이벤트 효과가 있었던 것일까요? 전설 포켓몬이 추가된 업데이트 등으로 인하여 휴면 사용자 비율이 줄어들면서 미들 사용자 비율이 약간 높아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7월 카테고리별 MAU 분석

각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시장 전체에서 각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MAU 비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퍼즐과 캐주얼 카테고리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앱이 가장 높은 MAU를 기록했는지 보겠습니다.

스포츠 카테고리의 1위는 ‘모두의 골프(みんゴル)’가 차지했습니다. 사전예약 등록자 수가 40만명을 돌파하는 등 출시 전부터 많은 주목이 모아진 만큼 출시와 동시에 큰 반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공식 사이트 발표에 의하면 8월 21일에 누적 3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30대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스포츠 게임이 인기를 끌었던 경우가 드물었던만큼 앞으로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 주목이 모아집니다.

 

#상위 26~50위권 퍼블리셔 리스트

스포츠 카테고리의 1위를 차지한 ‘모두의 골프’의 퍼블리셔인 ForwardWorks Corporation가 33위로 첫 등장을 화려하게 장식했습니다. 45위의 hap Inc.는 7월 28일에 신작을 발표한 영향으로 19계단 상승하여 45위에 자리했습니다. 해당 퍼블리셔는 ‘엄마는 게임을 숨겼다’가 한국에서도 정식으로 출시되어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 신작인 ‘냉장고의 푸딩이 없어졌다(冷蔵庫のプリン食べられた)’ 역시 한국에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데, 한국에서의 반응 역시 궁금해 집니다.

#정리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2017년 7월 한 달 동안의 일본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다뤘습니다. 1주년을 맞이한 ‘Pokémon GO’가 휴면 사용자의 복귀에 어느 정도 성공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한편,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아온 ‘모두의 골프’가 그 기대에 부응한 한 달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여름 휴가 및 방학 시즌에 돌입한 8월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누가 뭐라해도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의 일본 출시라 하겠습니다. 이미 출시 첫 날부터 다양한 기록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출시 첫 달의 데이터는 다음 리포트에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9/05/appape-jp-publisher-july/”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