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9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남녀 비율은 지난 달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남녀 모두 20대 사용자 비율이 크게 줄어들며 40대 이상 비율이 크게 늘어난 것이 눈에 띕니다. 특히 20대 남성은 2달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AppApe(앱에이프) 데이터에 의하면, 20대 남성은 비율 뿐 아니라 실수치에서도 7월에 비하여 약 18%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층의 변화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부터 보시겠습니다.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모든 세대에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지난 달에 비하여 크게 그 비율을 늘려 나갔습니다. 20, 30대에서도 롤플레잉의 비율이 줄고 아케이드 비율이 상승한 것이 눈에 띕니다. 지난 달 리포트에서도 소개해 드린 Ketchapp의 ‘Rider’가 그 일등공신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Rider’ 외에도 ‘좀비고등학교’, ‘무한의 계단’ 등 기존의 앱들이 다시 MAU 수를 늘려나가며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인기를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에서도 아케이드 카테고리는 모든 세대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남성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었던 Ketchapp의 ‘Rider’에 10대~40대 여성 역시 크게 반응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이 30대 이상 여성층에서 크게 MAU를 늘렸습니다. 한가위를 맞이하여 진행한 이벤트가 효과를 보인 것일까요? 8월부터의 DAU를 살펴보니 꾸준히 수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한가위 기념 이벤트는 10월에도 진행된다고 하니 10월 리포트에서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MAU가 높았던 앱을 정리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9월의 남성 사용자들이 주목한 앱은 ‘Rider’ 였습니다. 30대를 제외한 모든 세대에서 5위권 안에 자리한 것으로 그 성장세를 실감해 볼 수 있습니다. 수위권에서 나타나진 않았지만, 30대 부문에서도 97계단 상승하여 7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눈길을 끄는 앱은 액스(AxE)입니다.

‘액스(AxE)’는 첫 등장하여 30대 부문 5위를 기록했습니다. 30대 남성이 큰 관심을 보이며 액스는 출시와 함께 양대 마켓 매출 순위에서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을 바짝 따라 붙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더뮤지션’이 10~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여전한 인기를 얻는 가운데, 40대에서는 ‘Rider’가 40계단 상승하여 4위 안착했습니다. 10대에서는 ‘Dancing Line’과 ‘스와이프 벽돌 깨기’가 순위를 올리며 아케이드 카테고리 인기를 지탱했습니다. 모든 세대의 여성 사용자에게서 ‘Minecraft’를 찾아볼 수 있는 것 또한 특징적입니다.

#정리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강세를 찾아 볼 수 있었던 9월이었습니다. ‘Minecraft’, ‘Dancing Line’ 등 아케이드 게임을 플레이하는 여성 이용자들의 비율이 증가했고, 남성 이용자 층 또한 롤플레잉 게임의 플레이 비중은 감소한 반면 아케이드 게임의 비중은 증가했습니다. 퍼즐게임보다 간편하면서 캐주얼 보다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의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해집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해 한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변화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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