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12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11월 대비 12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MAU는 약 5% 상승하였습니다. 10대는 남녀 모두 MAU 수치가 증가하며, 그 비율 또한 커졌습니다. 대부분의 성별 연령대별에서 MAU 수치가 증가한 가운데, 20대 남성은 지난달 대비 약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을 즐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12월에도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10대와 20대에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비율이 올라갔습니다.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DAERISOFT의 ‘Life is a game : 인생게임’이 10대와 2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는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서 남성 10대와 20대에서 크게 MAU 순위를 올린 앱이 있었습니다. GAGEX Co.,Ltd.의 ‘추억의 식당 이야기 심금을 울리는 추억 시리즈’입니다.

GAGEX Co.,Ltd.는 일본의 개발사로, ‘마음이 아련해지는 육성게임 ‘추억의 구멍가게 이야기’’ 등의 “추억 시리즈”를 다수 출시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어 왔습니다. 이번에 신작으로 11월에 선보인 ‘추억의 식당 이야기 심금을 울리는 추억 시리즈’ 역시 출시 한 달 만에 약 10만 이상의 MAU를 확보하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한편, 30~50대에서도 아케이드 카테고리 비율은 상승세를 유지하며, 다른 카테고리 비율은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 역시 12월에는 아케이드 카테고리를 주로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를 제외한 연령대에서 아케이드 카테고리 비율이 증가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 카테고리 또한 10~40대에서 크게 비율을 높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에서 어떤 시뮬레이션 앱이 인기가 있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0대~20대 여성 사용자 역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서 ‘Life is a game : 인생게임’가 크게 MAU 순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 ‘새빛남고학생회’ 라는 앱이 눈길을 끕니다. 첫 등장으로 10대와 20대 여성 시뮬레이션 MAU 순위에서 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유명한 Day7이 선보이는 게임으로 여성 10대와 20대가 크게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첫 달의 사용자 중 92.9%가 여성이며, 78.5%가 10~2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30대와 40대 여성의 시뮬레이션 MAU 순위에서는 ‘Life is a game : 인생게임’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앱이어도 연령대에 따라 다른 앱에 반응한 것을 데이터를 통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10대 남성에서는 ‘Rush’가 무려 428계단 상승으로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Rider’의 법칙에 따라 그 인기가 다른 연령대로 퍼져갈지 추후 동향에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배틀그라운드의 모작이라 불리는 ‘Free Fire – Battlegrounds’ 역시 첫 등장에서 10대 3위에 자리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12월에 출시된 ‘프렌즈마블 for kakao’이 20~30대 여성에게 크게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에서도 30대 남성에서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어렸을 때 즐겼던 보드게임이 카카오 프렌즈의 IP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등장에 20~30대 남녀가 크게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

12월은 아케이드 카테고리 강세가 이어진 가운데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남녀 10~20대를 중심으로 비율이 커진 한 달이었습니다. 같은 카테고리에서도 연령대에 따라서는 다른 앱이 인기가 있었던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프렌즈마블 for kakao’는 출시 초기부터 남녀 20~30대를 중심으로 사용자를 확보하였습니다. 이에는 널리 알려진 보드게임을 바탕으로 한 외에 카카오 프렌즈라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랑받는 IP를 활용한 결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앱에이프는 2018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App Ape)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2/06/appape-kr-201712-report-2/”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