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투데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인터뷰 기사입니다.

 

탈 중앙화된 모바일 게임 광고 플랫폼을 만드는 PLACTAL과 함께 했습니다. 정말 유저들은 평소처럼 게임만 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모바일 게임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프로젝트, 지금 함께 들어보시죠!

 

 

Q. 프로젝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현재 스마트폰에 기록되는 게이머들의 데이터들이 대부분 버려지고 있는데, 저희는 이 데이터들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가치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모바일 게임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프로젝트입니다.

Q.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사용되나요? 
A.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은 대형 게임사들에 의해 게이머들의 데이터가 독점화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이머들은 자신의 플레이 데이터의 가치를 잘 모르는데, 현재의 독점 구도를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은 게이머들에게 그들의 데이터가 가치 있음을 알려주고 그 소유권 자체가 그들에게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즉 블록체인 상에서 게이머들의 데이터가 이력서처럼 공개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Q.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데이터 유형은 무엇인가요?
A. 쉽게 설명드리면, 어떤 사람이, 어떤 게임을, 얼마만큼 플레이했는지를 기록합니다. 굉장히 작은 1kb 미만의 텍스트 데이터 형태로 블록체인 상의 원장에 기록됩니다.

Q. 한국에서 출시되는 첫 EOS DApp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습니다. 왜 EOS를 선택하셨나요? 
A. Ethereum도 고민했었지만, 수수료나 스피드 같은 문제들 때문에 현실적이지 않았습니다. EOS 경우, 일반적인 서비스들을 수용할 수 있는 기초가 닦여 있는 플랫폼으로 유저가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BitShare나 Steem을 만든 댄 라리머가 EOS 프로젝트를 잘 진행할 거라는 신뢰도 있었습니다.

Q. 해당 타이틀 덕분에 투자나 제휴 측면에서 받는 이점이 있을까요? 
A. Ethereum 기반 DApp들은 많이 나와 있는 상태이지만, EOS 기반 DApp들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부분들이 저희가 주목받는데 있어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Q. 유사한 블록체인 기반의 경쟁 서비스가 있을까요?
A. 요즘에 DApp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저희 같이 게이머들의 기본 데이터 자체를 가치화 시키는 프로젝트는 아직까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Q. PLACTAL PLAY 앱은 무엇인가요?
A. 게이머들이 설치하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입니다. 설치 후 플레이 데이터 제공에 대한 동의를 한 후, 자신이 평소에 즐기던 게임을 그대로 하면 됩니다. PLACTAL PLAY 앱에서는 제공된 데이터를 검증하고, 검증된 데이터는 블록체인 상에 기록됩니다. 이때 게이머들은 데이터 제공 대가로 PLT 토큰을 지급받게 됩니다. 참고로 저희는 특정 게임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개념은 아니고, 스마트폰 OS에 기록되는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Q. iOS 기기의 유저 데이터는 현재 가져올 수 없는 건가요? 
A. 안드로이드와 달리, iOS는 제3자 앱의 기기 데이터 접근 권한이 없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유저들을 빨리 확보한 이후에 시장에서 헤게모니를 지니게 되면, iOS 버전 앱에 저희의 SDK를 제공하여 더 정확한 데이터를 수월하게 받아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데이터 검증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사실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결국 게임 개발도 어뷰저(Abuser)들과의 싸움인데요. 완벽한 방어책은 없지만 최대한 덜 뚫리게 만드는 것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정상적인 플레이를 했을 때 나오는 패턴과 이를 체크할 수 있는 장치들을 조합시켜 진행하고자 하며, 이상한 플레이 패턴에 대해 검증할 수 있도록 자체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Q. PLACTAL PLAY 앱 파일럿이 출시되었나요? 
A. 어제부터 파일럿 테스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도 오픈해서 PLT 토큰 에어드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계해 놓은 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한국 게이머 2천 명을 대상으로 테스트하고자 합니다. 정확히 5월 15일부터 6월 7일까지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터 모집 공지 나간 후 24시간 좀 지났는데 1천2백 명 정도가 참여한 상태입니다. 정식 버전은 올해 4분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PLACTAL AD-CONSOLE은 무엇인가요? 
A. AD-CONSOLE은 페이스북의 셀프서브 애드 (Self-Serve Ad)와 비슷한 개념으로 PLACTAL PLAY 게이머들을 필요로 하는 게임사들에게 제공되는 웹 페이지 기반 광고 도구입니다. 타게팅 해서 자신이 원하는 게이머들을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Q. (AD-CONSOLE) 광고 노출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A. 처음에는 유저들이 사용하는 PLACTAL PLAY 앱에 노출될 예정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는 디스플레이 애드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네이티브 애드 방식으로 스페셜 인비테이션 (Special Invitation)이 제공되는 방식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향후에는 저희와 제휴된 파트너 게임사들이나 매체들의 광고 지면에도 추가적으로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AD-CONSOLE) 광고 타겟팅의 정확도는 어떤가요? 
A. 현재 게임 광고 시장에서의 타켓팅 수준이 그렇게 정교하지 않습니다. 광고주들이 원하는 게이머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만으로 시작을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게임이 설치되어있고,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지, 얼마만큼 플레이하고 있는지 만으로도 초기에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엔 아주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게임사들과 SDK 제휴를 통해 보다 정교한 타겟팅도 가능할 것입니다.

Q. 페이스북/구글 광고 대비 PLACTAL AD-CONSOLE이 가지는 경쟁력은? 
A. 페이스북 경우, 범용적인 범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게임 쪽에 제공하는 타켓팅 수준 자체는 게임에 관심 있는 사람 수준입니다. 조금 더 들어가도 장르 정도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저희 같은 경우, 특정 게임을 100시간 플레이한 사람, 5분 전에 플레이한 사람 등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고, 어떤 플레이 히스토리를 가지고 게임을 해왔는지를 트레킹 할 수 있습니다.

Q. AD-CONSOLE에서 광고비는 어떻게 책정이 되나요? 결국 경쟁구도라면 또 중소형 개발사들은 경쟁에서 밀릴 텐데요. 
A. 자본을 많이 가진 대형 게임사들이 광고를 독점하게 되는 현상은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RTB가 아닌,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현재가에서 중개 수수료를 제외한 수준으로 고정가를 적용하고자 합니다.

Q. 토큰 이코노미를 구성하는 GEM과 PLT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GEM은 플랫폼 내에서 활용되는 토큰으로 거래가 불가능하며,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활동에 따라 일차적으로 지급되는 보상 수단입니다. 모은 GEM은 PLT 토큰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Q. GEM과 PLT토큰 간 가치 밸런싱은 어떻게 되나요?
A. 초기에는 토큰 이코노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적은 대신, 이들이 가져가는 보상은 많을 겁니다. 점차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개인당 보상받는 GEM 수는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참여자가 많아진다는 것은 플랫폼이 성장한다는 의미이며, 그렇게 되면 PLT 토큰의 가치가 올라갈 것입니다.

Q. PLT 토큰은 유틸리티 토큰 (Utility Token)인가요? 증권형 토큰 (Security Token)인가요? 
A.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게이머들은 PLT 토큰을 결제에 사용하며, 게임사들은 광고 집행에 사용합니다.

Q. 게이머들이 PLACTAL의 보상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거라고 확신하고 계신데요?
A. 저희가 2013년도에 현재 PLACTAL 콘셉트와 유사한 ‘겜포인트’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그 서비스가 성공하진 못했지만,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게이머들은 플레이에 대한 보상 시스템에 굉장히 열광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결제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 결제하지 못하는 게이머들도 정말 많은데, 그들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해 주는 부분은 충분히 먹힌다고 생각합니다. 당시에 바이럴 마케팅과 추천 마케팅을 통해 6개월 동안 약 2백만 다운로드를 달성했었습니다.

Q. 당연히 글로벌 시장을 노려야 할 거 같습니다. 시장 진입 전략은 어떻게 되나요? 
A. 일본, 중국, 한국을 우선적으로 게이머들을 모집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제휴 맺은 텐센트 미디어는 텐센트 직속 관계 회사는 아니지만 텐센트가 가진 9억 명 유저들을 대상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한 회사입니다. 즉, 중국에서 핵심적으로 게이머들을 타겟팅 할 수 있는 회사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일단 게임방 쪽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게임방 유저들은 실제로 게이머들이 돈을 내고 게임을 하는 사람들로 진짜 게이머입니다. 이들 게임방 유저들은 PC 온라인 게임을 즐기지만, 이들의 스마트폰을 보면 대부분이 모바일 게임도 즐기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상당히 많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게임방 업체와 조만간 제휴 발표를 할 예정이며, 한국도 이런 접점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펀딩 모금액의 40%에 달하는 마케팅비 사용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초기에 PLACTAL PLAY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확보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바라는 바는 정식 출시 후 1년 내에 Monthly Active User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천만 명 정도 나오면 좋겠습니다. 이들을 빨리 모집하기 위하여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Q.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솔루션, 핀테크, 게임 영역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치를 가진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팀이 EOS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준비하면서 EOS 개발 환경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EOS Commander를 만들어 커뮤니티에 공유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EOS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Block.one과도 친분이 생겼고요. EOS 공식 밋업때 VIP 초청을 받기도 했고요. 국내에서 EOS 개발자 밋업을 최초로 진행하기도 했었습니다.

Q. 스팀잇의 한국 증인인 조재우님은 어떤 역할을 하시나요? 
A. PLACTAL의 백서 초안을 만들어 처음 보여드린 분이 조재우 님입니다. 저희 최초의 어드바이저 분들 중 한 명입니다. 보상 시스템에 있어 굉장히 해박하셔서 PLACTAL의 보상 스킴 (Scheme) 구축에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Q. 토큰 세일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프라이빗 세일 진행 중이며, 기관 쪽의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공개 세일 부분은 EOS 관련 VC 들과 논의를 진행 중에 있지만 지금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프라이빗 세일이 끝난 이후에 좀 지켜볼 계획입니다.

Q. 초기 투자자분들은 프라이빗 세일에 참여한 건가요? 
A. 말씀하신 초기 투자자들은 전체 토큰 중 10%로 잡혀 있는 초기 투자자 몫에 투자를 하신 겁니다. 프라이빗 세일은 판매를 위해 할당된 별도의 40% 토큰 물량에 해당됩니다.

Q. 상장 관련 진행되는 부분이 있나요? 
A. 투자자들을 만나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질문인데요. 기본적으로 저희의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는 Bibox Exchange의 공동 창업자가 저희 어드바이저로 들어와 있습니다. 국내도 논의를 좀 하고 있는데, 다음 주에 한국 유명 거래소, 펀드들 대상으로 중요한 피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열심히 준비해 보겠습니다.

Q. PLACTAL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생태계 모습은 무엇인가요? 
A. 게이머들은 모바일 게임 성장에 기여하고 있지만, 참여자인 게이머들에게 보상이 돌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게임 생태계 밖에 있는 광고 회사로 보상이 다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관련 보상이 게임 생태계 내부에서 돌기를 원합니다. 더 나아가 게이머가 게임 생태계의 중심이 되는 구조를 만들고 싶습니다. 특정 게임사들에게 힘이 종속되어 있으면 변화가 힘들지만, 블록체인을 통해 게이머 데이터의 탈 중앙화를 이루고, 자신의 데이터를 언제든지 공개해서 참여에 대한 보상도 받고, 그 보상을 게임 생태계에 다시 녹일 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게 저희가 지향하는 방향입니다.

Q. 추가적으로 하실 말씀은? 
A. 저희는 오랜 시간을 준비해 왔습니다. 저희는 실체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었고 이번에 파일럿을 출시하였습니다. EOS DApp 중에서 올해 내에 상용화되는 서비스들이 그렇게 많지 않을 거라 보는데, 저희는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EOS DApp이 될 것입니다. 저희 행보를 많이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ICO 투데이 제공

 

* 해당 글은 특정 ICO에 투자를 장려하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 아닙니다. PLACTAL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관련 백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6/01/ico-2-plactal/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