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알려줘서 브런치에 올라간 지난 기고 링크를 봤는데, 세상에나. 그렇게 많은 악플에 시달려본 건 처음이다. 마치 스타트업을 좋은 곳처럼 포장해서 사람들을 현혹시켰다고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번 언급한 것처럼 장점만 있는 것도 아니고, 여러 상황을 종합하여 신중하게 검토하면 다닐만한 곳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오늘은 산업군을 막론하고, 사람들이 스타트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고찰해보자.

마침 업무 관련 이런저런 조사를 하다가, 스타트업 업계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한 간단한 설문을 이 자리를 빌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고 싶다. (시간을 내어주신 사회 각계각층 111명의 응답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스타트업이 어떤 것인지 알고 계십니까?

이 질문에 대해 91%가 알고 있다고 대답했고, 7.2%는 들어는 봤다, 그리고 나머지 1.8%가 들어보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당연하게도 이제는 대다수의 사회인들이 스타트업의 존재에 대해서 알고 있고, 어떠한 성격의 집단인지도 알고 있다.

현재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계십니까?

예상했지만 스타트업 종사자는 5.4%에 불과했다. 같은 스타트업 인으로서… 모두 힘냅시다!

(국내 기준) 스타트업으로의 이직 의향이 있으십니까?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나의 예상은 확고했다. 부정적인 응답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것만은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14.4%가 절대로 가고 싶지 않다고 응답했고, 75.7%가 조건이 괜찮다면 도전해볼 만할 것 같다고 했으며, 9.9%가 가보고 싶다고 했다. 물론 여기에는 “조건이 괜찮다면”이라는 상대적인 전제조건이 존재한다. 밑에서 조금 더 다룰 예정이지만 아직까지도 한국에서 스타트업이 부정적인 인식을 받는 데에는 이 ‘조건’이라는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스타트업 수준이 발전해 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3.9%가 그렇다고 답했다.

 

지금부터 재미있는 부분이다. 주관식으로 응답한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자.

 

한국 스타트업 수준이 발전해 갈 것이라고 생각하신 이유는?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IT, 4차 산업, 젊은 층, 성공 케이스, 아이디어, 그리고 정부 규제 완화. 정리해보면 점점 여러 분야에 기술이 접목되면서 기존의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에 열정을 가진 젊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을 두드리고 있고, 이에 따른 성공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스타트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스타트업 수준이 발전해 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신 이유는?

그럼 반대로 부정적인 의견에 대한 이유는 무엇일까? 대기업, 정부 규제, 그리고 불확실성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거의 대기업이었다. 한국 자체가 워낙 대기업 중심이다 보니 당연히 자본이 적고,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의 스타트업이 성장해서 큰 기업들과 경쟁하기에 힘들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또한,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제도적인 제한과 미비한 지원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지막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섣불리 도전하지 못 하는 것도 큰 이유이다.

우리나라 스타트업계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마지막으로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적어주신 의견 중 공감이 되는 세 가지를 언급하며 마치도록 하겠다.

 

  •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고 도전하는 회사이긴 하지만, 최소한의 인권과 노동권을 보장하는 환경과 직원들의 열정페이를 강요하지 않는 오너의 태도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제반 환경이 갖춰졌을 때 비로소 직원들도 내 회사와 같은 마음으로 시간과 노력, 열정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법규나 제도가 뒷받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스타트업 스스로 헤쳐나가야할 난관이 참 많습니다. 버텨나가야 할 힘을 기르는 게 관건일 듯합니다.

 

  • 대기업 위주의 경제성장에 한계가 나타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스타트업은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7/03/startupsketchbook-3/”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