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투데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인터뷰 기사입니다.

QUARKCHAIN의 CEO Qi Zhou님을 모시고 QUARKCHAIN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중앙 / Qi Zhou 설립자  우측/ 지사장

Q.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CEO) 안녕하세요. 저는 QUARKCHAIN의 CEO이자 설립자입니다. 그리고 QUARKCHAIN을 설립하기 전에 구글, 페이스북에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사장)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한국에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위해 합류한 한국 대표입니다. 그 전에 네이버, SK, 삼성 그리고 한화에 있었구요. 블록체인에 매력을 느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2018년 초에 QUARKCHAIN은 가장 핫한 ICO라고 하던데요. 이 인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먼저 지금까지의 과정에 저희의 위원회, 친구들, 팀원들의 서포트에 감사드리고요. 때때로 ICO 단계에서의 혁신적인 과정을 보여줬었는데요. 사람들이 이 과정에 많이 참여를 하였고 저희의 프로젝트에 대해 알려줬던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많은 사람들이 QUARKCHAIN의 커뮤니티와 KYC에 참여했었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원했었나요?

(CEO) 40,000~50,000명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MC) 그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통과했나요?

(CEO)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20,000명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저희가 좀 엄격한 기준을 잡고 평가를 해서 30~40% 만이 통과한거 같습니다.

Q. 어떤 사람들이 QUARKCHAIN을 스캠이라고 했었는데, 여러분도 들어보신 적 있겠지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희가 일을 열심히 하는 한,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에는 크게 영향을 안 받았던 것 같습니다.

Q. 현재 개발진행 등 현재 상태가 어떻습니까?

저희는 얼마 전 7월 7일에 Public Testnet를 시작했고요. 많은 진전이 있었어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진전은 모뎀에서 최대 14,000 TPS를 가능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희의 커뮤니티 멤버들이 Testnet 버그를 찾아서 많은 흥미로운 실험을 했습니다.

Q. Testnet에서는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습니까? 어떤 것을 보여주나요?

Testnet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예를 들어 밸런스 트랜스퍼라던지 스마트컨트랙을 만들고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Q. 미래에 시장에서 이런 높은 처리능력을 지닌 블록체인을 필요로 할까요?

예. Alipay 같은 결제 업계에서는 예를 들어 11월 11일(광군제)의 피크 타임에만 약 200,000 거래가 있었어요. 확실하진 않지만 하루거나 1시간이였을 거예요. 하지만 이것은 단지 한 비즈니스의 예시구요.

블록체인에 결제 뿐만 아니라 다른 흥미로운 것들도 시도할 수 있죠. 예를 들어 교차판매 같은 것이요. 그리고 거래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까지도 필요로 하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페이스북, 구글같은 미디어를 볼때 하루에 약 10억개의 검색 건이 있습니다. 저희의 폰에는 많고 다양한 앱들이 있는데요. 블록체인은 이 Dapp들의 거래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QUARKCHAIN은 그런 블록체인이 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높은 수용성이 필요합니다.

Q. 하지만 속도와 거래 면에 너무 포커스를 두면 확장성이라던지 보안성에 제한이 생기지 않을까요?

확장성과 보안성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두개 층 구조의 블록체인을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어 기술은 샤딩이라고 하는데요. 새로운 용어가 아닌 10년동안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다국적 기업인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이 샤딩이란 기술을 사용해왔을 거예요. 지금은 블록체인 만의 기술을 발전시키려고 하는데 마치 도로를 콘크리트로 만들어 차가 빨리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처럼요. 하지만 샤딩은 여러 개의 고속도로를 만드는 거죠. 위가 아니라 양 옆, 평행으로 만들어져 있는 거죠. 트럭과 페라리, 람보르기니가 따로 각 도로에서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요. 그리고 도로와 도로사이의 충돌이 없게끔 하는 것입니다.

Q. 좀 전에 Testnet의 TPS가 약 14,000tx/s 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Test를 하는 그 환경적인 요소들은 어땠나요?

Testnet에는 클러스터 50개, node 6000개 이상이 적용되었습니다. 그 node는 아메리카, 유럽, 싱가포르와 아시아를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분배가 되었고 그리고 동시에 12,000 EVM 이상이 실행되어지고 이더리움 Mainnet은 네트워크에 약 16,000 EVM정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Testnet는 이더리움 Mainnet 수준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Q. 환경적인 요소들이 타당했다고 보나요? QUARKCHAIN에게 유리한 테스트 환경은 아니었는지요. 공평했다고 봅니까?

그래서 저희가 이 네트워크를 전 세계적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부연 설명드리면 저희는 아무때나 값을 재생산할 수 있고 시스템에 주기적으로 8시간마다 Lowtest가 생산됩니다. 그 때 네트워크에 3백만개의 거래를 뿌리고 이는 총 6분안에 처리되게 됩니다. 반대로 이더리움에서는 하루가 걸리겠지만요.

Q. 이번에는 Mining에 대해서 대화를 나눠보죠. ‘Market Driven Collaborative Mining’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PoW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가 시스템을 설계할 때 시스템 확장성에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우리는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인 PoW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PoW에 기반해서 Collaborative Mining(협업 채굴)을 설계했습니다. 협업 채굴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는 모든 마이너들이 자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채굴한다는 거죠.

그래서 그들은 샤드를 채굴하거나 루트 체인을 채굴하기도 합니다. 이런 consensus (합의)는 수평적인 확장성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아까 설명 드렸던 서로 평행인 도로들 같이요. 그리고 동시에 루트 체인의 뛰어난 Hash Power가 있기에 오고가는 거래가 보호되고 안전해집니다.

Q. 제가 알기로는 ICO 기간 중에 한번도 GITHUB 코드를 공개하지 않으셨는데 이유가 뭔가요? (영상보기)

(CEO) 코드의 동적인 요소때문에 오픈 소스로 되기 전에 준비와 대비를 해야합니다. 이런 프로세스 와중에도, 많은 사람들이 소스 코드에 대해 리뷰를 해주고 높은 평가를 내려주었습니다.

(MC) 선택된 사람들이 소스 코드를 리뷰했다는 말씀이신가요?

(CEO) 예. 그렇습니다. 크립토 브리핑과 Binance에서 우리 코드를 분석했구요.

(MC) 그럼 이제 GITHUB은 공개된겁니까?

(CEO) 아직은 아닙니다. 저희를 복제하려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수치도 저희의 백서 상의 데이터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이 점이 좀 걱정되는 부분이죠.

(MC) 그럼 언제 GITHUB 코드를 공개하실 예정이신가요?

(CEO) 저희가 계획한 바로는 다음 달이예요.

Q. 이제 비스니스 측면의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어떤 시스템을 갖추기를 원하시는 거죠?

저희는 최대한 신속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DAPPS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저희가 제공하는 규모 가변성(scalability)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3가지 방법 또는 방향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one-stop 블록체인에 연계된 해결 방안인데 Wire Transfer뿐만 아니라 분산화된 저장 공간 또는 스마트 계약의 보안성 강화입니다. Off-chain state channel solution 처럼요. 이건 Dchain cellular network와 같이 협업하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고요.

또 다른 방법은 DAPPS가 쉽게 이용될 수 있게 평판 거래 측면을 포함한 프로토콜 레이어를 만드는 거예요. 다양하고 특정한 산업 분야에서의 수직적인 방향으로도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약 또는 게이밍같은 거요.

Q. 지금까지 언급하신 많은 파트너들 그리고 키플레이어들 중에 매인 파트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나요?

(CEO) Morpheus Labs과 같은 좋은 파트너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예를 들어 큰 전통적인 기업들이 블록체인 세계에 뛰어들어가려 해도 관련된 기술이 부족하거나,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마케팅면에서도 예를 들어 커뮤니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 모릅니다. 기술측면에서 Morphias Lab과 같은 회사들이 전통적이고 큰 회사들보다는 이득을 더 보겠죠. 우리는 그런 회사들의 커뮤니티가 성장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가 더 생길 수 있도록 도와 줄겁니다.

(지사장님) 실제로 보면은 뭐 저도 합류하게 된 이유 중에 하나인데요. 지금 Ecosystem이라는 말이 굉장히 많이 통용되고 있지만 실체가 별로 없다라고 느꼈습니다. 실제로 뭐 블록체인에 올라가면 뭐가 달라지는지에 대해서도 혹은 DAPPS를 출시하고자 하는 회사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개발의 어려움 블록체인 economics에 대한 어려움, 혹은 ICO만해도 글로벌 이벤트잖아요? 이 글로벌 이벤트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할지 조차 아무런 감이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얘기하는 생태계는 이런 비즈니스 레이어 이외에도 사실상 론치(Launch) 플랫폼으로써 작용하길 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Dxchain만 해도 저희가 매주마다 AMA 세션을 카카오톡과 그리고 텔레그램을 통해서 글로벌 커뮤티니에 하고 있는데 AMA(Ask Me Anything)을 매주 하고 있는데 거기서 우리 Dxchain을 소개하는 세션도 가질만큼 실제로 글로벌 커뮤니티에 소개도 하고 투자자들에게 소개도 하고 또한 적합한 파트너가 있으면 내부 분석팀에서 어떠어떠한 파트너랑 맞겠다라고 분석하고 소개시켜주시도 하고 있습니다.

Q. 그러면 예를 들어줄만한 파트너나 투자자들이 있나요?

지금 의미 논의되고 있는, 사실상 지금 한국 회사 하나를 또 검토하고 있는데 한국 회사에서 하고 있는 특정 기술이 지금 또 다른 프로젝트에 연계성이 있어서 이 두 가지의 시너지를 고려하면서 MOU에서 좀 더 진전시킬려고 하고 있고 또 그 이외에도 다른 파트너사들과는 계속 연결을 시켜나갈려고 하고 있습니다.

Q. ICO 초창기 시절에 관해 몇 가지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당신의 프로젝트를 고문해주는 회사들이 DSSD와 Cloudant라고 알고 있는데 이 두 회사에 대해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사실 저는 DSSD에서 근무한 적이 있고요 그리고 그 어드바이저분은 제 전직장 상사였습니다. 그 분이 DSSD의 설립자이시기도 하고 나중에 10억 달러에 회사를 EMZ에 팔았습니다. 사실 DSSD는 1천만 Deco IOPS(per second)를 제공하는 많은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는 고성능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요 그래서 정말 샤딩 기술과 더불어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는 거죠! 그는 하드웨어면에서나 높은 수준의 내부 설계나 창업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 저에게 좋은 조언을 많이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얼마 전에 또 하나의 스타트업을 Exit 했기 때문에 도움을 많이 줬습니다. 그 분은 연쇄 창업가입니다.

Cloudant의 Mike Miller가 어드바이저해주시는데 그 회사는 클라우도 저장공간을 만드는 일을 했고 IBM에 회사를 팔았습니다.

Q. ICO기간 중에 투자자들은 어땠습니까? 크립토 펀드나 VC 중 소개해 주실만한 회사가 있나요?

(CEO) 예 물론이죠! 전세계적으로 있는데 한국을 예로 들자면 HASHED라는 회사가 있고요. 싱가포르에는 Signum이 있고요, 미국에는 FISSION과 500이 있고, Danhua도 있구요. 그리고 또한 Draper Dragon와 그리고 중국에는 너무 많은 회사들이 있고요. 그리고 유럽에는 Rockaway Blockchain이라는 펀드도 투자했고요.

(MC) 유명해지기까지 어떻게 그 많은 것을 이루어 내셨어요? 어떻게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찾아오게끔 하는 거죠?

(CEO) 첫째로 저희는 사업 개발팀 뿐만 아니라 훌륭한 마케팅 팀도 있습니다. 또한 저희 회사의 CBO, CMO는 매우 프로페셔널하고 시스템 관리와 투자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운용합니다. 그리고 또한 투자자들을 만나면서도 무작정 승인이 아닌 항상 신중하게 포토폴리오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일반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락업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QUARKCHAIN의 UseCases (사용 사례)가 있나요? 그리고 DApps를 많이 확보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세우시나요? 

DApps는 큰 유저베이스 또는 확장성을 요구하기 하고 그렇게 때문에, 예를 들어 한 예로는 결제와 연계된 use cases이고 또 다른 예는 분산화된 게이밍입니다. Crypto Kitties 같은 경우, 많은 속도 문제가 있었죠. 저희 플랫폼위에서는 매우 빠르지만요. 금융에서는 파생 상품이라던지 탈중앙화된 교환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또한 확정성과 관련해서 새로운 DAPPS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인터넷 초창기 세대때 아무도 유튜브, 페이스북이 나올 거라는 것을 생각도 못했던 것처럼요.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재밌어지는 것 같아요.

Q. 많은 사람들이 QUARKCHAIN을 다른 프로젝트와 많이 비교하는데, 유명한 한국 리뷰어도 QUARKCHAIN을 ZYLLIQA 프로젝트와 매우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희와 비슷한 점은 샤딩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 기술은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고요.

예를 들어 구글도 구글의 샤딩이 있고 페이스북도 페이스북의 샤딩이 있고 다른 상품에도 다른 샤딩기술이 내재되어 있고 저는 예전부터 열 가지가 넘는 다양한 샤딩 기술들을 중앙화된 시장에 사용하고 응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많은 다른 샤딩기술을 탈중앙화된 영역에 사용하여 올바른 사용처를 찾도록 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ZYLLIQA의 다른 점이 있다면 ZYLLIQA는 network 샤딩이란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ZYLLIQA의 nodes는 full ledger 네트워크를 계속 유지해야 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클러스터 샤딩 기술로 ledger의 일부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모든 node들이 데이터의 부분부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ZYLLIQA는 Full Ledger 그리고 QUARKCHAIN는 Partition Ledger이며 Partition Ledger가 더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이번에는 팀 멤버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풀타임으로는 20명 정도가 있고요. 제 CBO Ting은 사실 제가 베이징 대학에 재학 중일 때 동료입니다. IT세계에서는 제 대학이 중국에서 최고인 것 같더라고요. 저희 둘은 서로 잘 알고 Ting은 오랫동안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업무를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이런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좋은 반응을 보였고 풀 타임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엔지니어 부서의 VP인 ZHAOGUANG은 페이스북에서 같이 근무했던 동료예요. 그리고 비트 코인을 2000년대 초반에 많이 사둔걸로 기억해요. 아이디어를 서로 주고 받고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면서 블록체인에 무한한 잠재성을 느끼게 되어서 한번 해보자고 했습니다.

Q. 시청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시겠어요?

저희의 커뮤니티에 계신 분들 그리고 팀 멤버들에게 감사하다는 메시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QUARKCHAIN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로 기쁩니다. 저희 시스템의 거래 수인 40,000 tx/s 가 단지 시작에 불과하고 앞으로 국제적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을 할 것으로 기약합니다. 지켜봐주세요.

 

* 해당 글은 특정 ICO에 투자를 장려하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 아닙니다. QUARKCHAIN 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8/03/icotoday-quarkchain/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