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와 페이스북은 지난 14일, 역삼동 아크플레이스에서 ‘스타트업 마케터를 위한 크로스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행사는 마케팅 전문가들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한 실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자리에 참석한 80여명의 스타트업 마케터들과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비데이즈 조현호 그룹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유소희 페이스북 마케팅 팀장과 조현호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그룹장, 임아름 팀장이 각 세션 강연자로 나섰고, ‘페이스북 플랫폼을 이용한 퍼포먼스 마케팅‘,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설계‘, ‘페이스북 SDK와 Analytics+매저먼트 프로그램‘, ‘퀴즈 및 브레이크 타임‘ 등 다양한 실무 마케팅 중심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유소희 페이스북 마케팅 팀장이 강연을 하는 모습

 

머신러닝을 통한 정확한 타겟팅이 중요 , 페이스북 유소희 팀장 

“퍼포먼스 마케팅은 분명한 목적이 있죠. 최적화, 효율 개선, 매출증대 이 세 가지가 대표입니다. 페이스북 최적화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곤 하는데요. 요즘은 경험 기반 머신러닝으로 트렌드가 넘어간 시점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사 기반 행동 패턴을 실제 데이터를 받아 타겟팅을 하고 있죠.”

“시그널이 최대한 다양하고 많은 트랙 세팅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모바일 앱에서는 앱 설치를 하겠끔 뿌려주는 형태가 아닌, 설치하고 나서 앱을 활용할 사람들에 대해 정확한 사용자 타겟팅을 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단독 플랫폼뿐만 아니라 애드 네트워크를 해당 지면마다 실시간으로 찾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앱을 활성화하고 이탈 수를 줄이며 앱 참여 캠페인을 항상 진행하고 있죠. 페이스북은 데이터를 기반한 시그널 타겟팅이 중점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1. 로그인 기반 2. 위치 기반 3. 행동 기반 4. 데이터 기반 등 타겟팅의 정교함에 집중하고 있으며, 마케팅의 타킷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합니다.”

 

조현호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그룹장이 강연을 하고 있는 모습

 

내부, 외부 ‘변수’ 컨트롤이 중요, 모비데이즈 조현호 그룹장 

“반드시 성공하는 마케팅 필승 전략은 무엇일까요? 효율 관점 접근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화두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반드시 성공하는 전략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마케팅의 내부변수는 우리가 직접 계획하지만, 통제하지 못하는 외부변수들(한정된 비딩단가, 경쟁사의 대규모 브랜딩, 매체사 인벤토리 부족, 사회적 이슈)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은 내 외부 변수 통제가 ‘실패 확률 최소화’를 불러옵니다. 모비데이즈는 이런 앱 마케팅 레퍼런스를 통해 실패 방지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마케팅 KPI를 설정합니다. 같은 서비스라도 얼마나 *KPI를 세분화하냐에 따라 다양한 퍼널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패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고,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활용하고 있는 트랙킹 툴 활용 안에서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기를 권장합니다.”

*KPI : 많은 기업들이 이제까지 주로 측정 가능성을 고려한 지표 즉 매출

 

퀴즈를 풀고 있는 세미나 참가 마케터들의 모습

 

 

온비스 신동민 대표가 페이스북 마케팅 관련 질문을 하는 모습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임아름 팀장이 강연을 하는 모습

 

 

캠페인의 목표는 무엇으로 설정해야 할까요? 모비데이즈 임아름 팀장 

“목표가 정해지면 AD-SET 전략을 구성합니다. 페이스북의 성공적 집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는 바로  AD-SET입니다. 하지만 광고를 집행해보면 의외로 우리가 생각하지 않은 고객들에게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검증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AD-SET 전략 구성이 중요합니다.”

“1. 타겟팅 2. 일정 3. 게재지면 4. 예산 5. 입찰방식 이 다섯 가지가 AD-SET의 구성입니다. 타겟팅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하냐에 따라 광고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죠. 그래서 유사 타겟이 중요합니다. 비슷한 패턴을 찾으면 전환 효율이 좋아집니다. 페이스북은 유사 타겟 군을 세팅하여 운영합니다.”

타겟팅 전략 =  관심사, 맞춤형, 유사 타겟팅

“모비데이즈는 최적화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전략적 타겟 접근, 메시지가 있는 소재 등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운영을 위한 정확한 측정과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이광수 대표가 마지막 인사를 하는 모습

 

 

스타트업 마케터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이광수 대표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 마케터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계획된 행사입니다. 마케팅 플랫폼으로 주목받는 페이스북과 공동 개최하는 행사인 만큼, 업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구성해봤습니다. 모비데이즈는 자신 있게 스타트업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많은 말씀 나눠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저희 마케팅 솔루션들을 활용하거나, 다른 플랫폼들과 함께 세상을 놀랍게 할 마케팅을 선보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퀴즈 수상자들이 상품을 받고 있는 모습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9/17/mobidays-facebook-seminar/”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