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 (App Ape)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코리아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얼마 전에 시작한 것 만 같은 2018년이 이제 중반을 훌쩍 넘겨 가을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남은 한해를 잘 보내기 위해서는 2018년 상반기 이슈를 한번 정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간 앱 트렌드 랭킹으로 2018년 상반기 이슈를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월간 앱 트렌드 랭킹은 3개월간 연속으로 성장한 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였는데요. 유저들의 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기에 사람들이 실제로 관심을 가졌던 이슈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iOS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1월,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비트코인 열풍!

 

 

2018년 1월은 암호화폐 거래소 앱 서비스인 ‘업비트’와 ‘빗썸’이 1위와 2위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 말과 2018년 초는 암호화폐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암호화폐 거래소 앱 서비스들이 상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2월은 연말정산 시즌!

 

 

2월에는 ‘전자영수증’ 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다들 고개를 끄덕거리실 것 같은데요. 바로 2월은 연말 정산 시즌이기 때문이죠. 연말정산을 위한 영수증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전자영수증’ 앱이 높은 랭킹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3월, 생뚱맞은 해외 직구?

 

 

3월 트렌드랭킹 1위 앱은 글로벌 오픈 마켓 ‘Qoo10’이 차지했습니다. ‘Qoo10’은 인기 해외 제품을 직구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인데요. 왜 ‘Qoo10’앱이 3월에 높은 랭킹을 차지했을까요?

 

 

바로 3월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해외 직구족들이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2’를 구입하기 위해서 많이 접속한 것으로 보입니다.

3월 트렌드랭킹 1위 앱이 ‘Qoo10’이라는 것을 단순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봄 시즌의 미세먼지로 인해 더욱 저렴한 공기청정기를 해외에서 직구하는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데이터로 보입니다.

 

4월의 시즌 이슈는 무엇일까?

 

 

4월의 트렌드랭킹을 살펴보았을 때는 1~3월에 비해 큰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랭킹을 살펴보자면 유명 게임 앱 ‘앵그리버드2’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로는 딱히 일관성이 느껴지지 않는 ‘음악다운’, ‘마인드위즈Pro_숙면, 집중력을 위한 백색소음’ 앱이 차지했습니다.

‘앵그리버드2’ 앱은 올해 뿐만 아니라, 2017년에도 연초에 활성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매년 연초에 앱 업데이트와 광고를 통해 신규 유저 모객에 힘쓰는 으로 보입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현황은 앱에이프에서 별도 확인 가능합니다.)

2018년 3월 24일 한국 프로야구시즌 개막의 영향일까요? ‘U+ 프로야구’ 앱이 4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가정통신문 앱 ‘스쿨맘’이 그 뒤를 이어 5위를 기록했습니다.

 

5월, 대한민국은 실시간 퀴즈 열풍!

 

 

5월은 실시간 퀴즈쇼 ‘잼라이브’ 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잼라이브’ 앱은 큰 돌풍을 불러일으킨 라이브 퀴즈쇼 서비스인데요. 직장인과 학생들이 옹기종기모여 실시간으로 퀴즈를 푸는 모습이 SNS를 통해 올라오고, 퀴즈에 나온 문제가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노출될 만큼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6월, 이제는 영상 콘텐츠 시대!

 

6월 트렌드랭킹 1위는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인 ‘버즈비디오’ 앱이 차지했습니다. ‘버즈비디오’는 재미있는 동영상/GIF(움짤)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Youtube , NaverTV’ 등과 같은 여러 사이트의 콘텐츠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6월의 트렌드랭킹은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랭킹이네요.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18년 상반기 앱 트렌드랭킹을 통해 주요 이슈들을 확인해봤는데요. 그렇다면 지난 7월의 트렌드랭킹 1위 앱은 무엇이었을까요? 힌트를 드리자면 2018년 7월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월드컵이었습니다.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앱에이프(App Ape)에서 확인하세요:)

더불어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는 ‘게임/뷰티’ 등 세부적인 카테고리에서부터 연령/성별로 구분하여 더욱 자세한 트렌드랭킹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