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대도서관, 이사배, 밴쯔 등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도 불리는 인플루언서들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카일리 제너와 같은 글로벌 인스타그램 스타를 생각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있을 것이고요.

연예인이라 칭하기엔 애매하지만 연예인 만큼이나 잘 알려진 위와 같은 인플루언서들은 ‘셀럽형 인플루언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중에게 자신을 공개하고 개인의 브랜딩 이미지를 활용해 다양한 경제활동을 추구합니다.

반면, 대중에게 얼굴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온라인 상에서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들도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제품, 서비스에 관한 홍보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널리 유통하며 수익을 얻는 ‘성과형 인플루언서’입니다.

 

 

얼굴 없는 마케터, 성과형 인플루언서

2013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된 성과형 인플루언서는 직접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그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대중이 원하는 콘텐츠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당연히 사람들의 반응이 뜨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과형 인플루언서는 어떤 매체에서 활동하고 있을까요? 애드픽 인플루언서 회원들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체는 블로그(31.3%)로 나타났습니다. 포털/검색(18.3%), 카페(16.6%),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13.9%), 지식인(11.1%) 등의 다양한 매체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3%로 측정된 기타 영역에는 수십 가지 이상의 다양한 매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들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약간 과장을 보태면 현존하는 거의 모든 온라인/모바일 매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이죠. 셀럽형 인플루언서들의 주요 활동 무대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도 역시 성과형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2018년에 애드픽 인플루언서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소셜 미디어 매체 중 페이스북을 즐겨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71%에 달하는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설문조사는 2018년 한 해 동안 애드픽에서 6개월 이상 공백기 없이 지속적으로 활동한 회원 중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상위 레벨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서 ‘상위 레벨’은 애드픽 내 회원 등급이 가장 높은 마스터 회원과 다이아몬드 레벨의 회원을 뜻합니다. 때문에 위 결과에서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고 상당한 수익 성과를 낸 성과형 인플루언서들 중 상당수가 페이스북을 주력 매체로 사용하거나 다른 매체와 병행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활동 매체가 페이스북으로 동일하다 해도 선호하는 광고 캠페인 유형이나 콘텐츠 제작 및 홍보 방식은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앱 캠페인이나 사전예약 캠페인을 선호하는 인플루언서 A는 게임 유저들이 반응하는 키워드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홍보 성과에 대한 오랜 분석을 바탕으로 획득한 관련 인사이트를 적용해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는 다른 인플루언서 B는 영상조회형 캠페인이나 클릭형 캠페인을 선호합니다. 뚜렷한 주제를 가진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며 통일감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기 때문입니다. 신조어나 유행어가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B의 콘텐츠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단 한 개의 포스팅으로 106만 이상의 조회와 수 천 개의 좋아요 및 공유를 달성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편에서는 ‘얼굴 없는 마케터’라고도 불리는 성과형 인플루언서의 특징과 주요 활동 매체, 활동 방식을 간략히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지막에 살짝 소개해드린 캠페인 성과가 예상외로 좋아 놀라신 분들도 상당수 계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깜짝 놀랄만한 내용들을 소개할 예정이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의 특징을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보다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최근 오드엠이 발간한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전문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드엠(애드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2/08/oddm-celebrity/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