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측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한 제품들이 연일 히트하고, 유명 인플루언서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있습니다. 그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죠. 그 과정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와 효율을 측정할 수 있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성장 전망

국내 최대 규모의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이 광고 마케터(광고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98%에 해당하는 광고 마케터가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2018년과 비슷한 규모를 유지하거나 성장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그 중 절반 이상이 2019년 한 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더 많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광고 마케터 대상 설문조사 – 응답자가 전망하는 2019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중 발췌>

 

이들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성장을 낙관적으로 전망한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소셜미디어에 기반한 마케팅이라는 서비스 특성 때문이라는 응답이 66%로 가장 높게 나타나 오늘날 광고마케팅에 소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기 때문(49%)이라거나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가 타 마케팅 대비 우수하고(34%) 기존의 마케팅과 결합할 경우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34%)이라는 응답도 많았습니다.

 

<광고 마케터 대상 설문조사 – 2019년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
2018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중 발췌>

 

위 설문의 응답자들은 모두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픽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광고마케팅 대행사나 미디어 렙사 혹은 일반 제품 및 브랜드 등에서 근무하는 광고 마케터들입니다. 때문에 위 설문조사 결과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기존 마케팅들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가장 트렌디하고 확실한 방법이라는 업계의 인식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개인의 이미지나 행동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발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높은 광고효과, 친근한 메시지 전달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이유는 수없이 많습니다. 여기에 더해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인플루언서의 존재나 특성이 전면에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유명 인플루언서 자체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동일시되곤 하는 일반적인 셀럽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비해 ‘이미지’ 관련 리스크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면 소비자들이 마케팅 홍보 활동을 진행하는 성과형 인플루언서가 아닌, 그들이 만든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강조하는 데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만큼 제격인 것이 없을 것입니다.

(성과형 인플루언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성과형 인플루언서는 누구이며, 어디서 어떻게 활동하나 편 참고해주세요.)

추후 시장 상황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다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신뢰’라는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에 그쳤습니다. 전통 매체에 대한 신뢰도가 줄어들며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매체가 힘을 얻은 것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장기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업계 내에서는 물론,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도 자기반성을 바탕으로 더 좋은 시장 환경을 만들어가려는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포착되고 있기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전망해도 괜찮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일례로 올해 100조 이상의 매출을 예상한다는 중국 왕훙 경제의 성장 역시 소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직접 사용하며 품질을 관리하고 매력적인 가격까지 유지하고자 하는 왕훙들의 노력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면서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죠.

 

글을 마치며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볼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의 러브콜은 향후 수 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가끔 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장 트렌디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이라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성과까지 측정할 수 있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구체적인 효율까지 알 수 있는데다 기업에서 원하는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까지 높일 수 있어 더더욱 활용하기 좋은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께는 소액으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체험할 수 있는 애드픽의 간편광고를 조심스럽게 추천하며 이번 편을 마치겠습니다.

 

이전 글
 

 

오드엠(애드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5/21/oddm-boom/”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