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해시태그는 검색해서 게시물을 쉽게 찾기 위해 도입된 기능 이다. 해시태그를 통해 사진이나 영상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해시태그는 트위터에서 처음 용어와 함께 사용되었으 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많이 대중적인 단어가 되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해시태그는 필수이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해시태그란 무엇인가?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게시물을 모아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릴 때 특정 단어나 문구 앞에 해시(#)를 붙여 연관된 정보를 한 곳에 묶을 때 사용한다. 처음에는 관련 정보를 묶는 정도의 기능이었지만 지금은 검색에서 노출이 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잠재고객들을 불러 모을 수 있는 것이 해시태그이다.

고객을 세분화시켜보면 인스타그램에서도 목표고객을 찾을 수 있으며 해시태그가 잠재고객을 찾기 위한 단서이기도 하다. 해시태그를 통해서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어떤 것들에 관심이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만 따로 분류해서 확인할 수도 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장점이 여기에 있다. 블특정 다수가 존재하는 SNS상에서 해시태 그를 통해 타깃을 분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은 가장 공평한 마케팅 채널

인스타그램에는 블로그처럼 최적화, 지수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누구든 시작을 하게 되면 공평하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영역이 인기 게시물과 최신 게시물이다. 이 영역에서 인기 게시물은 좋아요나 댓글, 조회수 등의 반응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지만 최근 게시물은 이와 상관없이 올린 순서대로 결정되기 때문에 동등한 기회를 갖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공평한 마케팅 채널이 인스타그램이라는 말이 이 때문이다.

 

 

<그림 1> 해시태그 인기 게시물과, 최근 게시물

 

그 외에도 사용하려는 해시태그 수를 확인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검색한 해시태그가 많을수록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검증이 된 단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많이 사용되는 해시태그 밑에는 좀 더 구체적인 세부 해시태그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교대역 맛집이라는 해시태그가 많다면 그 밑에는 #교대역 맛집 추천이나 #교대역 냉면 등 조금 더 니즈가 드러나는 해시태그들을 발굴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해시태그를 좀 더 쉽게 사용하고 검색을 무료로 해주는 스타 태그(http://startag.io)라는 사이트가 있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용하려는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누적 게시물 수, 인기글 평균 좋아요 수, 인기글 평균 유지시간, 누적 게시물 수, 반응도, 트렌드 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2> 스타 태그 PC 화면

 

<그림 3> 스타 태그 PC 화면

 

외식업에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서 인증숏과 함께 제시하는 해시태그를 올려주면 서비스 메뉴를 주는 것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잠재고객들이 해시태그를 보고 매장에 찾아온다는 것을 역 이용하는 것이다. 오창에 위치한 꾸본석 갈비는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에게 게시물이 노출될 수 있도록 오창+맛집, 오창 회식 등 상권 내에서 잠재고객들이 사용할만한 해시태그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람들이 그동안 네이버를 통해서 맛집을 찾았으나 이제는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면서 #오창 맛집이라는 단어를 네이버가 아닌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을 통해 매장을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후기보다는 광고성 글이 적다고 믿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더 신뢰하는 편이기도 하다. 정리하자면 이제 소상공인 사업자들은 인스타그램을 업종과 관계없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시태그를 통해 고객을 분류하고 잠재고객들을 찾아서 고객이 찾아오도록 해시태그를 활용하여야 한다.

 

이전 글
 
 
 
꿈꾸는마케터 강상현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https://www.mobiinside.com/kr/2019/05/24/xang88-potential-customer/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