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고객과 연결고리를 만들지 못하는 인스타그램 광고(주목)는 귀찮은 스팸이 되어버리지만 연결이 이뤄지면 자발적인 마케팅 행동을 유발한다. 즉 그들은 든든한 우리 회사의 팬이 되어줄 수 있다. 이런 인스타그램 마케팅 활동들은 네트워크를 만드는 데 기여하며 끊김이 없는 연결 관점에서 보면 구매는 끝이 아닌 연결로 이루어지는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선순환이 되도록 하려면 전통적인 단방향 유입에서 벗어나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네트워크가 형성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특히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고 PC가 하던 일들을 점점 모바일이 대처하게 되면서 꼭 회사나 집에서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소셜미디어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 버렸다.

연결된 고객의 모든 활동은 네트워크의 자본이 된다. 이 자본을 사용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신뢰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속 가능한 신뢰없이 브랜드의 존속 또한 불가능하다. 이 역할은 오랜 기간 동안 블로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SNS를 통해 대체되어 상호보완해주는 생태계가 만들어졌다.

이는 모든 비즈니스에 통용되며 블로그처럼 전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담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소통하기 위한 SNS 채널로 인스타그램을 1순위로 뽑고 있다. 왜냐하면 플랫폼 자체가 굉장히 단순하여 초보자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2019년 인스타그램 사용자 현황  

인피니티 다이얼 2019 리서치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3년째 계속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3년 연속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미국 인피니티 다이얼 2019 리서치 리포트

미국의 설문조사이지만 주목할 부분은 페이스북에서 12~34세 사용자들의 이탈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은 매년 증가 추세이다. 타임라인과 뉴스피드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페이스북의 유저들이 볼거리가 많고 사용법이 단순한 인스타그램으로 대거 이탈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사람들이 대거 몰리고 있는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강의와 대행을 하면서 가장 많이 강조하는 3가지 꿀팁을 소개한다.

1. 고객의 구매 경로 이해하기  

인스타그램이 소비자의 구매 경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브랜드 인지, 흥미, 검색, 구매, 공유로 이어지는 단계에서 인스타그램은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출처: 2019년 5월 인스타그램 밋업 현장

2019년 5월 국내에서 열린 인스타그램 밋업에서 2000여명의 국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92%가 콘텐츠를 본 후 액션을 취한다고 했다. 이 중에서 30%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하게 된다는 설문 조사가 나왔다. 종합하자면, 구매 니즈가 있는 사람들 외에 당장 필요하지 않지만 구매가 언젠가 필요한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으로 네트워킹을 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2. 사진보다는 동영상, 그리고 IGTV

인스타그램에서 반응이 좋은 콘텐츠들은 짧으면서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원하고 있다. 즉 세로형을 많이 본다는 통계자료가 나왔으며 가장 많이 선호하는 동영상의 길이는 15초 미만이 37%, 15~30초 사이는 31%, 30~60초 사이는 19%라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보다는 동영상을 우대하지만, 그중  IGTV의 동영상을 더 우대하고 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인스타그램과 연계하여 올릴 때 더 많은 도달률과 반응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상품 특성에 맞는 콘텐츠 구성

고객의 구매 경로를 이해하고, 인스타그램의 특성들을 잘 맞춘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 내 상품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실제 상품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찾아오도록 해시태크 설계를 하여 좋은 반응을 얻는다면 추천 인기 게시물로 뽑혀 2차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될 수 있다.

마치며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게 된 2016년과 2019년 현재를 비교해보면, 주변 지인과의 소통부터 정보 취득, 상품 구매까지 인스타그램은 우리의 삶 깊숙이 들어와있다. 아침에 눈을 뜨고 감을 때까지 하루에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에 소비한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 1년 전 인스타그램 강의를 하기 위해 사례를 찾는 과정 속 몇몇 대기업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는 많이 봐왔지만,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의 성공 사례는 아직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다.

때문에 주변 수강생이나 자영업 광고주 분들의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했으며, 1년이 지난 현재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출이 오르고 있다는 소식을 전국 각지에서 듣게 되었다. 묵묵히 실행하며,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는 온라인마케팅학교 수강생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이 글을 마친다.

이전 글
88x31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7/11/xang88-sns-3/”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