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편집 과정을 생략했습니다.

 

오랜만에 쓰는 거라서 다시 설명을 드리면~
진짜유통연구소 커머스(Commerce) 인사이트(Insight) 
줄여서 진유연씨(CI) 
아직 2020년 전망을 안 하길래 그냥 혼자 시작해 봅니다.

#2020년 #유통전망 #홈쇼핑편 #진유연씨

 

올해 초 진유연을 처음 시작하면서 나름 이슈가 되었던 커머스플레이어 대격돌에서 홈쇼핑은 그냥 쩌리로 아래쪽에 잘 나갔었는데 요즘은 좀 아쉽다 정도만 써놨었는데 최근에 올해는 끝나가고 내년 전망을 좀 해볼까 하고 챙겨 보니까 홈쇼핑이 어 이거 아주 나름 포텐셜이 있어요!!

괜히 오랜 기간 동안 자리하고 상장하고 그런 게 아니더란 말입니다.

사실 홈쇼핑이 원래는 업태가 너무 명확했는데 사실 이커머스 조상인데!!! 오프라인 아니라 집에서 쇼핑하도록 해주고 그걸 그 당시 가장 핫한 매체인 TV와 전화로 똭!!! 근데 그게 인터넷으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TV는 그대로 유지하되 모바일 따라가기 하는 어정쩡한 모양새가 된 거지!

그러다가 모두가 모바일 세상으로 넘어가니까 급하게 앱 만들고 앱 다운로드에 집중해서 마케팅 비용 왕창 쓰고! 또 모바일이다 보니 TV 홈쇼핑 상품 보다 수수료도 적게 받아야 되고 등등 회원수 늘고, 앱 다운로드 늘고, 거래액 늘어도 매출만 까먹는 애증의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하려는 노력 당연히 엄청나게 까먹어서 이젠 허덕허덕 하나 했는데!

그래도 이 난리 통에도 거래액도 매출액도 이익도 나름 선방, 우상향 하고 있는 거의 유일한 업태가 아닐까 함.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미리미리 진출해서 잘 하고 있고, 한류 덕도 꽤 보고(한류를 전파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가장 확실한 캐쉬카우 TV 쇼핑이 아직까지는 괜찮다는 점. 모바일이 그 자체로 보면 응? 머야 이거?? 하지만 홈쇼핑에서 운영하는 모바일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나름 최적화(??)까진 아니어도 그냥저냥 고육책은 넘어가는 수준이고, 보는 맛도 적지 않은 편! 다만 손맛(UI/UX)은 개인적으로 좀… 홈쇼핑 앱을 직접 들어가서 사는 경우가 거의 드물다 보니 익숙하지 않아서 보기 어려운 정도? 그래도 나름 특화된 내용을 많이 넣어 놓은 편.

어쨌든 요약하자면 홈쇼핑 그냥 맨날 뉴스에서 쿠팡 VS 이마트, 네이버가 출동하면 어떨까? 쓱세권!!!! 보라보라 컬리~ 위메프 어그로!!!! 이베이 어! 그래도 1등~~~ 이런 얘기만 나오다가 보니 홈쇼핑이 머하는지 모르겠찌? 나도 사실 잘 몰랐다… 잘 사지를 않으니까! 근데 계속 거래액도 늘고, 매출도 늘고 이익도 왔다 갔다 하지만 늘어나는 무시무시한 빠워를 여전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 대략적으로 업체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단 매출이나 거래액이나 이제 TV는 절반 수준이고 모바일이랑 반반 정도까지 올라와서 모바일 쪽 강화!!는 어느 정도는 효과를 본 셈.

사실 이게 효과를 못 볼 수가 없는 게 홈쇼핑 TV로 보다가 주문할라 치면 앱! 앱으로 주문하면 무조건 추가 5% 할인 5% 또 적립!!! 이라고 하니까 모바일로 안 사는 게 더 이상한 거지! – 내부에 수수료율 이슈가 있지만 그건 일반 관심사는 아니니 넘어가도록 하자(그래도 궁금하면 댓글이나 메시지로 문의 주세요)

자 이제 돌아가는 판을 보아하니, TV는 일단 여러 가지로 저물고 있고!

TMI 요새 시청률 10% 나오는 게 거의 없다고 합디다.

관련 기사. 시청률 10% 실종 시대, 방송의 길을 고민하다

그럼 TV를 기반으로 한 홈쇼핑 방송은 더더욱 시청률이 낮아지게 마련! 근데 이게 또 홈쇼핑이 7개사에 T 커머스 10개사가 붙어서 서로 좋은 채널 차지하겠다고 싸우는 통에 홈쇼핑 7개사의 송출수수료 2017년에 이미 1.3조를 넘었고 매년 5~10%씩 오르고 있다(올해도 협상은 물 건너 갔다고…)

관련 기사. 1000원 팔면 32원 남아…송출수수료에 속타는 홈쇼핑

즉 시청률도 안 나오고 경쟁은 심해져서 송출수수료는 올라가는 TV를 계속 안고 가야 하는가?
2020년만 놓고 보면 당연히 그대로 안고 간다 TV 방송 자체는!
왜? 이익이 다 거기서 나온다! 다들 상장사라서 Data는 다 오픈 되어 있으니 필요하면 찾아보시면
잘 나옵니다.

Tip. 증권사 레포트 검색하는 방법! Google에 가서 회사 이름 치고 띄우고 PDF 즉, 현대홈쇼핑 PDF 일케 치면 됩니다.

그래도 굳건한 구매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리고 TV 홈쇼핑을 통해서 매출 한방을 노리는 업체들과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내는 주요 창구 이기 때문에 TV 자체를 당장 줄이기는 어렵다. 그리고 이러니 저러니 해도 홈쇼핑 은 TV 아닌가!!! 그리고 홈쇼핑이 TV 안 하면 머해? 당연히 딴거도 해야지 하지만 2020년 전망이니까! 비중은 조금 줄어들더라도 TV가 일단 최우선.

그럼 모바일은? TV가 최우선이니까 당연히 결제 수단이자, 전화기/리모콘의 주문 결제 대용인 모바일은 따라서 잘! 해야겠지. 다만, 방송 상품의 모바일 결제 중심보다는 모바일 Only를 더 확대하고 사업자별 다양한 색깔을 더 내지 않을까 함. 아예 모바일 Only로 하고 방송 상품을 Tab으로 넣는데도 하나 정도는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CJ오쇼핑이 CJENM과 합체!! 한 것은 이제는 익숙해진, 처음에 모두를 당황하게 했떤 TVN의 방송 장면을 그대로 광고로 내보내기~~에서 힌트를 얻으면 어떨까?

홈쇼핑을 위해서 별도로 상품 소개와 프로모션 영상(생방송)을 만들기 보다 그냥 방송 자체를 PPL을 넘어서 상품 상세페이지로 써버리겠다는 의도가 노골적? 인 거 아닌가? 요 부분을 모바일 클립으로 만들어서 그대로 상품 결제 페이지로 연결하면 머 그게 비디오 커머스지 개인 의견으로는 아직은 인플루언서! 유튜버 보다는 연예인이 조금은 우위 – 평균을 비교한 것이고, 개별 아이템으로 들어가면 전문 유튜버/인플루언서가 우위 근데 이 홈쇼핑들이 방송에서 번 돈으로 나름 다들 투자를 잘해서 그걸 엮어서 2020년에 재밌는 승부를 벌이지 않을까 함.

GS홈쇼핑은 아주 스타트업 투자로 유명세를 넘어 아주 벤치마크 사례로 우뚝~!! 현대홈쇼핑은 이제는 홈쇼핑사가 아니라 지주회사이자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제조사 겸 브랜드! 이게 홈쇼핑이 다른 커머스 플랫폼과의 차별성이자 2020년에 온전히 집중해야 할 뽀인트.

홈쇼핑이 머 높은 수수료 등으로 계속 이슈가 되고! 응? 홈쇼핑?? 요새 누가 홈쇼핑에서 사?
하지만 아직도 듣보잡(상품력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상품을 대박 히트 상품으로 만들어 내는데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자 20년 이상 노하우가 뽝뽝 붙어 있다 -이게 수수료가 높아도 홈쇼핑에 입점해서 팔라는 이유!

자 그럼 이제 포탈 검색보다는 유튜브 동영상 검색이 더 익숙한 다음 주 소비자층에게 어필하기 좋은 영상을 잘 만드는 커머스 플레이어는 누구? ㅎㅅㅍ 요.
누구???? 홈쇼핑이요

다만, 아직은 40대 취향에 맞춰져 있다 보니 좀 딱 와닿지는 않지만 아직도 홈쇼핑 한 5분 이상 집중해서 보면 진~~~짜 나와 상관없는 거 아니면 한번 사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점점 고도화(최적화, 타겟을 잘!) 되겠지. 근데 또 사도 괜찮아 왜? TV 상품은 대부분 무배에 무료반품이 되거든!! – 그래서 홈쇼핑 방송 중에 옷이 그렇게 빨리 매진이 된다는 것 다 사서(사이즈별, 칼라별) 입어보고 맘에 드는 거 하나 사고 반품 혹은 전량 반품 전망이자 바람은 홈쇼핑이 이제는 좀 팀을 작게 쪼개서 V커머스 하지 않을까? 이미 하고 있고, 홈쇼핑이 V커머스가 맞지만 그 전통의 홈쇼핑 말고, 요즘 하는 상품 하나 들고 와서 지지고 볶고! 고객의 숨은 니즈를 자극하는 바로 그것! 그걸 내년에는 하지 않나 싶다.

지금까지의 홈쇼핑 방송은 기본 매출 목표가 있어서 어느 정도 기준은 있어야 되었기 때문에 특이한 것! 범용적이지 않은 아이템은 손대지 않았지만, 규모를 줄이면 더 다양한 제품들을 많이 동시다발적으로 각각 다른 팀이 같은 상품을 가지고 영상을 만드는 일도 생기지 않을까 한다. 그냥 좀 그렇게 해주세요.
– 개인적으로 V커머스 제품들이 아직은 신뢰도가 좀 낮은데 홈쇼핑에서 하면 한번 정도는 걸러서 오니까 괜찮을 것 같아욥!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건 전망이면서 부탁이자 기대?

 

갑자기 급 마무리하자면!


홈쇼핑 잊고 있었는데? 기본기가 탄탄하니 잘 하고 있네!
번 돈으로 뻘찟 안 하고 나름 포지션 잘 잡았네!
향후 가장 핫 할 비디오 Cㅓ머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핵심 역량이네!
근데 생각을 잘 바꿔서 한판 승부를 벌일 생각을 하고 있나? 그게 걱정이네! 굳이 모바일 강화하지 말고 V커머스로 바로 가요!
역시 뇌피셜로 그냥 써줘야 제맛!


커머스가이 드림
공유와 좋아요!!! 특히 댓글을 사랑합니다.

 

이전 글

(5) 커머스 플레이어별 대격돌, 현재 스코어는?
(4) 고객은 언제 감동하나? 
(3) 이커머스 경쟁 엔드게임(End Game)
(2) 대형마트 이대로 사라지나? 통계로 알아보자
(1) 쿠팡이 네이버에 입점한 진짜 이유

 

 

 

1 COMMENT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사실 이게 효과를 못 볼 수가 없는 게 홈쇼핑 TV로 보다가 주문할라 치면 앱! 앱으로 주문하면 무조건 추가 5% 할인 5% 또 적립!!! 이라고 하니까 모바일로 안 사는 게 더 이상한 거지! – 내부에 수수료율 이슈가 있지만 그건 일반 관심사는 아니니 넘어가도록 하자(그래도 궁금하면 댓글이나 메시지로 문의 주세요)

    –> 이 부분에서 같은 상품을 모바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수수료율이 달라지게 되는 걸까요? 구조가 궁금해서 여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