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석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실장

 

 

ASO(앱 스토어 최적화)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어떻게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것인가? 단지 효율성만 따질게 아니라 흥미롭게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말을 물가에 데리고 갈 수는 있어도, 물을 마시게 할 수는 없다’ 라는 속담을 들어봤을 것이다. 말이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이들을물가로 유인하는 핵심은 무엇일까? 여기서 말이 물을 마시게 하는 것과 사용자가 게임을 다운로드 하게 하는 것을 서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시선을 끄는 이미지와 뛰어난 앱 설명으로 사용자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면 좋겠지만, 과연 사용자가 앱 설명을 정독하긴 할까? 한 번쯤은 의심이 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대답은 ‘그렇다’이다. 상위 마케터들에 따르면 실제로 앱 설명은 제목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다.실제로 키워드가 앱 스토어의 순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잘 배치된 키워드는 구글 플레이 알고리즘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욱 잘 만들어진 매력적인 앱 설명은 다운로드로 이어지는 데 도움이 되기 마련이며, 확실한 효과가 있다.

잠재 사용자가 다운로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앱 스토어 설명을 작성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타겟을 고려하라


앱 설명을 작성할 때에는 게임이 가진 톤앤매너가 반영되어야 한다. 가령, 게임이 재미있다면 앱 설명을 재미있게 하고 복잡한 게임인 경우 이를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대해 설명을 해주는 것이다. 애플은 간결한 문장과 짧은 기능 목록으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렇다고 이러한 앱 설명이 모든 게임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또한 모두가 틀에 박혀 있는 것을 원하진 않을 것이다. 중요한 건 바로 돋보이는 것이다.

흥미롭고, 독특하며 빼어나면서도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유의하라. 앞서 설명한 것처럼 키워드는 ASO에서 잡히지 않으며,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어색한 설명이 되고 혼란을 야기한다. 분명히, 선택한 키워드는 게임 설명에 필수적이기에 전반에 흩어져 있어야 하나, 맥락상 의미가 통해야 한다.

 

특정 언어에서의 화려한 표현은 번역이 잘 되지 않는다.


앱 스토어 설명을 작성하면서 고려해야 할 한 가지 요인은 타 시장에서의 현지화이다. 특정 언어로만 먹히는 화려한 표현은 번역이 매끄럽게 되지 않을 것이며, 이 경우 본연의 의도와는 달리 밋밋한 설명이 되기 마련이다. 대다수 다운로드가 영어권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개발자들 또한 가장 큰 시장에 집중하길 원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이 계속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화된 현지화의 필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어필하고 또 어필하라


게임 다운로드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갖고 사용자가 여러분의 앱 설명을 읽게 하는 동안 길을 헤매지 말아야 한다. 참여도(engagement)를 도모하고 있는 만큼 여러분의 창의성을 어필해야 한다. 극찬하는 리뷰를 사용하여 훌륭한 인용구를 내세워라. 수상 이력이 있다면, 잘 다듬어진 글로 외부 성과를 과감하게 내세워라. 완벽한 것은 없으며, 언제든 업데이트할 수 있다.

 


항상 최적화하기


효과적인 앱 스토어 설명은 한번 작성하고 마는 일회성 일이 아니다. 즉, 잘 쓰여진 앱 설명을 만들었다고 거기서 끝난 게 아니다. 앱 설명은 마치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과 같이 일정 기간을 두고 검진을 위해 자주 방문해야 한다. 새로운 보상 아이템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키워드를 시도하고 싶을 지도 모른다. 새로운 레벨이나 기능을 출시했다면, 이때가 게임의 앱 설명을 업데이트할 적기이다.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완벽한 것은 없으며, 언제든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쉽게도 모든 게임과 모든 개발자에게 완벽한 템플릿은 존재하지 않는다. 취향과 입맛에 맞는 템플릿을 찾기 위해 여러 형식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게 충실해져야 한다.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이 무엇에 열중하고 있는지 파악하게 해주면 비로소 훨씬 더 좋은 경험을 하게 되며, 이는 앱 설명을 통해 시작된다. 사용자는 관련 이미지와 동영상을 먼저 보겠지만, 그 이후에는 글로 작성된 앱 설명이 될 테니 잘 다듬어 보기 바란다. ASO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난 1년간 ASO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About AppLovin

AppLovin은 전 세계 인기 모바일 게임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기술을 구축한다.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지사를 보유하는 AppLovin은 2012년 창사 이래, 파트너
스튜디오 및 자사 스튜디오가 개발한 게임의 폭발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AppLovin은 이 기술을
모든 게임 개발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게임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전 세계 사람들이 고품질
게임에 접근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