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프리랜서를 찾을까?

 

 

 

어떤 사람들이 크몽에서 프리랜서 전문가에게 일을 요청하냐고요?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사람’입니다. 과장이냐고요? 과거에는 창업가, 자영업자, 소기업에 다소 국한된 세계라고 할 수 있었다면, 최근에는 정말 규모를 막론하고 누구나 크몽과 같은 플랫폼에서 프리랜서와 일하고 있습니다. 구매자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크몽에서 구매자 인터뷰를 하다 보면 그 다양함에 저희도 깜짝 놀랍니다.

 

 

비즈니스 라이프 사이클

 

사람이 태어나서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를 거치는 것처럼 비즈니스도 탄생부터 죽음까지 일정한 형태의 사이클을 가집니다. 흔히 기업은 생존기, 성장기, 도약기, 성숙기를 거치는데요. 보통 2~3년 차의 신생 기업이 아이디어의 상업화를 거치며 성장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소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사이를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이라고 부를 정도죠.

이제 프리랜서 전문가들은 이 비즈니스 사이클을 따라 탄생부터, 성장과 안정, 심지어 폐업까지의 다양한 상황의 고객과 그들의 전문성을 나누며 도와주고 있습니다.

 

 

어떤 일로 크몽을 찾으셨나요?

 

크몽 방문자 800명을 대상으로 프리랜서 마켓을 이용하는 이유를 조사해봤습니다.

 

 

1위. 필요한 역량을 갖춘 리소스 부족 때문에 – 48%
2위. 일시적인 긴급 상황 때문에 (많은 작업량, 빠른 작업 속도 필요) – 29%
3위.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 때문에 – 23%

 

비즈니스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프리랜서 전문가에게 쉽게 연락할 수 있는 플랫폼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비즈니스를 하는 모두에게!

 

(1) 예비 창업자

예비창업자들은 시장 조사, 사업 계획서, 비즈니스 컨설팅 등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는 큰 비용의 투자가 어렵기에 되도록 꼭 필요한 부분의 인력만을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연스럽게 프리랜서 전문가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죠.

 

(2) 스타트업/ 소기업

이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사업을 시작한 사장님에게는 훨씬 다양한 영역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본격적인 비즈니스의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인력 고용도 시작인 거죠. 어떻게든 처음에는 혼자서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힘에 부치는 시기예요. 특히 제품이 필요한 스타트업이라면 프로토타입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이고, IT 사업이라면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하죠. 또한 마케팅, 회사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로고 디자인과 명함 인쇄도 필수적으로 필요할 거고요. 때로는 다음 단계로 치고 나아가기 위해 이미 같은 길을 걸어본 선배 창업자로부터의 조언도 중요합니다. 꼭 필요하지만 쉽게 얻기 어려운 서비스를 크몽에서 프리랜서 전문가들이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1인 기업이나 소기업들이 크몽을 필수 앱으로 꼽는 것도 과장이 아니죠.

 

(3) 자영업자

매년 100만 개가 생겼다가, 80만 개가 없어진다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도 프리랜서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한 주요 구매자입니다.

  • 더 세련되고 고객의 기억에 남는 로고를 디자인해주세요.
  • 로고와 어울리는 가게 간판 디자인과 제작도 필요해요.
  • SNS 광고도 하고 싶고, 인스타그램의 팔로워도 많이 늘었으면 좋겠어요.
  • 저희 메뉴를 그럴듯하게 촬영해서 멋진 메뉴판도 만들어야 합니다.
  • 가게 직원들의 단체 티셔츠도 제작할 수 있을까요?

 

크몽을 톡톡히 활용하는 요식업계 자영업자분들이 크몽에 맡기는 일의 종류는 위에 예시처럼 무궁무진합니다. 하나하나 인터넷에서 찾고 가격을 비교하기도 어렵고 답답해서 생각만 하고 있던 문제를 크몽에서 너무 쉽게 해결해서 놀랐다는 사장님들이 많으세요. 이런 자영업자분들을 위해서 크몽은 요즘 컨설팅, 로고 디자인, 메뉴판 구성, 전단지 인쇄, 온라인 마케팅, 단기 구인·구직까지 모든 것을 논스톱으로 해결해주는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4) 전문직

전문직 종사자들의 경우, 자신의 영역에서는 높은 전문성이 있어도 비즈니스에는 경험이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의사, 컨설턴트, 트레이너, 강사 등의 전문직이 명함 디자인, 마케팅, IT/프로그래밍 카테고리에서 많은 서비스를 거래한다는 사실!

개인도 브랜드화가 중요한 시대에 그들의 전문성과 비즈니스를 결합해주는 역할도 프리랜서 전문가가 해드릴 수 있어요.

 

 

 

 

(5) 대기업 / 공공영역

과거의 기업들은 프리랜서 전문가를 특정 영역에서만 활용했다면 이제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기업 및 대학교에서도 프리랜서 전문가와 일하고 있습니다. 기업 홍보 영상 제작을 위한 동영상 전문가 서치, 신사업 추진에 필요한 웹사이트/앱 서비스의 개발, 다양한 언어에 대한 통·번역 등 실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기업들이 프리랜서 전문가를 이용하고 있죠. 주 52시간의 부담, 내부 직원의 핵심 사업에의 집중 등을 위해서라도 프리랜서 전문가의 활용성은 앞으로 더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6) … 그리고 개인!

비즈니스 사이클과 무관하지만, 개인 구매자도 크몽의 빼놓을 수 없는 고객입니다. 특히 취업 컨설팅, 사주, 레슨, 디자인 카테고리에서 개인 구매자들의 리뷰가 돋보입니다. 이제 일상 속 모든 서비스도 쉽고 빠른 거래의 대상이 되는데요. 얼리어답터들은 선물용으로 커플 일러스트 서비스를 구매하고, 자소서 첨삭 서비스로 취업에 도움을 받으며, 사진 전문가에게 프로필 촬영 서비스를 구매하는 등 새롭고 간편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죠.

 

 

 

모든 사람은 잠재적으로 프리랜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문제 해결이든 미래를 위한 투자든 부담과 책임을 나눌 줄 압니다. 비즈니스 상황이든 일상에서든 누가 도와줬으면 하는 순간이라면 크몽과 프리랜서 전문가가 있습니다.

 

 

 

해당 글은 크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