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의 2019년 4~12월 엔터테인먼트 리포트를 전해 드립니다.

데이터 대상 기간은 2019년 4월~12월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각 월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한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를 바탕으로 집계하였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사용자 분포

 

 

남녀 성비는 약 53 : 47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더 활발하게 엔터테인먼트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기기에 비교적 더 친숙한 20대-30대 뿐만 아니라 40대-50대 역시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앱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대의 비율이 가장 적었는데, 그 이유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인구가 적을 뿐더러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는 10대의 특성상 스마트폰을 볼 시간이 적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영화관 앱이나 VOD 서비스와 같이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서비스의 특성상 10대에게 진입 장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세부 카테고리별 MAU TOP 3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를 크게 “영화관”, “VOD”, “라이브 방송”, “라디오”, “게임 관련”의 다섯 가지 세부 카테고리로 다시 나누어 보았습니다. 각 세부 카테고리별로 MAU 수치 순위가 높았던 앱을 짚어 보겠습니다. 대상 앱은 Android 마켓 Entertainment 카테고리의 모든 앱에서 ‘Google Play 게임’을 제외하였습니다. ‘Google Play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 속해 있으나, Androi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앱이기 때문입니다.

 

 

‘CGV’, ‘Netflix’, ‘V LIVE’, ‘팟빵’, ‘OP.GG’가 각 세부 카테고리별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절에서 성별∙연령대별로 나누어 세부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 성별연령대별 세부 카테고리 분석

 

성별,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뚜렷했던 카테고리는 VOD와 라이브방송 카테고리입니다.

 

 

VOD 앱의 경우,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Netflix’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여자 50대 이상에서 ‘wavve’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20대의 경우 ‘왓챠플레이’가 순위권에 들어와있고, 30대 이상에서는 ‘올레 tv 모바일’이 순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라이브방송 앱은, 여성의 경우 ‘VLIVE’가, 남성의 경우 ‘Twitch’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는 남성 10-30대에서 순위권을 차지했고, ‘잼라이브’는 여성 전 연령대와 남성 50대 이상에서 순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연예인과 퀴즈 관련 라이브 방송, 남성의 경우 게임 관련 라이브 방송을 즐겨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성별∙연령대별로 세부 카테고리별 MAU TOP3의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게임관련 앱의 경우 남성 10대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전반적으로 전 연령대에서 여성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VOD 앱의 경우 여성 20대, 영화관 앱의 경우 여성 40대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입니다. 

라디오 앱의 경우 10-20대에서는 굉장히 낮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방송 앱의 경우 반대로 10-20대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영화관 & VOD 앱 MAU 흐름

 

 

마지막으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영화관 앱과 VOD 앱의 MAU 흐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영화관 TOP3(‘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VOD TOP3(‘Netflix’, ‘wavve’, ‘올레 tv 모바일’)의 월별 MAU가 각각 카테고리 전체에서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영화관 앱들은 흥행작의 유무에 따라 MAU 변동이 큽니다. <알라딘>, <기생충>,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과 같은 히트작이 개봉하는 6-7월에 사용자 수가 늘어났다가, 큰 히트작이 없던 9-10월에는 사용자 수가 줄고, <겨울왕국2>가 개봉한 11월에 반짝 사용자 수가 늘어났습니다.

반면 VOD 앱들은 큰 변동 없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VOD 앱들의 사용자 수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정리

지금까지 앱에이프 서비스를 통해 2019년 4월~12월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2020년에는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시장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또한 앱에이프 서비스를 통해 추측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5) 인기 1위 게임 ‘에픽레이스3D’ 인기 비결은 이것! 
(4) 새해를 맞이하여 급상승한 앱은? 2020년 1월 앱에이프 트렌드 랭킹
(3) 코로나 바이러스 뉴스와 함께 사용자 증가,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앱 사용자 분석
(2)  “스타일쉐어”, “잼페이스”를 아시나요? Z세대 비율이 높은 앱은?
(1) 2019년 1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