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황희영 대표)가 2020년 남성 뷰티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종합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2020’를 출시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남성 뷰티 시장 안에서도 특별히 주목해야 할 소비자는 어떤 연령대인지, 화장품·면도·헤어 세정·헤어 스타일링 및 탈모까지 카테고리별 현황은 어떻게 다른지 등 남성 뷰티 시장 트렌드 전반을 파악할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가장 주목해야 할 연령대는 20~24세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초반 남성은 주 8회 이상 화장품을 사용하는 헤비유저와 거의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잠재고객으로 양극화된 연령대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아직까지 화장품 필요성과 사용 방법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잠재고객층을 위한 뷰티업계 전반의 적극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제는 남성들도 구체적인 피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반면 남성 화장품은 그만큼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상대적으로 뷰티 소비에 적극적인 20~34 남성들은 남성 전용 화장품 사용률이 평균 대비 최대 7.4% 낮은 반면, 젠더리스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비율은 최대 80%가 넘을 정도로 높았다. 다각화되는 남성 뷰티 소비자의 니즈에 알맞은 제품 개발 및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상황이다.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총괄한 오픈서베이 신주연 이사는 “최근 남성 뷰티 시장은 1조 4,000억 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급변하는 남성 뷰티 시장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료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라며, “오픈서베이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뷰티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남성 소비자에 더욱 알맞은 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신주연 이사는 “남성의 그루밍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여전히 다수의 남성은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들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면 여성 뷰티와 같은 큰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이제는 면도 역시 수염을 관리하는 목적만이 아니라 피부 관리 및 보호 차원에서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통해 화장품 이외의 남성 뷰티 트렌드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50 남성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는 오픈서베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문의를 할 수 있다. 남성 화장품, 면도, 헤어 세정, 헤어 스타일링 및 탈모까지 4개의 핵심 카테고리를 5세 구간 세부 연령대로 나눠 심층 분석하며, 각 리포트 당 150만 원으로 최소 1개 카테고리 리포트 구매 시 남성 뷰티 전반을 다루는 오버뷰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한다.

남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를 출간한 오픈서베이는 모바일 시대의 소비자 데이터를 혁신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한다. 여성 뷰티 카테고리 리포트, H&B스토어 트렌드 리포트 등 뷰티 산업군의 심도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쌓아 제공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SKT, 유한킴벌리 등 1,400여 기업고객이 오픈서베이와 함께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