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원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작은가게에 드리는 조언 

 

 

당신의 가게의 전화나 카카오톡 메시지로 매일같이 네이버 마케팅 대행사라고 하면서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해야 하는 이유! 라고 쓰여 있는 제목의 메시지를 받아보고 계실 것입니다. 어떤 날에는 매장으로 직접 전화가 올 때도 있고 어떤 날에는 직접 매장으로 찾아와서 온라인 마케팅이 꼭 필요하다며 당장 할인해 줄 테니 계약을 하자고 조르기도 합니다. 

당신도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대행사 직원의 말대로 된다면 “고객들도 많이 유치하고 돈도 많이 벌어서 가족들과 여행도 다니며 좀 더  풍요로운 미래를 설계하며 살아가고 싶다!” 라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 생각처럼 손님이 오질 않아 광고비만 지출되면 어떡하지? 

● 고객이 많이 찾아오지만 메뉴에 불만을 느끼면 어지? 

●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데 이렇게 많은 비용이 들까?

● 손님은 오더라도 이렇게 계속 1년 내내 비싼 비용을 들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까? 

 

위와 같은 생각도 하실지 모릅니다. 사실 당신이 알아야 하는 것은  네이버의 상위 노출 기술보다 온라인 마케팅 통찰력입니다. 그럼 여기서 한단 계 더 올라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정말로 알아야 하는 것은,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의 상위 노출 기술이 아니라 고객들이 어떻게 온라인에서 구매 결정을 하는 것이니까요. 그러므로 당신이 온라인 마케팅에서 알아야 할 것은 이것입니다.  

 

● 고객들은 우리 매장에 오기까지 몇 번의 키워드를 검색할까? 

● 그렇다면 그 키워드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추출해야 할까?  

● 고객이 온라인에서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결정적인 셀링 포인트는 무엇일까?  

● 퀄리티 있고 저렴한 가격에 블로그 체험단을 활용하는 요령은 무엇인지? 

● 내 업종과 상권에 딱 맞는 온라인 마케팅 방식은 어떤 것들인지? 

● 어떤 대행사가 양심적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분별할 수 있는지? 

● 어떻게 하면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 가게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최적화 시키는 원리는 무엇인지? 등등, 

 

당신이 상상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실현시키는 데 반드시 필요한 판단 기준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짧으면 3개월 길면 2년 3년까지 네이버에게 우리 가게의 운명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온라인 마케팅은 그리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시시각각 변하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매체들은 자영업자 분들에게 네이버 비즈니스 채널들을 직접 활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당장은 누군가에 의지해서 편하게 장사만 하면 될지  모르지만 앞으로는 당신의 네이버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매장의 운명이  바뀔지도 모를 일입니다. 

대한민국 모든 자영업자 분들의 비즈니스가 80% 이상 네이버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장사를 하는 이상 네이버는 떼려야 땔 수 없는  공생 관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자 분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장사를 시작하지만 뒤늦게 네이버 마케팅의 필요성을 깨닫고 이해도가 부족하여 가게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를 불안감을 갖고 계시답니다. 

 

● 상위 노출을 시키면 매출이 오른다는데 광고비를 낼 수 있을까? 

● 다른 곳보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는데 효과가 있을까? 

● 1년 계약을 해야만 할인을 해준다는데 나중에 후회하는 건 아닐까? 

● 업체를 믿고 싶지만 정말로 계약서대로 잘 해줄까? 

● 대행사가 중도에 먹튀를 하는 건 아닐까? 

●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들이 정말 모집은 될까? 

 

당신이 진지할수록 불안함은 커져만 갑니다. 저는 슬프게도 바로 이 가게의 운명이 걸린 선택에서 실패한 사람들의  비명들을 지금까지 수도 없이 많이 봐 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안타깝고 슬픈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대로 가만히 있으면 자영업자분들의 피해가 더 커지기만 할 거야!”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대로 아무런 판단 기준도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가게의 운명이 걸린  도박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차마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상황이기에 이 글을 적습니다. 적어도 이 글을 읽는 분들만이라도 그런 일만은 피하기를 바랍니다. 현업에 있는 온라인 마케터로써 꼭 전해야 하는 이야기를 열심히  적어 보았습니다. 당신에게 확실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수도 없이 고쳐 썼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쉬운 말로 표현했습니다.

당신은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한 후에 웃게 될까요? 아니면 문제가 생겨서  울게 될까요? 그렇다면 이 글을 다시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를 통해 고객들을 유치하는 행복한 가게를 만드십시오. 

 

 

 

꿈꾸는마케터 강상현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