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리포트는 마대리 공식 서포터즈 <마대리언>이 작성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대리입니다!

최근 SNS에서 MZ세대들을 열광하게 만든 다음과 같은 콘텐츠, 한 번쯤 본 적 있으시죠?!

페이스북 MBTI 관련 게시물 (출처 : 제네베라 페이스북, 인사이트 패션 페이스북)

 

‘MBTI’ 버즈량(상단)과 검색량(하단) 추이 (출처 : 인공지능 데이터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마대리를 통해 분석한 MBTI 버즈량과 검색량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최근 SNS나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MBTI 성격유형검사! 대체 MBTI 성격유형검사가 뭐길래 MZ세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걸까요?

우선 MBTI는 1962년 탄생한 성격유형 테스트로 역사가 매우 긴 테스트입니다! 캐서린 브릭스와 이사벨 마이어스 모녀가 만들어서 마이어스-브릭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이며,

 

외향형(E) ↔ 내향형(I) / 감각형(S) ↔ 직관형(N)

사고형(T) ↔ 감정형(F) / 판단형(J) ↔ 인식형(P)

 

을 사용해서 성격을 16가지로 나눈 성격유형지표랍니다!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지표와 MBTI 성격유형 (출처 : KBS 네이버 블로그)

 

많은 사람들이 MBTI를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80년 전에 만들어진 MBTI가 왜 최근 들어 MZ세대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는 걸까요?

 

‘나’ 자신을 사랑하며

‘취향’이 같다면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는

MZ세대

 

 

우선 MZ세대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MZ세대란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세대 와 1990년 중반부터 2000년 초반에 출생한 Z세대 를 통칭하는 말이에요! 디지털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는 세대랍니다. MZ세대를 설명하는 키워드들을 살펴볼게요.

 

MZ세대를 설명하는 키워드 중 #나나랜드#후렌드#판플레이#가취관 이라는 키워드들을 통해 MZ세대들은 ‘나’자신을 찾고 싶어 하고 사랑하며, SNS에 놀 수 있는 판을 만들어 이를 처음 보는 사람이라도 취향만 같다면 같이 즐기는 세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BTI 버즈트렌드 (출처 : 인공지능 데이터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마대리를 통해 MBTI 버즈를 분석해봐도 ‘자신’ ‘본인’이라는 키워드가 다빈도로 분석됐다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렇듯, MBTI라는 간단하고 재미있는 테스트를 통해 나도 발견하지 못한 나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는 점이 MZ세대에게 매력적이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인증욕구가 강한 MZ세대들은 SNS로 사람들에게 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과 공통점과 다른 점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MZ세대의 인증욕 덕분에 MBTI 성격유형검사라는 ‘놀이’는 SNS를 통해 확산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창구가 되었다는 점에서 MZ 세대들이 좋아할 수 있었죠. 특히 코로나19 시대에 ‘집콕’으로 인해 모바일 콘텐츠를 소비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더욱 확산력 있게 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리테스트 또 뭐가 있을까?

#나만의꽃심기 #대학교학과테스트 #꼰대성향테스트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하면서 다양한 심리 테스트를 해본 소비자들! MBTI와 함께 나만의 꽃심기, 대학교 학과 테스트, 꼰대 성향 검사 등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있었던 성향 테스트들이에요!

성향테스트 관련 키워드 검색량 추이 (출처 : 인공지능 데이터마케팅 솔루션 마대리)

 

일자별로 보니 나만의 꽃 심기, 대학교 학과 테스트, 꼰대 성향검사 순으로 인기를 끌었네요. 대학교 학과 테스트의 경우 3월 6일 하루 동안 2백만 이상의 검색량을 기록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나만의 꽃 심기 포레스트

 

씨앗과 독서, 취미생활로 이루어진 질문에 답하면 나에게 어울리는 꽃을 찾아주는 테스트입니다. 나와 잘 맞는 공부 스타일의 꽃들도 알려준답니다! 함께 공부하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추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 대학교 학과 테스트

 

 

나와 맞는 대학교 전공을 알려주는 테스트입니다. 나조차 몰랐던 성격과 내면을 바탕으로 나에게 꼭 맞는 전공을 알려준답니다!

3. 르르르 꼰대 성향검사 

 

 

최근 MZ세대가 관심을 갖고 언급하는 키워드 ‘꼰대’! 자신의 고집만 부리고 반성할 줄 모르는 기성세대를 비하하는 단어인데요. 기성세대를 비판하는 동시에 본인 또한 꼰대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려고 하는 MZ세대의 심리를 알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르르르 ‘꼰대 성향검사’는 나의 꼰대력을 할 수 있는 테스트로 해당 유형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과 꼰대 탈출을 위한 솔루션과 대처법도 제시해 주는 테스트입니다. 드라마 꼰대인턴과 함께 콜라보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네요. 이참에 내가 얼마나 꼰대인지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들은 위 같은 테스트들을

몇 개나 해보셨나요?

 

 

전 이상하게 다른 사람들이 테스트를 해서 SNS에 올린 걸 보면 저도 하고 싶어져서 대부분의 테스트들을 다 해보고 SNS에 인증도 했답니다!

이처럼 ‘나’의 가치를 알고 싶고, 인증 욕구가 있는 MZ세대들에게 흥미로운 테스트이자 소통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MBTI를 비롯한 성향 테스트들이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것 같네요.

MZ세대들이 MBTI 등 심리 테스트에 빠진 이유와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MBTI별 여행스타일에 대해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보는 MBTI 별 여행 스타일

 

 

이제 종강, 방학 시즌이어서 많은 분들이 외국은 못 나가지만 국내로 여행 갈 계획을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저희 마대리 서포터즈가 MBTI 별 여행 스타일을 한번 분석해보았습니다! 여행 스타일 안 맞으면 여행 가서 엄청 싸우는 것 다들 아시죠? 올여름, 여행 가시기 전 마대리의 MBTI 별 여행 스타일 잘 확인하시고 가셔서 즐겁고 행복한 여행 추억만 쌓고 오시길 바라요! 

 

여기까지 MBTI가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이유와 트렌드 키워드들 그리고 MBTI 별 여행 스타일까지 알아봤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 포스팅이 MZ세대들에게는 공감을 이끌어내고 다른 세대에게는 MZ세대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더 좋은 콘텐츠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