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90여 년 전, 뉴욕 주식 시장의 주가 대폭락을 계기로 ‘대공황(Great Depression)’이 전 세계를 집어삼켰다. 1929년 10월 24일은 당시 목요일이었고 주가 대폭락으로 인한 이 날을 ‘검은 목요일(Balck Thursda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많은 국가에 영향을 미친 대공황의 파급력은 실로 어마어마했다. 경제적 멸망이라는 위기감 증폭에 주가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기업 파산, 실업률 증가, 소비 위축 등 암흑의 세계를 이루었다. 당시 뉴욕 주지사였던 루스벨트(Franklin Roosevelt)는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착실하게 재건을 이루어나갔고 이를 기반으로 미국의 32대 대통령으로 이름을 올렸다. 그는 국민 구제 나아가 미국의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뉴딜(New Deal)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대공황과 뉴딜이라는 키워드는 서로 대립되지만 이를 감싸는 인물이 바로 루스벨트 대통령이다. 오랜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위기를 기회이자 희망으로 바꾼 셈이다. 

휴지조각에 가까운 주식 가치, 품질이 좋은 신상품이어도 재고품 가격도 되지 않는 물건들, 1천만여 명이 넘는 실업자를 어떻게 구제할 수 있었을까? 국가가 돈을 빌려 공공사업을 펼치면 그 사업을 통해 고용 정책을 세우고 다시금 월급을 받게 된 노동자들이 소비를 한다는 경제 이론(케인즈 이론, Keynesianism)이 있었는데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온 국민들을 대상으로 진심을 다해 호소함으로써 정책이 실현되었다고 한다.

 

대공황을 희망으로 바꾼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New Deal) 정책 출처: kr.usembassy.gov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전 세계가 혼란과 위기에 빠진 지 벌써 8개월이 흘렀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없었다. 그러나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방역이 이루어져 온 덕분에 다소 완화된 느낌이다. 물론 긴장을 놓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에서 우리 모두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자 그렇다면 코로나로 인한 전례 없는 공황사태를 어떻게 기회로 삼을 것인가? 2020년 7월, 정부는 코로나 사태의 (향후) 극복과 함께 미래지향적 국가이자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이라는 이름을 내세우며 종합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그럼 한국판 뉴딜에는 무엇이 담겨있을까? 

앞으로 5년간 전체 160조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일자리만 무려 150만 개를 만들겠다는 구상인데 여기에는 국가 예산과 더불어 민간 기업 투자도 포함한다. 이러한 투자를 기반으로 한 한국판 뉴딜 즉 대한민국의 향후 10대 대표사업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단 등이다. 사실 이러한 키워드만 보면 어떻게 변화가 일어나게 될지 갸우뚱하게 될 듯하다. 하나씩 짧게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펼쳐지게 될 10대 대표 과제와 사업예산, 일자리. 출처: 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 자료를 보면,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를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융합 과제 등 3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디지털 뉴딜에는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등이 포함되고 그린 뉴딜에는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까지 3가지, 융합 과제에는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단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나눌 수도 있는데 필자는 2가지로 나누어 언급하도록 하겠다. 

 

  • 디지털 뉴딜 :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디지털 트윈
  • 그린 뉴딜 :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그린 스마트 스쿨, 스마트 그린 산단 

디지털 뉴딜

 

 

1. 데이터 댐(Data Dam) 

 

데이터 댐이라고 해서 물을 가두거나 방류하는 실제 댐을 떠올렸다. 여기에 데이터(Data)라는 키워드가 붙었으니 데이터를 모아 개방하는 정도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컴퓨터가 생기고 인터넷을 통한 통신의 발달 나아가 테크놀로지의 첨단화가 이룩한 모바일 시대에 이르렀다. 데이터는 사라지지 않고 쌓이고 쌓여 태산을 이룬다. 4차 산업혁명 속에 존재하는 빅데이터(Big Data)와 5G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수도 없이 언급되어 왔다. ‘매일 매 순간 쌓이는 데이터를 수집하되 어떻게 정제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느냐’라는 질문에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정부는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거래 또는 융합과 결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데이터 댐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확대 그리고 지속해서 쌓이게 될 공공데이터를 개방하는 것까지 데이터 댐 과제에서 실현하게 될 전망이다.

축적된 데이터를 댐에 담고 이를 인공지능과 5G 통신 네트워크가 결합하여 방류를 하게 되면 디지털 및 인공지능 정부 인프라뿐 아니라 구축이 되었거나 구축 예정인 스마트 팩토리, 지능형 CCTV를 통한 지능형 범죄분석, 에너지 절감과 미세먼지 저감조치,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한 교통 인프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데이터(Data)와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의 생태계(D.N.A)를 강화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14만 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2025년까지 무려 38만 개의 일자리가 생긴다고도 했다. 

 

수도 없이 쌓여가는 데이터들. 출처: pixabay

 

 

2. 인공지능 정부(AI Government)

 

지난해 문재인 정부는 AI 국가 전략을 선포한 바 있다. 인공지능 분야의 중요성과 미래 가능성을 감안하여 전담조직을 세우거나 관련 분야에 집중 투자 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인공지능 정부라 하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인공지능의 선두주자 미국 그리고 인공지능의 허브 역할로 거듭나고 있는 중국. 과연 우리는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AI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까? 지능형 정부를 구축하기 위한 과제에는 인공지능과 더불어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등의 첨단 테크놀로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들을 융합하여 국민들을 위한 맞춤형 공공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동사무소, 구청에 찾아가 필요한 서류를 받기 위해 손글씨를 써가며 빈 공란을 채웠던 과거가 있지 않았던가. 과거와 달리 조금 빨라진 대면 서비스나 자동화된 무인 시스템도 이젠 또 다른 ‘과거의 산물’처럼 변해버렸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정부는 그간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즉 비대면 서비스까지 고려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대국민 서비스로 변화할 것이고 했다. 

5G 이동통신은 대용량의 데이터라 하더라도 보다 신속한 처리 속도를 구현하게 될 것이고 블록체인 테크놀로지를 통해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면서 개인정보를 확실하게 보호해주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공지능 기술력뿐 아니라 5G와 블록체인 기술이 융복합한 정부가 탄생하게 될 듯하다. 2025년까지 9조 원이 투입되고 9만 개의 일자리가 생길 예정이라고 한다. 

 

 

3. 스마트 의료 인프라(Smart Medical Infrastructure)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거대한 변화를 맞이한 바 있다. 더구나 지금도 ‘현재 진행 중’이 아니던가?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우리는 안전할 수 있을까? 사실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스마트한 헬스케어 서비스나 의료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은 늘 제기되어 왔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를 겪으면서 의료 인프라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해왔고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환자는 물론 의료진까지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병원 설치를 추진한다고 했다. 화상(Vision)으로 진료할 수 있는 장비, 축적되고 있는 의료 데이터의 올바른 활용, 전자 의무기록 프로그램의 일원화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더불어 코로나 19의 장기화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바이러스 즉 감염병이 더 크게 번지지 않도록 국가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꼼꼼한 의료 솔루션 구축에도 집중할 전망이다. 스마트 의료 인프라에 투입되는 예산은 약 2천억 원 수준인데 스마트 병원 구축, 호흡기 전담 클리닉 설치, 음압 장비 같은 감염 예방 시설 내 장비까지 지속적으로 투자한다고 한다. 

올해는 코로나 19 장기화 등에 대비하여 핵심과제로 감염병 대응 솔루션에 집중하고 향후 2025년까지 매년 스마트병원 3개를 구축하여 총 18개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한 의료 인프라는 4차 산업혁명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꾸준히 언급되어 왔다. 일례로 용인 세브란스 병원은 5G 디지털 혁신병원 구축을 위해 신촌과 강남에 존재하는 세브란스 병원과 마치 일심동체이자 하나의 세브란스로 거듭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기도 했단다. 

 

출처: pixabay

 

세브란스가 구축한 헬스케어와 메디컬 인프라에는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상활실 구축, 환자들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는 블루투스 스마트밴드(Smart Band by Bluetooth), 암환자의 초진 후 단 일주일 만에 수술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 맞춤형 케어 서비스까지 마련한다고 한다. 사람을 돌보고 치료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는 일이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제대로 마련되어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쾌차’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헬스케어 서비스는 5G 통신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모두 포함한다. 무엇보다 환자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 절차까지 제대로 마련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 

 

 

4.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여기서 SOC(Social Overhead Capital)란, 사회간접자본 즉 우리 생활에 필요한 기반 시설이자 인프라(Infrastructure)를 의미한다. 가령 도로나 철도, 항만시설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겠다. 건설, 교통, 경제 등 거대한 스케일의 시설도 있겠지만 문화생활을 위한 기반 시설과 체계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자동차들은 통상 교통 신호, 앞차와 뒤차 심지어 옆으로 질주하는 자동차들까지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레벨별로 자율주행 테크놀로지를 구분하는데 완벽한 자율주행 ‘그 이상’을 실현하려면 내가 탑승한 자율주행 자동차와 교통 인프라, 차량 간의 커뮤니케이션(V2V, Vehicle to Vehicle), 차량 사물 통신(V2X, Vehicle to Everything)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사고 방지를 위해서다. ‘C-ITS’ 즉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ooperative-Intelligence Transport Systems)은 차량이 운전자에게 주변 도로나 교통상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주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이러한 시스템이 안착되면 차량 사고, 인명사고 등을 혁신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고 빅데이터 기반으로 교통의 흐름을 분석하고 정밀한 맵(Map)을 제공함으로써 교통체증(Traffic Jam) 없는 속 시원한 흐름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Traffic. 출처: pixabay

 

공항 역시 SOC에 포함되는데 언택트와 디지털이 결합된 생체인식 시스템(Biometrics System)이 도입될 예정이다. 항공기 탑승권은 물론이고 신분증과 지문인식, 얼굴을 스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동화 나아가 무인화에 가깝게 만들어낸다. 사실 김포공항에도 신청자에 한해서 자동으로 심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 오작동 없이 확실한 체계를 마련하게 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 밖에도 수해나 재해를 방지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과 모니터링 체계도 새롭게 마련될 예정이다.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계획에는 약 14조 원이 투입된다. 

 

 

5.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트윈(Twin)’이라는 영단어는 복수형 즉 둘을 의미하는 ‘s’가 붙지 않으므로 쌍둥이 중 한 명을 의미한다. 디지털 트윈이라는 디지털 뉴딜 정책에서도 현실과 동일한 컴퓨터 상의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에서 실제 모습을 만들어내기 이전, 컴퓨터를 통해 가상으로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만드는 형태로 보면 좋을 것 같다. 사례를 들어보자. 

개발 예정인 도심에 아파트를 구축하고 그 사이에 도로를 연결해 교통의 흐름을 예상해보는 것과 같다. 또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기가 특정한 공간에서 특정할 수 없는 환경 요인과 마주쳤을 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예측할 수도 있다. 현실과 99.9% 동일하게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 속에서 인공지능, 컴퓨터 그래픽, 사물인터넷, 빅데이터가 온전히 결합하여 만들어냄으로써 검증과 예측부터 마이너 한 오류까지 잡아내는 절차를 거치게 될 전망이다. 

 

도시를 건설하는 전략 게임 <심시티, Simcity> 출처: midium.com

 

보다 완벽한 실제 제품,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은 물론 시간까지 절감할 수 있다. 혹자는 (디지털 트윈의 개념을)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처음 고안했다는 이야기도 있고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에서 아이디어를 냈다는 이야기도 있다. 나사의 경우 실물 크기 ‘모형’으로 궤도 진입 실험을 시행했다가 이후 컴퓨터와 프로그램이 발달하면서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거치기도 했다. 

위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3D 그래픽 혹은 그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공간이나 제품을 진짜 손으로 잡힐 듯 구현하여 데이터와 융합(또는 결합)하게 되면 새롭게 실현하고자 하는 인프라 구축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린 뉴딜

 

 

1. 그린 스마트 스쿨(Green Smart School)

 

‘그린(Green)’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친환경’을 의미하는 것은 이제 그리 어색한 일은 아니다. 실제로 Green이라는 영단어 의미에도 ‘환경 보호’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니까. 친환경에 스마트함을 덧붙인다는 것은 또 하나의 융합을 보면 좋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 친환경 단열재나 태양광으로 Green을 실현하고 와이파이는 기본, 교육용으로 활용될 수 있는 태블릿 PC를 보급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이미 낡은 학교는 공간 혁신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전국 곳곳의 모든 학교를 디지털화하는 셈이다. 태양 에너지를 비롯하여 신. 재생 에너지와 첨단 테크놀로지를 결합하여 아이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약 15조 원을 투입한다고 한다. 

 

출처: pixabay

 

 

2. 그린 리모델링(Green Remodeling)

최근 국토부는 공공 건축물의 대대적인 혁신을 위해 그린 리모델링 설계 건축사를 공모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말 그대로 그린 리모델링이 가능한 건축사 후보군을 확보한다는 것인데 노후 건축물을 리모델링할 때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거나 에너지 절감 요소를 집어넣어 친환경적이면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다는 것. 약 5조 원이 투입되면서 12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는 이 프로젝트는 국토부와 LH공사 등이 추진하게 된다. LH공사는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웹사이트를 구축해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이미 허물어질듯한 낡은 집이나 공간을 개선하는 방송 프로그램들도 존재하는데 정부에서 이러한 노후 건축물을 ‘부활’시킬 수 있다면, 더불어 살아 숨 쉬는 ‘녹색 환경’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면 국민들을 위한 친환경 인프라가 꾸준하게 늘어날 수 있을 듯하다. 초기에는 공공건축물에 해당하지만 공공건축물의 그린 리모델링 프로젝트는 ‘선도’의 역할이 되고 성공적인 결과물이 지속되면 민간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겉보기에 예쁘고 혁신적인 건물들이나 장소들이 핫플레이스가 되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린 리모델링이 ‘빛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출처: pixabay

 

 

3. 그린 에너지(Green Energy) 

 

한국판 뉴딜, 그중 그린 뉴딜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은 역시 에너지다. 그린 뉴딜의 핵심이 에너지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태양 에너지를 구축하는 기술, 전기차나 수소차, 여기에 신. 재생 에너지를 모두 포괄하여 ‘탄소제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약 11조 원 이상이 투입될 전망이다. 

 

 

2017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약 7.6%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정부는 2040년까지 35%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더불어 2050년 탄소제로 사회 실현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기후변화 대응과 더불어 신. 재생 에너지의 실현과 전환은 장기적인 플랜에 가깝다. 단숨에 바꿀 순 없을 테니까 말이다. 에너지의 순환과 자원 재생이라는 거대한 그림은 스마트 도시,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 그린 산단 등과도 이어지며 앞서 언급했던 그린 스마트 스쿨, 그린 리모델링과도 맞물린다.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나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자전거, 킥보드 같은 모빌리티는 물론이고 녹색형 건축물로의 전환, 기존의 산업단지를 친환경으로 만드는 것 역시 그린 에너지 프로젝트에서 일궈낼 수 있을지 주목해봐야 할 것 같다. 

 

재생에너지 비중 변화와 확대. 출처: 대한민국 정부 네이버 포스트

 

해외 기업들 역시 재생에너지 활용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편인데 해외 사이트 중 ‘RE100’이라는 웹사이트를 살펴보면 이케아, 3M, BMW, 샤넬, 이베이, 페이스북, 구글, HP 등 우리가 알만한 기업들 약 240여 개가 포함되어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앞장서서 100% 재생 에너지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그린 뉴딜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가 차원은 물론 기업들 역시 그린 에너지를 선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4.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Eco-Friendly Future Mobility)

 

그린 에너지 속에서도 언급했듯 수소차나 전기차 모두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미래형 모빌리티이자 친환경 자동차에 속한다. 연구와 개발이 지속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대부분 전기 배터리를 활용하기도 한다. 그만큼 전 세계가 환경 보호에 공감을 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더구나 ‘지구 상에 얼마나 많은 자원이 남아있을까’ 하는 우려 깊은 목소리들도 존재한다. 

자원의 한계보다 더 큰 문제는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 환경오염이다. 우리나라는 노후된 디젤 차량에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를 필수 장치로 언급해왔는데 배기가스에 존재하는 입자들을 모아 연소시킴으로써 제거해버리는 장치를 일컬어 DPF라고 한다. 이는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정책 중 하나인데 여기에 유로 6(EURO 6)라는 규제도 함께 언급할 수 있다. 2009년 당시 저공해 차량에 해당하는 유로 4~유로 5 디젤 차량에 대해 환경개선 부담금을 일정기간(약 4년~5년) 면제해주거나 도심 혼잡 통행료를 감면해주는 정책도 있었는데 그 이상 규제하는 대상을 2014년부터 유로 6로 변경했다. 유로 6는 유로 5 기준으로 배출가스를 약 30~50% 추가 감축해야 한다. 

 

출처: pixabay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황사, 대기 오염으로 푸른 하늘을 볼 수 없는 날이면 마스크를 쓴 채 비라도 내려주기를 소망하기도 했다. 비가 내린다고 한들 다시금 대기를 뒤덮는 먼지와 대기 오염 물질들. 언제쯤 사라질 수 있을까? 사실 친환경 문제는 하루 이틀이 아니었다. 더구나 우리나라에만 해당하는 일도 아니었다. 전 세계의 관심사는 환경이다. 여기에 그린 에너지를 더했다. 

전기차를 양산하고 이를 판매하는 데 있어 기업과 소비자가 집중해야 할 것은 인프라다.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차량이 있는데 이를 충전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에 가까울 것이다. 우리 삶에 있어 전기는 필수이지만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아직까지 더딘 편이다. 대형 쇼핑몰이나 일부 건물들, 특정 공공장소에 전력 공급 장치 즉 인프라가 존재하고 있어 눈에 띄는 편이긴 하지만 턱없이 모자라다. 정부는 전기 자동차 보급은 물론 충전 인프라까지 확충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차량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 심지어 수소를 생산하는 기지 등 유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고 한다. 

지난 6월, 한국형 도심 항공 교통(K-UAM)에 대해서도 거대한 플랜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친환경 모빌리티, 미래형 교통 인프라에 무인항공기 역시 빠질 수 없겠다. 현대자동차와 삼성그룹 측이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고 하는데 현대차그룹은 차량이나 항공기의 전체적인 틀을 제공하게 될 것이고 삼성 측은 배터리는 물론 정보통신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대대적인 협업이 이루어지게 될 수도 있겠다.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는 전체 뉴딜 과제 중 가장 많은 20조 원이 투입된다. 

 

 

5. 스마트 그린 산단(Smart Green Indusrtial estate) 

 

수도권 주변으로 길게 뻗은 고속도로 초입을 달려보면 주변의 수많은 공장들이 보인다. 보통 산업단지라고 해서 넓은 공간에 터를 잡고 자리한 제조업 중심의 공업단지를 의미한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제조업이나 공업단지라는 의미에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첨단 산업을 연구하고 생산하는 다양한 업종들이 추가되어 복합 산업단지로 변화하고 있다.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국가 산하에 존재하는 국가산업단지부터 농공단지를 모두 포괄한다. 뉴딜 정책을 통해 일반적인 산업단지를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더불어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마련될 수 있도록 약 4조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스마트 팩토리라 하면 인공지능과 로봇이 결합된 자동화 기계들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설계, 개발, 생산과 제조 등 물류 체계에 포함되는 시스템 자체를 정보통신 기술을 적절하게 융복합한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한다. 혹자는 굳이 ‘스마트 팩토리’라며 영어로 써야 하느냐는 목소리도 있는데 지능형 생산공장으로 표현해도 무방하다. 사실 표현방식보다 실제 근무 환경, 물류 체계의 변화가 더욱 시급한 것이 아닐까?

 

출처: pixabay

 

한국판 뉴딜에서 주된 키워드는 친환경, 에너지 그리고 변화와 혁신이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게 될 우린 이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에 없던 언택트로 인해 소비문화가 바뀌고 비대면 서비스가 한층 강화되기도 했으며 코로나 방역과 더불어 의료 체계의 변화가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가 거대한 디지털 문명 속으로 들어간 지 오래. 빅데이터, 자율주행 자동차, 에너지 전환, 5G 네트워크 등의 테크놀로지 모두 첨단을 걸어가고 있는 중이다. 우리가 100년을 걸어왔다면 또다시 100년을 위한 발돋움을 시작할 때. 단 누군가를 쫓는 패스트 팔로워가 되느냐, 누군가를 이끌 선도의 역할 즉 퍼스트 무버가 되느냐. 아주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고도화된 첨단 테크놀로지로 인해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겠지만 특정할 수 없는 그 어딘가의 직업이 사라진다면 새롭게 움트는 곳에서 다양한 일자리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굉장히 거창하고 거대한 선언이었지만 이것이 올바르게 그리고 역동적으로 나아가기를 바랄 뿐이다. 루스벨트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한 것처럼 ‘호소’의 의미가 없을지라도 변화를 이룩하려면 모두가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국민 여러분, 한국판 뉴딜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지역으로, 민간으로 확산되어 대한민국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세계의 변화에 앞장서서 우리 정부를 넘어 다음 정부로 이어지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발표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은 대한민국 대전환의 시작입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하는 출발점입니다” 

– 한국판 뉴딜 발표문 중 일부.

 

 

해당 콘텐츠는 Pen잡은 루이스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