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을 통해 온라인 수출 사업을 하면서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죠. 크게 분류를 나누어 보자면 매출, 광고, 리뷰 그리고 재고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중 흥미로운 항목이 바로 재고 관리입니다. 아마존에서 재고 관리는 매출, 운영비 지출 즉 ‘돈’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가 부족하면 매출이 저조해지고, 재고가 넘치면 이에 따른 운영비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재고가 부족할 때, 반대로 지나치게 여유가 있을 때 매출과 운영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또 어떻게 하면 유연한 재고 관리가 가능할까요?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의 견해를 통해 알아봅니다.

 

 

■ 아마존 재고가 부족할 때

 

고객의 주문을 원활하게 응대하기 위해서는-주문과 동시에 제품을 발송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재고를 FBA 창고에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매출 데이터를 꾸준히 관찰, 분석해 주문량을 예측하고 적절한 재고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일 중 하나가 품절 사태입니다. 재고 부족으로 인해 고객이 원하는 때에 상품을 발송하지 못하면 판매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검색 결과,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마존 FBA 창고에 재고가 부족해 며칠 안에 품절 사태가 발생할 것 같을 때에는 아쉽지만 판매량을 줄일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합니다. 가령 제품이 창고로 배송 중이라면, 물건이 창고에 도착할 때까지 재고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PPC 광고 단가를 낮춰 두세요. 또는 판매가를 약간 인상해 설정해둘 수도 있습니다. 이때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 아마존 재고가 너무 많을 때

 

아마존 FBA 창고는 IPI(Inventory Performance Index, 재고 퍼포먼스 지수)를 측정해 판매자의 재고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이 점수에 따라 혜택을 주거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면 창고 보관 한도량이 무제한으로 제공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제품 추가 보관에 제약이 따르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때문에 생각보다 매출이 저조해 창고에 물건이 오랫동안 쌓여 있으면 계획에 없던 운영비가 지출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 창고는 통상적으로 3개월 이내에 제품이 판매되어 고객에게 발송될 것을 권장하고, 1년 이상 적재된 재고에 대해서는 상품의 무게 또는 부피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초과 재고에 대해서는 재고가 부족할 때와는 반대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야 합니다. 쿠폰 적용, 1+1와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세요. 또 PPC 광고 입찰가를 높여 많은 고객이 내 제품을 볼 수 있도록 운영하세요.

아마존 FBA 창고에 있는 상품을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면 아마존 아울렛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저조하거나 창고에 너무 많은 양 또는 오랜 기간 보관되고 있는 상품을 처분할 수 있도록 아마존에서 운영하는 별도의 카테고리입니다. 아마존 아울렛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합니다.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90일 이상 보관된 재고가 있습니다.

보유 중인 재고 상품이 10개 이상 있습니다.

판매 내역이 있습니다.

새 상품 상태입니다.

상품 평점이 별 3개 이상이거나 리뷰가 없습니다.

현재 정기 배송 할인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다른 딜 프로모션에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예: 라이트닝 딜).

지난 60일간 아웃렛 딜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마존의 고객 상품 리뷰 정책 및 가격 정책을 준수합니다.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장기재고료가 많이 발생, 운영상 손실이 있다면 제품을 국내로 회수하거나 현지에서 파기하도록 요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이때에도 처리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판매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판매량을 잘 예측해 FBA 창고에 선적해두는 것이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아마존 FBA 재고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셀러 센트럴 페이지에서 인벤토리 탭을 클릭하면 IPI와 함께 재고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재고 관리를 위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커머스 전문 기업이 제공하는 솔루션 프로그램은 대부분 자동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매출 데이터와 함께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판매량을 예측해 재고 수량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재고 관리가 매출, 운영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마존 비즈니스가 효율적이고 수익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이 부분을 면밀히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